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에서 찾은 안창호, 역시 <무도> 역사 특집은 옳다

 

LA에 있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독립운동 행적들. 아마도 많은 이들이 몰랐을 게다. LA라고 하면 할리우드를 먼저 떠올리고 산타모니카 해변을 떠올리는 게 다반사가 아닌가. MBC <무한도전>1일 관광이라며 코리아타운 투어를 할 때 이게 뭐냐며 투덜대던 멤버들은 도산 안창호라는 이름이 갑자기 나오자 숙연해졌고 부끄러워졌다.

 

'무한도전(사진출처:MBC)'

할리우드의 한인 배우로서 안필립을 찾고, 그가 도산 안창호의 장남이라는 사실을 듣고 난 유재석은 부끄러움과 죄송함에 어쩔 줄을 몰라 했다. 그들이 무심코 지나쳤던 코리아타운 인터체인지, 남가주대학교, 한인회관, 우체국,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 곳곳에 사실은 도산 안창호 선생을 기리는 흔적들이 남아 있었던 것. 유재석은 거듭 저희가 너무 무지하다며 부끄럽고 죄송한 마음을 전했다.

 

멤버들이 찾아간 대한인국민회에서 만난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막내아들 안필영씨는 우리가 잘 몰랐던 도산 선생의 미국에서의 행적들을 들려주었다. 사실상 미국 내 한인사회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나 다름없는 일들을 했다는 것. 오렌지를 따고 사탕수수밭에서 일을 해 번 돈의 반을 떼어 독립운동 자금으로 냈던 당시 미국의 작은 한인회가 조국과 동포를 위해 싸웠던 사실을 기억해달라고 그는 말했다.

 

안창호의 장녀 안수산의 아들이자 안창호의 외손자인 필립 안 커디의 초청을 받아 그 집을 방문한 <무한도전> 멤버들은 마치 하나의 역사박물관에 들어온 듯 소중히 간직된 도산 안창호 선생과 이름 없는 여성 독립운동가로 불렸던 안수산 여사의 이야기를 들었다. 도산 선생의 아내인 이혜련 여사가 직접 재봉틀을 돌려 만들었다는 흥사단기와 커다란 태극기는 보는 이들을 숙연하게 만들었다. 또 독립을 위해 전 세계 120여 개 도시를 찾아다닐 때 도산 선생이 갖고다녔던 낡은 가방은 마치 고행 같은 그의 삶의 흔적처럼 남아 있었다.

 

그는 양반이 아니었다. 가난한 농부였고 아버지도 없었다. 조국을 사랑하는 마음이 그를 훌륭한 사람으로 만들었다.” 양반에 호의호식하던 친일파들이 나라를 버리고, 나아가 조선은 미래가 없다는 식의 이야기를 흘릴 때조차 양반도 아니고 가난한 농부였던 그가 깨치고 나와 독립을 외쳤다는 사실에 <무한도전> 멤버들은 새삼 숙연해지는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다.

 

어째서 이런 중대한 역사적 사실들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걸까. LA에 그런 도산 선생의 흔적들이 남아 있다는 것도 새롭지만, 하다못해 도산공원 안에 도산 선생의 박물관이 있다는 것도 새롭게 느끼는 우리들이 아닌가. 우리네 역사 교육이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는 걸 이번 <무한도전>의 역사 특집을 통해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돌들의 역사에 대한 무지와 역사의식 부재가 자주 논란이 되고 있지만 그것이 어디 그들만의 일일까. 유재석이 너무 무지했다며 고개 숙여 사죄하는 모습은 우리 자신들 역시 되돌아보게 만든다. 지난 배달의 무도특집에서 재조명된 우토로 마을과 하시마섬의 이야기가 우리를 고개 숙이게 만들었던 것처럼, 이번 LA에서의 도산 선생의 이야기는 너무나 새롭게 다가와 우리를 부끄럽게 만들었다

BLOG main image
더키앙
문화 속에 담긴 현실을 모색하는 곳
by 더키앙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216)
블로거의 시선 (96)
네모난 세상 (4006)
SPECIEL (19)
문화 코드 (1)
생활의 발견 (23)
술술 풀리는 이야기 (4)
스토리로 떠나는 여행 (10)
책으로 세상보기 (8)
문화 깊게 읽기 (4)
스토리스토리 (24)
사진 한 장의 이야기 (4)
드라마틱한 삶을 꿈꾸다 (7)
대중문화와 마케팅 (9)

달력

«   2018/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12,921,124
  • 6111,018
textcubeget rss

더키앙

더키앙'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더키앙 [ http://dogguli.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