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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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같은 '태양의 후예', 왜 우르크여야 했을까

D.H.Jung 2016. 3. 4. 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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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의 후예>, 가상공간에 세운 본능적인 이야기

 

KBS 수목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한 편의 영화 같다. 기존 지상파 드라마들과는 여러 모로 다르다. 물론 이런 해외 로케이션을 한 블록버스터 드라마가 없었던 건 아니다. 하지만 이렇게 놀라운 풍광을 가진 이국적인 로케이션에도 불구하고 그 이야기가 그 공간에 매몰되지 않고 거기 있는 사람들의 보다 극적인 이야기로 풀어지고 있는 드라마는 보기 드물다.

 


'태양의 후예(사진출처:KBS)'

여기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것이 왜 <태양의 후예>가 굳이 우르크라는 가상의 국가를 배경으로 내세웠는가 하는 점이다. 실제 촬영은 그리스에서 이뤄졌지만 어딘가 아랍권과 경계를 둔 분쟁지구 같은 느낌을 주는 공간이다. 그 곳의 한국군 주둔부대에서 유시진(송중기)과 강모연(송혜교)은 각각 군인과 의사로서 재회한다.

 

유시진이 강모연과 오랜만의 만남에 대해 반가움을 표하며 이야기를 나누다 짐짓 그녀가 지뢰를 밟은 것 같다며 장난을 치는 장면은 우르크라는 공간이 아니면 나올 수 없는 에피소드다. 그 장난 같지만 분쟁지구에서나 일어날 법한 극적인 이야기들을 우르크라는 가상공간 설정이 가능하게 해준다.

 

아랍의 무바라크 의장을 수술해야 하지만 타국의 의사가 몸에 손을 댈 수 없게 하는 수행원들과 서로 총을 겨누고 대치하는 상황도 그렇다. 우르크라는 우리가 막연히 생각하는 어떤 공간을 상정하지 않으면 이런 상황은 우스운 이야기가 될 것이다. 하지만 분쟁지구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결국 군인으로서 유시진이 강모연을 보호하고 의사로서 강모연이 사람의 생명을 살리려 노력하지만 그 두 사람이 모두 그것 때문에 위기에 처하게 되는 이 상황은 이 드라마만이 가진 이야기의 재미를 확실히 드러내준다.

 

아마도 우르크라는 가상공간이 아니라 우리가 잘 아는 지명이었다면 어땠을까. 그것은 여러모로 이야기의 한계를 만들었을 것이다. 실제 현실과 끊임없이 비교될 수도 있고 그래서 더 자유로운 이야기 전개의 발목을 잡을 수 있었다는 것. 우르크는 그런 점에서 보면 <태양의 후예>의 이야기에 날개를 달아주는 힘을 부여했다고 볼 수 있다.

 

그 안에서 벌어지는 유시진과 강모연이 만들어가는 이야기는 꽤 남자와 여자의 본능을 자극한다. 그것은 어찌 보면 어린 시절 누구나 소꿉장난 같은 것을 통해 했던 이야기들이다. 골목 한 켠에 가상의 공간을 설정해 놓고 하는 남자들의 군대 놀이와 여자들의 병원 놀이 같은. 그렇게 보면 <태양의 후예>의 무엇이 우리의 마음을 그토록 사로잡는가를 이해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의식하지 않아도 본능적으로 매료되는 이야기의 소재와 구조를 담고 있다.

 

우르크라는 가상의 공간과 그 위에서 펼쳐지는 군인과 의사의 전쟁 같은 사랑. 이만큼 드라마틱하면서도 우리의 본능을 건드리는 이야기가 있을까. 이것이 한 번 들여다보면 눈을 뗄 수 없고, 우르크라는 공간에 매료되다가도 그 안에서 서로 부딪치는 남녀의 사랑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는 <태양의 후예>가 가진 근원적인 힘이 아닐까. 가상이지만, 아니 가상이기 때문에 더더욱 빠져들 수밖에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