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닌 글로벌, BTS 빌보드 뮤직어워즈 무대의 가치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보이밴드.” 빌보드 뮤직어워즈의 사회자인 캘리 클락슨은 방탄소년단을 그렇게 소개했다. 그 표현은 이제 방탄소년단이 ‘한국의 보이밴드’라는 특정 국적을 이미 넘어섰고, 세계가 열광하는 보이밴드가 됐다는 걸 뜻했다. 이미 캘리 클락슨이 소개 전에 분홍색 귀마개를 하며 “큰 함성에 대비하겠다”고 했던 유머는 그냥 하는 소리가 아니었다. 무대에 오르자마자 터지는 함성과 떼창은 빌보드 뮤직어워즈를 방탄소년단의 공연처럼 만들어버렸으니.

무대는 캘리 클락슨이 소개한 걸 그대로 증명했다. 그 어떤 장식이나 백댄서도 없이 오롯이 방탄소년단의 노래와 퍼포먼스로만 꽉 채워진 무대. 발표된 지 3일밖에 지나지 않은 새 앨범에 수록된 ‘페이크 러브 Fake Love’를, 그것도 우리말 가사로 된 부분까지 관객들이 떼창으로 따라 부르는 풍경은 이색적이기까지 했다. 그건 이제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인 관심을 받는 그룹이라는 걸 증명하는 대목이었다.

뮤직비디오와 노래는 공개되었지만 역시 방탄소년단은 라이브 무대에서의 퍼포먼스가 제격이라는 걸 이번 빌보드 뮤직어워즈에서도 확인하게 했다. 전혀 긴장하지 않는 모습으로 방탄소년단 특유의 칼군무가 척척 맞아 돌아갈 때마다 환호와 탄성이 쏟아졌고, 공연 중간 중간 비춰주는 객석에서는 ‘방탄’이라고 한글로 적힌 플래카드와 어쩔 줄 몰라 하는 외국 관객들의 열광이 더해졌다.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그들의 팬덤인 ‘아미’와 떼려야 뗄 수 없다. 결국 K팝 아이돌이었던 그들을 글로벌 무대로 이끌어낸 이들이 바로 이 아미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날 톱 소셜 아티스트상을 2년 연속 수상한 방탄소년단은 이 모든 영광을 온전히 아미에게 돌리는 모습이었다.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데미 로바토, 숀 멘데스 같은 쟁쟁한 글로벌 아티스트들과 경쟁해서 이 상을 연거푸 수상한 건 바로 이런 글로벌 팬덤 덕분이니 말이다.

이번 무대와 또 며칠 전 발표한 새 앨범은 방탄소년단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됐다는 걸 확인하게 한 사례였다. 특히 ‘페이크 러브’ 같은 곡은 익숙한 방탄소녀단 특유의 색깔을 갖고 있으면서도 더 세련되고 성숙해진 음악의 면면을 느낄 수 있었다. 슬로우 템포를 가진 곡이지만 다이내믹한 비트감이 느껴지고, 우울한 정조 속에 어떤 에너지가, 씁쓸한 가사지만 달콤함이 더해졌으며, 처연함에 다이내믹함이 느껴지는 춤이 섞여있었다. 여기에 아날로그적 사운드에 디지털의 배합이 기묘하게 섞여있는 점은 방탄소년단에 왜 세계인들이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줬다. 우리 식의 정서에 해외의 트렌드가 자연스럽게 엮어져 ‘경계를 해체시키는 음악의 힘’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는 것.

시상식의 거의 끝부분에 배치되어 있어 빌보드 뮤직어워즈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무대를 보려는 팬들은 한참을 기다려야 했지만, 그 무대는 마치 이들이 이 시상식의 중요한 주인공이 되었다는 걸 보여주는 순서처럼 느껴지게 했다. 무대가 끝나고도 계속 “BTS!”를 연호하는 관객들. 다음 시상을 위해 무대에 오른 타이라 뱅크스가 “아직도 BTS의 여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한 건 그래서 그 무대를 본 모두를 공감시켰다. 캘리 클락슨의 소개대로 방탄소년단은 그렇게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보이밴드”가 되었다.(사진:Mnet)

BLOG main image
더키앙
문화 속에 담긴 현실을 모색하는 곳
by 더키앙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572)
블로거의 시선 (96)
네모난 세상 (4361)
SPECIEL (19)
문화 코드 (1)
생활의 발견 (23)
술술 풀리는 이야기 (4)
스토리로 떠나는 여행 (10)
책으로 세상보기 (8)
문화 깊게 읽기 (4)
스토리스토리 (24)
사진 한 장의 이야기 (4)
드라마틱한 삶을 꿈꾸다 (7)
대중문화와 마케팅 (9)

달력

«   2018/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13,132,131
  • 24760
textcubeget rss

더키앙

더키앙'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더키앙 [ http://dogguli.tistory.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