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예능이 떠나는 ‘K팝스타’에게 배워야할 것들

SBS 오디션 프로그램 [K팝스타6]이 끝났다. 우승은 최연소로 기록될 보이프렌드에게 돌아갔지만 이번 시즌에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루키들은 적지 않았다. 여성 그룹 퀸즈, 민아리, 김윤희, 샤넌 등이 그들이다. ‘라스트 찬스’라는 부제를 내건 만큼 이제 [K팝스타]는 막을 내렸지만, 이렇게 배출된 가수들은 지금껏 그래왔듯이 가요계에 새로운 자양분이 될 전망이다. 

'K팝스타6(사진출처:SBS)'

이번 [K팝스타6]이 유독 눈에 띄는 건 국내 오디션 프로그램의 원조격이라고 할 수 있는 <슈퍼스타K>마저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는 오디션 트렌드의 퇴조기에 ‘마지막’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왔다는 점이다. 대형기획사 대표들이 심사를 맡는 프로그램에서 타 소속사 연습생들에게도 문호를 열었고 늘 주말 저녁 시간대에서 밤 시간대로 편성시간대를 옮겼다. 이 마지막이라는 카드는 결국 지금껏 이 오디션이 막고 있던 많은 차단막들을 치워버림으로써 이번 시즌을 새롭게 만들었다.

사실 이번 시즌6까지 [K팝스타]가 걸어온 길을 반추해보면 기획사 대표가 직접 심사를 한다는 그 기존의 틀을 유지하면서도 상당히 트렌드에 맞춰나가는 모습을 보였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시즌1이 박지민, 이하이, 백아연 같은 보컬리스트 트렌드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다면 시즌2는 악동뮤지션으로 대변되는 아티스트 트렌드를 추구했고 시즌3에서는 버나드박이나 샘김 같은 독보적인 보이스가 두드러졌고 시즌4에서는 감성과 가창력이 어우러진 케이티김과 정승환을 볼 수 있었으며 시즌5에는 안예은이라는 독특한 목소리와 감성이 프로그램을 채워주었다. 이번 시즌6는 소속사 연습생들에게 문호를 오픈한 만큼 듣는 귀만큼 보는 눈도 즐거운 시즌으로 기억될 것이다. 

[K팝스타]가 이렇게 6번째 마지막 시즌까지를 잘 마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시즌제라는 틀거리가 그 밑그림이 되어주었다고 보인다. 어쨌든 하나의 이야기를 시즌으로 완성하고 휴지기를 가졌다가 다시 돌아와 새로운 이야기를 건넸기 때문에 매주 반복적으로 돌아가는 여타의 주말예능들과는 사뭇 다른 저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시즌제의 성격은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성격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렇게 됐다고 봐야 한다. 하지만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들과도 [K팝스타]는 다른 점이 있었다. 그것은 대형기획사가 참여한 만큼 어떤 오디션 프로그램보다 발 빠르게 트렌드 변화를 읽고 거기에 대처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시즌마다 출연자들이 선곡하는 팝송들을 보면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 팝의 트렌드 변화를 일찌감치 읽어낼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K팝스타]가 끝까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건 이번 시즌에서 보여줬던 것처럼, 떠날 때를 정확히 알고 박수 받을 때 떠났다는 점이다. 이미 시청률 기록이 증거하듯이 [K팝스타6]는 줄곧 14%에서 16%(닐슨 코리아)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15주 연속 주말 예능 1위를 차지했다. 그만큼 성공적인 마무리가 되었다는 점이다. 

[K팝스타]가 보여준 이러한 행보는 지금 방영되고 있는 지상파 주말예능들이 한번쯤 생각해봐야할 지점이 아닐 수 없다. 그저 오래 지속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트렌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지속해나가는 게 중요한 일이고, 필요하면 시즌제처럼 휴지기를 두고 어떤 재충전의 시간을 가진 후 돌아오는 게 관성적인 패턴의 늪에 빠지지 않는 길이다. 전반적으로 주말예능에 시청자들이 왜 고개를 돌리고 있는 지 심사숙고 해봐야할 일이다. [K팝스타]가 걸어온 6년간의 대장정은 그런 점에서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지 않을까.

BLOG main image
더키앙
문화 속에 담긴 현실을 모색하는 곳
by 더키앙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545)
블로거의 시선 (96)
네모난 세상 (4334)
SPECIEL (19)
문화 코드 (1)
생활의 발견 (23)
술술 풀리는 이야기 (4)
스토리로 떠나는 여행 (10)
책으로 세상보기 (8)
문화 깊게 읽기 (4)
스토리스토리 (24)
사진 한 장의 이야기 (4)
드라마틱한 삶을 꿈꾸다 (7)
대중문화와 마케팅 (9)

달력

«   2018/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13,110,017
  • 359755
textcubeget rss

더키앙

더키앙'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더키앙 [ http://dogguli.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