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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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박'PD가 말하는 '응답'PD 연출의 비밀

D.H.Jung 2013. 12. 6.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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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호진 PD가 말하는 <응답> 신원호 PD

 

예능 PD가 어떻게 이런 드라마를 연출했을까. <응답하라 1994> 신원호 PD에는 일종의 편견과 선입견이 있다. 어딘지 드라마 PD보다 예능 PD를 평가절하하거나, 혹은 이 두 분야가 전혀 달라서 연출을 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모험이자 도전이라는 것. 하지만 실상은 다르다.

 

'응답하라1994(사진출처:tvN)'

<응답하라 1994>의 이우정 작가나 <주군의 태양>의 홍자매, <너의 목소리가 들려>의 박혜련 작가 같은 예능작가 출신들이 드라마작가로 전업해 전성시대를 구가하고 있는 것처럼, 예능을 연출하다가 드라마 PD로 이름을 날린 경우도 적지 않다. 현재 <기황후>를 연출하고 있는 한희 PD도 예능 연출 출신이고, <파스타>, <골든타임> 등으로 스타PD 반열에 오른 권석장 PD 역시 <일밤> 조연출 출신으로 <테마극장> 연출로 잔뼈가 굵었다.

 

<응답하라> 시리즈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신원호 PD 역시 <여걸식스>, <남자의 자격> 등의 예능 프로그램에서 두각을 나타냈지만 본래 본인은 영화 연출에 뜻이 있었다고 한다. 바로 이런 남다른 신 PD의 성향은 고스란히 <응답하라> 시리즈의 연출에도 묻어나고 있다.

 

<응답하라 1994>가 특별한 느낌으로 전달되는 이유는 그저 정보 전달만이 아니라 그 안에 담겨진 감성이나 정서를 묶어내는 신 PD만의 연출력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응답하라 1994>에서 쓰레기(정우)와 빙그레(바로)가 비오는 날 가게 앞 평상에 앉아 소주를 마시는 장면이 그렇다. 정보적으로는 그냥 술을 마시는 장면이면 족하겠지만, 이 장면에서 정우는 평상에 앉아 맨발을 쭉 뻗어 빗물에 내놓은 채 소주를 마신다. 이런 디테일한 연출에는 당시 상황이 주는 특유의 감각적이고 정서적인 느낌들이 묻어나기 마련이다.

 

<12>의 새 매거폰을 잡은 유호진 PD는 신원호 PD가 가진 정서적인 연출에 대한 일화를 들려주었다. 신원호 PDCJ로 이적하기 전 마지막으로 <남자의 자격>을 연출할 때 유호진 PD는 인사차 편집을 하고 있는 신 PD를 찾은 적이 있다고 한다. 당시 <남자의 자격> 아이템은 아저씨들이 호주 사막을 여행하는 것이었는데, 그냥 원샷으로 편집해도 되는 자동차가 달려가는 장면을 굳이 중간에 끊어서 나뭇가지 흔들리는 장면 같은 것을 인서트로 넣더란다. 왜 그렇게 하냐고 묻자 신 PD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그렇게 하면 더 아련한 느낌 같은 게 묻어나잖아.”

 

사실 연출이라고 하는 분야를 그저 그 장면이 갖는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신원호 PD의 경우 연출이란 다만 이야기가 아니라 그 안에 어떤 정서나 심리상태까지를 담아내는 것이란 얘기다. 이것은 어쩌면 <응답하라 1994>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정서가 바로 이 연출에서 비롯하는 것이라는 걸 말해주는 대목일 것이다. 똑같은 장면도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게 잡아내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달라진다.

 

유호진 PD<12>에 있어서도 그저 스토리나 상황을 전달하는 것만이 아니라, PD가 연출을 통해 보여주는 그런 정서를 잡아내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얘기는 별 것 아닌 것처럼 들리지만 사실은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12>이 시즌2를 통해 추락하게 됐던 것이 바로 이 특유의 정서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그저 여행가고 복불복 게임을 하고 벌칙을 수행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처럼 느껴진 데는 똑같은 그림 안에서도 그 속에 담겨진 인물들의 심리나 정서적인 느낌 같은 것이 잘 연출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확실히 요즘은 예능과 드라마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는 시대다. 예능은 언제부턴가 스토리텔링을 하기 시작했고, 드라마는 스토리텔링 속에서 예능에서 두드러지던 캐릭터에 대한 집중력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다른 것 같아도 이 두 장르가 하나로 맞닿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스토리텔링이라는 영역이다. 스토리(이야기)는 물론 중요하지만 거기에 텔링(어떻게 이야기 할 것인가)이 담기지 않으면 대중들의 마음을 사로잡기가 쉽지 않다. 신원호 PD가 추구하는, 또 유호진 PD가 배우고 싶은 그 정서까지 담아내는 연출은 어쩌면 앞으로 예능이든 드라마든 그 성패를 가늠하는 필요조건이 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