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폭풍의 연인', 일일극은 늘 그래야 돼?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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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의 연인', 일일극은 늘 그래야 돼?

D.H.Jung 2011. 1. 6.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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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의 연인', 너무 잘 만들어 시청률이 안 나오는 일일극

이건 일일드라마라고 하기엔 너무 촘촘하다. 이야기의 스케일이나 캐스팅, 그리고 화려한 연출스타일은 대하드라마 같은 느낌마저 준다. '폭풍의 연인'이라는 일일드라마 얘기다. 그런데 시청률이 고작 5%에 머물러 있다. 왜 그럴까. 아이러니한 얘기지만 너무 잘 만들어서다. 일일드라마라고 하면(KBS 일일드라마가 그렇다) 집중하지 않고 대충 쳐다봐도 '어 저 얘긴 저런 얘기겠군.'하고 짐작할 수 있지만, '폭풍의 연인'은 그렇지 않다. 꽤 집중해서 바라봐야 할 정도로 대사부터 행동까지 압축적이다.

밥을 하거나 밥을 먹거나 하면서 시청하기 마련인 일일드라마로서는 그 이야기 맥락을 따라가는 게 쉽지 않다. 게다가 이 드라마는 가족드라마적인 요소, 즉 민혜성 여사(김민자)네 가족과 유대권(정보석)네 가족의 병치로 굴러가면서도, 기업 회장인 유대권의 사업 욕망을 담은 시대극적인 요소가 겹쳐져 있다. 가끔 띄엄띄엄 보는 시청자들에게 이런 두 요소의 병치는 종을 잡기 힘들게 만든다.

시청률이 안 나오는 이유 한 가지 더. 이것 역시 아이러니한 얘기지만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너무 많다. 시골에서 올라와 민혜성 여사네 집에 얹혀 사는 별녀(최은서)는 이 드라마의 주제의식 자체일 정도로 매력적이다. 이 드라마는 아무리 어둠이 있어도 작은 불빛 하나를 켜면 어둠을 밝힐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 작은 불빛 역할을 하는 캐릭터가 별녀다.

대학도 못갔고 심지어 소아마비로 다리까지 절지만, 순수하고 착한 마음씨를 가진 별녀에게 자꾸만 마음이 가는 민혜성의 손주 형철(이재윤)은 능력자인데다 욕망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착한 마음씨를 갖고 있다. 별녀와 형철 사이에 벌어지는 멜로는 그래서 마치 '지붕뚫고 하이킥'에서 신세경과 최다니엘이 엮어낸 멜로의 정극판 같게 느껴지기도 한다.

흥미로운 멜로 이야기를 엮어가는 민혜성의 막내딸인 이태희(차수연)와 임하라(환희)라는 캐릭터도 매력적이고 바람둥이 영화감독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이태훈(최원영)이라는 캐릭터도 드라마를 따뜻하게 만드는 인물이다. 한편 이 반대편에 선 유대권은 욕망의 화신으로서 이 드라마에 추진력을 만드는 인물이며, 유대권의 최측근인 채우희(김성령) 역시 숨겨진 과거를 가진 미스테리한 여성이다.

너무 많은 매력적인 캐릭터들 때문에 어느 한 캐릭터에 대한 집중력이 오히려 떨어질 정도다. 만일 미니시리즈처럼 좀더 집중해서 보는 시간대에 방영된 드라마였다면 물론 이건 드라마를 풍부하게 해주는 자양분이었을 테지만.

드라마의 주제도 결코 가볍지 않다. 민혜성 여사 가족으로 대변되는 여성성은 가족 구성원들을 행복으로 이끄는 반면, 그 반대편에 선 유대권으로 대변되는 남성성은 그 끝없는 욕망 때문에 가족들마저 불행하게 만든다. 흥미로운 건 이 여성성과 남성성이 자식들의 연결고리로 서로 엮이게 된다는 점이다. 별녀에게 숨겨진 과거가 유대권과 연결되는 지점에서 이 드라마는 비로소 '포용하고 끌어안는 여성성으로서의 사랑과 행복'이라는 주제의식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아쉽게도 우리가 가진 일일드라마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낮은 편이다. 그다지 진지하게 바라보기 보다는 그저 TV를 켜놓고 먼 발치에서 드문드문 보는 식이다. 하지만 그러다보니 우리네 일일드라마는 심지어 퇴행적으로 굳어져 가고 있는 상황이다. 너무 진지하고 잘 짜여져 오히려 시청률이 안 나오는 '폭풍의 연인'은 그래서 더욱 안타깝게 여겨진다. 그래도 이 드라마가 제기하는 문제의식은 신선하다. 도대체 언제까지 틀에 박힌 일일드라마만 반복적으로 만들어낼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