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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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을 아이돌로 한정지을 수 있을까

D.H.Jung 2012. 2. 27.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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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탄2', K팝은 과연 아이돌 음악일까

'위대한탄생2'(사진출처:MBC)

'위대한 탄생2'의 세 번째 생방송 미션은 'K팝'이었다. 그런데 이렇게 'K팝'이라고 미션을 지칭해놓고 보면 이것이 특정 분야로 분류되는 인상을 준다. 물론 'K팝'은 일본의 'J팝', 중국의 'C팝'처럼 각 나라의 대중음악을 분류하는 지칭인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국내의 오디션에서 미션으로 'K팝'이 지목되었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K팝'이란 한국의 대중음악을 통칭하는 것이 아니었던가. 혹 'K팝'은 한국의 아이돌 음악으로 한정되는 개념이었나.

현실적으로는 그렇다. 'K팝'은 SM, YG, JYP 같은 국내 대형 기획사들이 발굴해낸 일련의 아이돌 스타들로부터 그 세계적인 인지도가 생긴 게 사실이다. 따라서 SM의 보아나 동방신기, YG의 빅뱅이나 2NE1, JYP의 원더걸스나 2PM 같은 아이돌 그룹의 음악과 K팝을 동일선상에서 인식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실제로 그들의 노력이 K팝이라는 국가적 인지도를 높인 한류의 새로운 길을 연 것은 사실이니 말이다.

하지만 이들이 열어놓은 'K팝'이라는 국가적인 브랜드를 아이돌 그룹 음악으로 한정지을 때는 그만한 한계가 생겨난다. 즉 그것은 결국 몇몇 대형기획사들의 상품적인 브랜드로 굳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아이돌 그룹의 음악이 아닌 음악들은 'K팝'으로부터 소외될 수 있다. '나는 가수다'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생겨난 아이돌 이외의 대중음악들에 대한 대중적인 호응은 자칫 내수용의 찻잔 속의 폭풍에 머물게 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현재의 K팝이 실제로 한국의 아이돌 음악이라고 해도,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대중음악은 K팝이고 그 K팝은 한국의 기획사들에 의해 배출된 아이돌 음악이라고 인식시키는 것은 많은 문제점을 만들어낸다. 실제로 대형 기획사들에 의해 화려하게 돋보이는 면이 있기 때문에 K팝 하면 아이돌 그룹들을 떠올리게 되지만, K팝을 알게 된 외국인들이 차츰 한국의 다른 음악들, 예를 들면 인디음악 같은 새로운 분야에 관심을 돌리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또한 '나는 가수다'나 '불후의 명곡2' 같은 음악 예능 프로그램들을 통해 외국인들의 아이돌 음악 이외의 한국 음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물론 'K팝스타'처럼 아예 대형 기획사 3사가 참여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브랜드인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을 것이다. 즉 그것은 애초부터 대형 기획사들이 어떻게 오디션을 하고 아이돌을 발굴해내는가 하는 점이 하나의 포인트가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여기 참가한 지원자들은 아이돌만을 목표로 하는 것도 아니다. 따라서 이것은 거꾸로 K팝의 하나인 아이돌 음악에 대해 대중들(외국인들도 포함해)이 갖는 편견들(주로 외모가 아닌 가창력과 춤 실력에 대한)을 깨준다는 데서 오히려 의미가 있다.

하지만 '위대한 탄생2'처럼 오디션의 미션을 제시하면서 막연하게 아이돌 음악을 K팝으로 한정짓는 것은 경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했을 때 우리는 자칫 김건모나 이소라, 신승훈, 임재범 같은 레전드급 가수들이나 국카스텐, 10cm 같은 인디가수들의 음악을 K팝의 하나로 끼워 넣을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 물론 이것은 그저 깊이 생각하지 않고 정한 하나의 실수일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무의식에 살짝 각인된 그 무엇이 의식한 것보다 더 큰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우리에게 K팝은 도대체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