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찬란한 유산', 세대를 넘어 각광받는 이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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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란한 유산', 세대를 넘어 각광받는 이유

D.H.Jung 2009. 6. 6.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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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세대를 아우른 '찬란한 유산'의 판타지가 말해주는 것

'찬란한 유산'이 그리는 세계는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 제 아무리 올바른 기업관을 가진 사업가라고 하더라도 제 혈육이 아닌 제 3자에게 기업을 물려준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신문지상에 연일 보도되는 편법 증여의 문제는 그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경영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찬란한 유산'의 풍경은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으론 판타지에 불과하다고 여겨질 것이다.

한편 이제 막 사회에 발을 디딘 젊은이의 입장에서 봤을 때도 '찬란한 유산'의 은성(한효주)은 신데렐라로 여겨질 만큼 행운아다. 그녀는 장숙자 여사(반효정)와의 특별한 인연(그것도 단 일주일의 인연)을 통해 절망의 끝에서 엄청난 희망을 부여잡은 인물이다. 물론 그녀는 그저 유산을 물려받아 호의호식하겠다는 장숙자 여사의 후세들과는 결을 달리한다. 그녀가 잡은 행운은 혈연, 학연, 지연 같은 운명적 고리와 상관없이 자신에게 주어지는 공평한 기회로 볼 수 있다. 각종 연줄이 거미줄처럼 쳐진 현실에서 공평한 기회란 역시 한낱 판타지에 불과하다고 여겨질 것이다.

'찬란한 유산'은 이처럼 두 가지의 판타지를 쥐고 달려간다. 그 첫 번째는 유산만을 바라는 철없는 혈육을 내치는 장숙자 여사로 대변되는 판타지다. 아무리 못나도 자식에게 단 한 푼의 유산도 남기지 않는다는 것은 실로 어려운 일. 하지만 판타지를 통해 '찬란한 유산'은 그 가려운 부분을 속 시원하게 긁어준다. 환이(이승기)와 그 가족들 앞에서 은성에게 진짜로 유산을 물려주겠다고 공공연히 밝히는 자리는 심지어 복수극의 그것처럼 통쾌함마저 안겨준다.

두 번째 판타지는 자신의 노력과 실력으로 사회에서 맘껏 뜻을 펼치는 고은성으로 대변되는 판타지다. 시험대로 제시될 2호점을 살리는 과정은 사실상 이 땅의 대부분의 샐러리맨들의 판타지가 아닐 수 없다. 이 판타지적 존재를 심정적으로 지지하게 만드는 것은 그 캐릭터가 가진 고운 심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유산, 재산만을 위해 온갖 악행을 저지르는 백성희(김미숙)와 유산 상속만을 꿈꾸는 환이네 가족과의 대비효과 때문이기도 하다. 은성은 실로 노력하는 존재로 그려진다. 궁극적으로 이루어질 환이와 은성 사이의 멜로가 흔한 신데렐라 이야기가 되지 않는 것은 바로 이 노력하는 모습이 먼저 그려지고, 환의 마음이 그 모습에 점점 흔들리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긍정의 드라마가 신구 세대를 모두 끌어안는 이유는 바로 이 두 판타지가 하나로 엮여져 있기 때문이다. 장숙자 여사와 고은성의 끈끈한 관계는 두 판타지의 고리를 보다 강력하게 연결해주고, 대중들을 그 세계로 끌어들이는 원동력이다. '찬란한 유산'이 타 드라마들과 비교해서 너무나 쉽게 30%의 시청률을 돌파한 것에는 그만큼 우리네 심연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이 판타지들의 힘이 강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특별한 이야기라기보다는 정석적인 이야기에 충실한 '찬란한 유산'의 성공은 따라서 그 정상적인(정상적이어야 하는) 일들이 판타지로나 존재하는 현실을 거꾸로 드러내준다. 올바른 기업관이나 실력과 노력으로 인정받는 사회는 우리에게는 판타지에 불과한 것일까. 주말 저녁 이 찬란한 이야기에 빠져들면서 한 편으로 씁쓸함이 느껴졌다면 이것이 바로 그 정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