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정글', 최고의 먹방이 된 까닭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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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최고의 먹방이 된 까닭

D.H.Jung 2013. 4. 1.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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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행복은 단순한 먹거리에서부터

 

해변 바닥을 가득 메운 전복은 보기만 해도 풍족한 마음을 갖게 했을 것이다. 아무 것도 없는 오지인 줄 알았던 채텀섬이 알고 보니 거대한 성게와 흑전복 밭이라는 걸 알게 된 것. <정글의 법칙(이하 정글)>의 병만족은 성게와 전복을 원 없이 먹었고, 남은 전복 몇 개를 박보영은 라면, 김치와 물물교환 했다. 그러자 이제는 김치와 전복을 넣은 전복라면이 한 상 걸판지게 차려졌다. 최근 이른바 먹방이 뜨고 있다지만 그 중 최고를 뽑으라면 아마도 이 <정글>의 식사장면이 아닐까 싶다. 조촐하기 그지없지만 한없이 풍족하게 느껴지는.

 

'정글의 법칙'(사진출처:SBS)

우리는 흔히 의식주라고 말하지만, <정글>에서는 그 의식주가 해야 될 일의 전부가 되기도 한다. 채텀섬에 들어가 잠자리로 동굴을 확보한 병만족이 하루 종일 하는 일이란 먹거리를 확보하고 요리를 해먹는 일이다. <정글>의 수많은 에피소드들은 그래서 거의 이 먹거리와 관련된 것이 대부분이다. 채텀섬에 지천으로 널렸지만 너무 빨라 잡기가 어려운 런닝새(?) 웨카를 잡는 이야기가 반을 채우고 나면, 나머지 반은 그 웨카를 요리해 먹는 이야기가 채워진다. 그토록 힘들게 잡았지만 의외로 질기고 기름기가 많은 웨카는 병만족의 기묘한 리액션으로 큰 웃음을 주었다.

 

박보영이 “내일은 물고기 잡아요”라고 하는 말은 그렇게 질긴 웨카 한 끼의 고생을 한 연후이기 때문에 더 실감이 난다. 상처까지 나는 걸 감수하면서 하루 종일 물고기를 잡는 모습도 그래서 더 흥미진진해진다. 결국은 썰물이 나가고 어둑어둑해지면서 포기하고 돌아오는 병만족의 어깨가 더 쓸쓸해 보이는 것도 그 공복감이 그대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우연히 해변에서 바다로 돌아가지 못한 물고기를 잡은 노우진이 한껏 흥분하다가 고기를 놓치는 장면이 더없이 우스꽝스러우면서도 안타까운 것도 마찬가지다.

 

먹방이 화제가 된 것은 연예인이 다른 사람 눈치 보지 않고 심지어 우악스럽게 보일 정도로 맛있게 음식을 먹는 장면이 주는 그 인간적인 친밀감 때문이다. 복스럽게 먹는 장면은 보는 사람도 기분 좋게 만들지 않는가. <정글>이 사실상 최고의 먹방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것이 생존에 닿아있기 때문이다. 아무 것도 없는 상황에서 먹어야 살 수 있는 만큼, 먹거리를 찾는 것에서부터 그것을 요리하는 과정이 먹방의 전주곡이 된다면 실제 요리를 먹는 장면은 먹방의 절정이 된다. 그 최고의 연출자는 다름 아닌 배고픔이다.

 

게다가 한 끼 식사를 하고 난 뒤 난데 없이 이어지는 트림 릴레이는 이 먹방의 후식에 해당하는 즐거움이다. 처음에는 트림 소리에 기겁을 하던 박보영까지 귀엽게 트림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리키 김은 ‘말하면서 트림하는’ 새로운 재능(?)을 선사하기도 했다. 이 원초적인 체험에서 그들을 힘겹게 하는 것도 먹거리의 문제지만 그들을 또 행복하게 하는 것도 먹거리에서 비롯된다.

 

손만 뻗으면 쉽게 얻을 수 있는 음식들 속에 둘러싸여 살아가는 도시인들에게 그런 소소한 식사의 즐거움은 어쩌면 점점 잊혀지고 있는 지도 모르겠다. 라면 한 개, 물 한 통의 소중함을 하나하나 느낄 때, 또 그걸 조리할 수 있는 그릇이나 렌지의 편리함을 새삼 깨달을 때, 음식이 주는 고마움과 감흥은 훨씬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정글>은 그 원시적 자연 속에서 우리에게 진정한 먹방이 무엇인가를 보여준다. 그것은 풍요가 주는 향락이 아니라, 오히려 빈곤이 주는 소중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