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의 꾸준한 스포츠 사랑, 지원이란 이렇게 하는 것

MBC <무한도전>은 8년 전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던 봅슬레이 도전에 나섰다. 제대로 된 경기장은커녕 연습장도 변변찮았던 시절. 맨 몸으로 뛰는 <무한도전> 멤버들이 극한의 스피드 속에서 느껴질 수밖에 없는 두려움을 이겨내고 마지막 피니시 라인을 통과했을 때 너나 할 것 없이 모두가 눈물을 흘렸다. 그 어려운 걸 해냈다는 기쁨과 함께, 아무도 관심을 가져주지 않아 여건도 좋지 않지만 그래도 없는 장비는 몸으로 뛰면서 채워 넣은 그 열정에 스스로 북받쳐오르는 눈물을 참을 수 없었을 것이다. 

'무한도전(사진출처:MBC)'

그로부터 8년이 지난 현재, 많은 것들이 바뀌어 있었다. 이제 1년 남짓이면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최될 것이었다. 봅슬레이팀을 찾은 <무한도전>은 과거와 너무나 달라진 환경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경기장도 연습장도 제대로 마련된 곳에서 선수들과 벌인 <무한도전> 팀들의 오랜 만의 한판 대결은 멤버들은 물론이고 8년 전부터 <무한도전>을 애청해온 시청자들에게 남다른 감회를 주기에 충분했다. 8년 전 <무한도전> 멤버들과 함께 훈련했던 막내 김동현 선수가 이제는 최고참이 되어 있으니. 

그 때와 지금을 생각해보면 봅슬레이라는 종목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 달라져 있다는 걸 느낄 수 있다. 당시만 해도 동계올림픽은 상대적으로 국민적 관심이 적었고 그 중에서도 봅슬레이는 비인기 종목이라 그 경기를 뛰는 선수들이 있는지조차 몰랐었다. 당연히 선수층도 얇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작년 우리 봅슬레이팀이 캐나다에서 열린 월드컵 대회에서 아시아 출신 최초로 금메달을 차지한 건 결과적으로 보면 이런 국민적 관심에 힘입어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관심을 촉발시킨 건 다름 아닌 <무한도전>이다. 

박보검이 게스트로 참여한 이번 특집은 당연히 다가올 평창 동계올림픽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작년 말 불거져 나와 지금까지 그 여파를 미치고 있는 박근혜-최순실의 국정 농단 사태는 평창 동계올림픽이라는 단어가 튀어나오면서 이 국제적인 행사에도 악영향을 미쳤다. 마치 평창 동계올림픽을 지지하는 것이 그 게이트에 동조하는 듯한 이미지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모든 진상들이 밝혀지고 있는 마당에 그 고리를 끊어내고 이미 유치된 올림픽을 제대로 성공적으로 치르는 일은 우리에게 남겨진 또 하나의 숙제가 되었다. 

<무한도전>의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든든한 지지와 지원은 그런 점에서 고무적이다. 박보검이 출연해 벌인 봅슬레이 경기에 이어 예고편으로 김연아가 다시 <무한도전>에 출연한다는 소식은 시청자들도 반색하게 만들었다. <무한도전>의 이런 행보가 가능한 건 이미 지금껏 이 프로그램이 해온 비인기 스포츠종목에 대한 꾸준한 지지가 있어왔기 때문이다. 봅슬레이 경기도 그렇지만, 김연아 선수도 이미 <무한도전>에 출연해 그 피겨 스케이팅의 매력을 보여준 바 있다. 그러니 뜬금없는 지원이 아니라 지금까지 해오던 것들의 연장선에서 그 진심을 공감할 수 있다는 것. 

어떤 국가적인 스포츠 행사가 일어날 때마다 예능 프로그램들 또한 그 특집을 구성하곤 한다. 그만큼 그러한 행사에 대한 국민적 관심사가 쏠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건 어찌 보면 프로그램들이 국가적 행사에 쏠린 관심에 기대는 것일 수 있다. <무한도전>이 해온 행보가 달리 보이는 건 어려운 시기부터 꾸준히 비인기 스포츠 종목들에 대한 지지와 지원을 아끼지 않았던 그 과정들이 있기 때문이다. 박보검의 봅슬레이에 이은 김연아의 출연.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으로서는 <무도>의 이런 꾸준한 지지가 든든할 수밖에 없다. 진심어린 지원이란 이렇게 하는 것이다.

BLOG main image
더키앙
문화 속에 담긴 현실을 모색하는 곳
by 더키앙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337)
블로거의 시선 (96)
네모난 세상 (4126)
SPECIEL (19)
문화 코드 (1)
생활의 발견 (23)
술술 풀리는 이야기 (4)
스토리로 떠나는 여행 (10)
책으로 세상보기 (8)
문화 깊게 읽기 (4)
스토리스토리 (24)
사진 한 장의 이야기 (4)
드라마틱한 삶을 꿈꾸다 (7)
대중문화와 마케팅 (9)

달력

«   2018/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13,020,112
  • 323453
textcubeget rss

더키앙

더키앙'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더키앙 [ http://dogguli.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