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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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스타', 기획사의 매력을 알겠네

D.H.Jung 2012. 4. 10.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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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YG, JYP라는 'K팝스타'의 동력

 

첫 생방송 무대가 준 커다란 실망감은 'K팝스타'에는 좋은 약이 되었다. 생방송이 주는 음향의 문제와 특유의 긴장감, 유난히도 어린 참가자들에게 가중된 부담감, 무엇보다 기획사 3사의 프로듀싱 과정 없이 참가자들에게 온전히 맡겨진 무대였다는 점 등은 첫 생방송 무대가 실망감을 줄 수밖에 없었던 요인들이었다. 하지만 경연장이 바뀌면서 음향이 보완되고, 참가자들 역시 조금씩 생방송에 적응해가면서, 특히 Top6부터 다시 부활된 기획사 3사의 프로듀싱은 'K팝스타'가 점점 나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K팝스타'(사진출처:SBS)

사실 'K팝스타'만이 가진 오디션 프로그램으로서의 특별한 지점은 결국 SM, YG, JYP라는 기획사들이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첫 생방송 무대에서 이 기획사들이 손을 떼자 프로그램의 정체성이 흔들린 것은 바로 이 'K팝스타'만의 특별함이 빠져버렸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Top6부터 기획사들에 의해 참가자들이 프로듀싱의 과정을 겪자 무대는 갑자기 확 달라졌다.

 

그 대표적인 인물은 이승훈이다. 혼자 안무를 짜고 가사를 만들어 꾸민 무대는 어딘지 아마추어적인 냄새가 강했지만 YG의 손길이 닿자 좀더 프로페셔널한 느낌을 주었다. 이승훈은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가리면서 보다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일 수 있었다. 이승훈이 불렀던 다이나믹 듀오의 '어머님의 된장국'은 선곡 자체가 강한 스토리텔링을 갖고 있는데다가, 그 위에 이승훈 자신의 이야기를 덧붙였기 때문에 그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가창력의 한계를 쉽게 커버할 수 있었다. 노래보다는 랩에 치중한 것도 다분히 계산된 것들이었고, 안무 역시 단지 멋있는 동작이 아니라 스토리를 집어넣어 드라마틱하게 연출함으로써 무대의 퍼포먼스만으로도 빠져들 수 있게 만들었다.

 

Top5에서 주목된 참가자는 백아연과 이하이였다. 백아연은 소녀시대의 'run devil run'을 통해 지금까지 보였던 모습과는 완전히 다른 매력을 보여주었다. 누가 봐도 SM의 작품이라 여겨지는 잘 짜여진 안무와 표정 연기까지 완벽하게 소화하면서 9명이 부르는 노래를 혼자 잘 소화해냈다는 것은 백아연이라는 미래의 K팝스타를 쉽게 떠올리게 만들었다. 박진영 심사위원의 말대로 백아연은 이 무대를 통해 다양한 매력을 선보임으로써 K팝스타에 어쩌면 가장 잘 어울리는 자신만의 영역을 넓혀놓은 것으로 보인다.

 

반전소녀 이하이는 그 동안 생방송을 하면서 어딘지 주눅이 들어 그 '반전'을 보기가 어려웠지만, 박진영은 그녀가 가진 특유의 소울을 성공적으로 끄집어냈다. 자신감을 불어넣는 한편, 선곡에서부터 도전의식을 부여함으로써, 기성가수들에게도 힘든 키샤 콜(Keyshia Cole)의 '러브'(Love)를 이하이는 5단 연속 애드리브를 자유자재로 선보이며 소화해냈다. 무엇보다 프로듀싱을 통해 이하이 특유의 자신감을 보게 된 점은 가장 큰 소득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탈락하게 됐지만 자신의 감정을 잘 끌어낸 이미셸의 무대도 주목할 만했다. 살아오면서 받은 무수한 상처가 스스로 감정 표현을 자제하게 만들었다는 이미셸. 그녀의 숨겨진 감성을 끌어내기 위해 불을 끄고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하게 만든 프로듀싱 과정은 가수의 탄생이 그저 가창력 하나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라는 걸 잘 보여주었다.

 

흥미로운 건 'K팝스타'의 참가자들의 무대가 반복되면서 점점 각각의 개성과 잘 맞아떨어지는 기획사들과의 궁합이 보이기 시작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이승훈은 YG스타일과 잘 어울리고, 이하이는 JYP와, 또 백아연은 SM과 잘 어울리는 식이다. 물론 박지민은 워낙 잠재력이 많은 참가자지만 100-100-99점이라는 경이적인 점수를 받은 이후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Top4 무대에서 박지민을 프로듀싱할 SM이 그녀를 어떻게 바꿔놓을 지 기대되는 대목이다.

 

'K팝스타'는 이처럼 참가자들의 경연이 주는 무대 위의 재미도 쏠쏠하지만, 기획사들의 자존심 대결과 프로듀싱 과정이 보여주는 각각의 스타일을 엿보는 무대 아래의 재미가 더 중요한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기획사 3사가 가진 스타일과 그들에 의해 제대로 차려진 무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SM, YG, JYP가 'K팝스타'의 진짜 동력인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