주간 정덕현

'천사의 유혹'은 현대판 '전설의 고향'? 본문

옛글들/드라마 곱씹기

'천사의 유혹'은 현대판 '전설의 고향'?

D.H.Jung 2009. 11. 3.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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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사의 유혹'과 '전설의 고향', 그 유사점과 차이

'천사의 유혹'에는 억울한 영혼들이 등장한다. 그 첫 번째 인물은 주아란(이소연)이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아무런 보상조차 받지 못한 그녀는 어린 동생과 함께 거리로 내몰려, 쓰레기통을 뒤져가며 삶을 살아내고 결국 어린 동생까지 잃어버리게 된다. 이 과거의 억울한 사정을 가진 영혼은 당시 그녀를 구렁텅이에 빠뜨린 신우섭(한진희) 가족에게 접근한다. 복수를 위해 그의 아들인 신현우(한상진)와 그녀는 결혼까지 하게 되고 그 후로 신우섭의 집은 그들이 알 수 없는 우환에 빠지게 된다.

신현우는 교통사고로 뇌사상태에 빠졌다가 식물인간 상태가 되어버리고, 결국 그가 치료받던 별장에 불이 나면서 죽은 사람이 되어버린다. 마침 그 자리에 있었던 신현우의 어머니, 조경희(차화연)는 자기 자식을 죽인 사람이 되어버리고, 신현우의 동생은 갑작스런 형의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해 술로 인생을 보낸다. 신우섭은 밤마다 괴문자를 받는데, 그 내용은 과거 주아란의 아버지 죽음에 대한 것들이다. 그리고 그 괴문자를 보낸 이는 어이없게도 조경희로 밝혀지면서 가족은 파탄지경에 이른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주아란이 주도면밀하게 꾸민 일들이다. 주아란이 하나하나 행하는 복수의 장면들은 공포물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그도 그럴 것이 남편 앞에서 생글생글 웃던 그녀가 갑자기 그를 죽음으로 몰아넣는 악마의 모습으로 돌변하고, 그렇게 악마 같던 모습으로 남편을 사지로 몰아넣고는 신우섭의 가족 앞에서는 남편의 죽음을 애도하는 것처럼 오열을 해대는 그 끔찍한 변신 때문이다.

과거로부터 살아 돌아온 억울한 영혼과 그 영혼이 가족 속으로 들어와 그 가족을 파탄내는 복수의 이야기는 우리가 '전설의 고향'에서 흔히 보아왔던 것들이다. '전설의 고향'이 이런 이야기 구조를 갖고 대중들을 사로잡은 것은 그 시대가 갖는 억압을 공포물이라는 장르를 통해 풀어냈기 때문이다. 불합리한 가족제도의 틀 속에서 억울한 죽음을 당한 원혼이 그 가족을 파탄내는 내용은, 공포물이 가진 금기를 넘어서는 짜릿함을 선사한다.

'천사의 유혹'이 가진 복수극의 틀도 이 '전설의 고향'의 틀과 다르지 않다. 다만 원혼의 이야기가 현대식으로 재해석되어 있을 뿐이다. 따라서 이 드라마가 대중들에게 주는 재미의 차원 역시 '전설의 고향'의 그것과 유사하다. 즉 가족이라는 금기를 넘어서는 파격적인 내용이 그것이다. 갑자기 등장한 악녀 주아란을 통해 가족은 해체된다. 그리고 그것은 거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이제 죽은 줄만 알았던 신현우가 얼굴을 싹 고치고 안재성(배수빈)이 되어 다시 돌아와 복수를 하는 것. 신우섭에게 밤마다 날아오는 괴문자가 '전설의 고향'의 원혼이 보내는 신호 같이 느껴지는 것처럼, 신현우가 안재성이 되는 이 현대의 의학기술은 '전설의 고향'으로 치자면 원혼의 변신술 정도로 보인다.

'천사의 유혹'이 '전설의 고향'이 가진 이야기틀을 갖고 있지만 물론 여기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그것은 '전설의 고향'이 공포물이라는 안전한 장르 속에서 가족의 해체를 꾀하는 반면, '천사의 유혹'은 복수극이라는 다소 불안정한 틀 속에서 가족의 해체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공포물 속에서의 가족의 해체는 그것 자체가 리얼리티일 수가 없다. 따라서 그것은 하나의 우화에 머물게 된다.

하지만 복수극 속에서의 가족의 해체는 어느 정도의 리얼리티를 담보함으로써(이를테면 과학기술이나 사건전개의 논리성을 통해) 오히려 현실적인 느낌을 주게 된다. 이것이 똑같은 가족 해체의 금기를 넘어서는 재미를 갖고 있지만 '전설의 고향'이 안전한 반면, '천사의 유혹'이 위험한 이유다. 이런 점에서 '천사의 유혹'이 갖고 있는 얼개의 느슨함은 아이러니하게도 오히려 이러한 위험성을 상당부분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개연성이 떨어지지만 빠르게 진행되는 전개는 마치 이 모든 상황을 게임처럼 만들어버리는 속성이 있다. 극적 장면에서 실소가 터지기도 하는 것은 바로 그 몰입을 방해하는 전개 때문이다.

'천사의 유혹'은 이런 면에서 보면 그저 막장이라고만 치부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한 이 작품만의 특유한 재미를 갖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진지함을 버리고 게임처럼 구사되는 가족 해체극 정도랄까. '전설의 고향'이 그 공포극이라는 틀을 가져와 가족해체라는 금기를 넘어섰던 것처럼, '천사의 유혹'은 게임이라는 틀을 가져와 같은 묘미를 추구하려는 것은 아닐까. '천사의 유혹'이 현대판 '전설의 고향'으로 보이는 것은 그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