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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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드라마 곱씹기

매력적인 민폐캐릭터의 탄생

D.H.Jung 2011. 1. 11.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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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울리는 민폐 캐릭터의 탄생, '괜찮아, 아빠딸'의 강성

“그러던 중 자기를 만난거야 드디어. 자기가 진짜로 좋아지면서 내가 얼마나 후회스러웠는지 알아? 내가 살아온 게, 내 한심한 인생이. 미안해. 이 정도밖에 안 되는 놈이라서 너무 미안해. 자기 속이고 시작해서. 그렇게 알게 해서 너무 미안해. 자기가 떠날까봐 무서워서 말 못했어.” '괜찮아, 아빠딸'에서 진구(강성)가 애령(이희진) 앞에 하는 참회다. 이 참회로 인해 진구라는 어딘지 마마보이지만 정이 가는 독특한 캐릭터가 완성되었다.

'괜찮아, 아빠딸'의 진구란 캐릭터는 독특하다. 어찌 보면 그저 그런 돈 걱정 없이 자란 재벌가 망나니처럼 보인다. 여자들 뒷꽁무니나 졸졸 쫓아다니고, 그러다 사고 치면 쪼르르 달려와 부모에게 손을 내민다. 그런 식으로 결혼하고 헤어진 여자가 한둘이 아니다. 우유부단한데다 이렇다 할 일도 없고 그저 부모 덕에 빈둥빈둥 사는 전형적인 철부지 망나니 캐릭터가 바로 진구다.

이것만이 아니다. 진구란 캐릭터에게는 숨겨진 딸이 있는데, 다름 아닌 여동생이 바로 그 딸이다. 심지어 엽기적이라고 여겨질 이 가족관계 속에서 진구는 바로 그 딸로부터(물론 딸이 이 사실을 모를 때) 여자 뒤나 졸졸 따라다니는 오빠라고 질책 받는 그런 캐릭터다. 그러니 이 망나니에게 어쩔 수 없이 결혼하게 된 착하디 착한 애령이 불쌍해 보일 수밖에 없다. 진구는 민폐 캐릭터에 전형적인 악역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다. 이 망나니 캐릭터가 보는 이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애령을 만나고 나서부터 차츰 마음을 잡기 시작하더니, 그녀를 구박하는 시어머니에게 대거리를 하는 모습이 밉지만은 않다. 애령 덕분이다. 그녀는 자신의 아버지에게 배워왔던 것처럼, 이 이상한 시댁식구들에게도 진심으로 대한다. 그녀를 사랑하게 된 진구는 이제 자신이 자포자기하듯 살아왔던 과거를 후회하기 시작한다.

결국 여러 차례 결혼을 했다는 것과, 여동생이 사실은 딸이라는 걸 알게 된 애령 앞에서 진구는 참회를 한다. 탕자의 귀환. 바로 이 드라마가 가진 미덕이자 매력이다. '괜찮아, 아빠딸'은 이제는 가진 것 없이 길거리에 나앉게 되었지만, 바로 아빠가 가르쳐준 덕목들 덕분에 주변 사람들까지 변화시키며 살아가는 딸들의 이야기에 초점이 맞춰진다. 애령은 거의 팔려가다시피 진구의 집안에 며느리로 들어가지만, 그 선한 심성은 오히려 이 집안을 변화시킨다.

'괜찮아, 아빠딸'이 투박해도 어떤 깊은 감성을 건드리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부자랍시고 거들먹대고, 돈이면 뭐든 다 된다 생각하며 살아가는 그들에게, 이 가난하고 선한 자들이 변화의 불씨를 심어주는 것. 그래서 오히려 그들이 착한 자들 앞에 무릎을 꿇고 참회하게 되는 것. 이 드라마는 무례한 현실을 뒤집는 카타르시스를 보여준다. 애령은 그 변화를 주는 동인이고, 진구는 그 변화하는 인물이다.

진구를 연기하는 강성이라는 연기자는 신인답지 않은 연기력을 선보인다. 어딘지 얄밉고 가볍게만 느껴지는 캐릭터 속에서 뜨거운 진심을 끄집어내는 것이 어찌 쉬운 일일까. 강성은 때로는 과장된 몸짓으로 가벼움을 드러내다가 차츰 진지하게 변해가는 진구라는 캐릭터를 제대로 연기해냈다. 결국 그 많은 망나니짓들 속에 어떤 아픔 같은 것이 숨겨져 있었다는 것이 드러났을 때, 그래서 오히려 그 과거의 행동들마저 가슴 시리게 다가올 수 있었다.

어찌 보면 진구라는 독특한 캐릭터는 이 드라마를 그대로 닮아 있다. 처음에는 어딘지 구닥다리처럼도 느껴지고, 때로는 탕자 같은 자극에 몰두하는 듯 여겨지다가도 그 속에서 어떤 진중한 진심을 만나게 하는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