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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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씨를 부탁해', 윤상현 논란은 없는 이유

D.H.Jung 2009. 8. 21.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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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상현의 연기자세가 윤은혜에게 시사하는 점

시청률로 보면 '아가씨를 부탁해'의 시작은 순조롭다. 하지만 일찌감치 터져 나온 아류 논란이나, 윤은혜의 연기력 논란은 이 드라마의 발목을 잡고 있다. 그런데 이 와중에도 주목할만한 것이 있다. 윤은혜의 연기력 논란이 한참 불거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윤상현에 대한 논란은 전혀 없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지금 현재 이 드라마를 윤상현이 혼자 짊어지고 있는 듯한 느낌마저 든다. 도대체 왜 그럴까.

먼저 봐야 할 것은 윤은혜와 윤상현이 연기해야 하는 캐릭터의 계층이 다르다는 점이다. 윤은혜가 연기하는 강혜나는 국내 최고 재벌 강산그룹의 유일한 상속녀다. 반면 윤상현이 연기하는 서동찬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보통의 서민이다. 강혜나는 판타지적인 인물인 반면, 서동찬은 어느 정도 현실성을 가진 인물이다. 따라서 연기의 측면에서 봤을 때, 강혜나 같은 캐릭터는 그 자체가 부자연스럽게 보일 수가 있다.

실제로 강혜나가 쏟아내는 말은 대사 자체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한다. 강혜나가 입에 달고 다니는 "하찮은 것들..."이라는 대사는 간단해보이지만, 어찌 보면 과장된 것이다. 강혜나가 사용하는 비일상적인 대사들은 그 자체가 어색하게 보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서동찬의 대사는 일상적이기 때문에 지극히 현실적으로 들린다. 이 차이는 두 사람이 함께 등장하면 극명하게 나타난다. 윤은혜가 어딘지 잘 맞지 않은 옷을 입은 것처럼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반면, 윤상현은 제 옷을 입은 것처럼 자연스러움이 연기에 묻어난다.

캐릭터가 가진 이런 차이는 곧바로 연기에 영향을 미친다. '커피 프린스 1호점'의 고은찬이란 캐릭터는 윤은혜에게 아주 잘 맞는 옷이었지만, '아가씨를 부탁해'의 강혜나는 어색한 옷이 되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되는 것은 윤상현이 보여주는 연기에 대한 자세다. 윤상현은 '내조의 여왕'에서 30대 구준표 역할을 했지만, 이 작품에서는 그저 그런 가난한 인물을 연기한다. 그는 갑작스레 스타덤에 오른 많은 연예인들이 그렇듯이 이미지 관리를 하기 보다는 연기를 선택했다. '꽃보다 남자'의 구준표 이민호는 현재 작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윤상현은 여성들의 판타지가 될 만큼 스타가 되었지만, '아가씨를 부탁해'에서 보여주는 그의 모습은 이제 막 연기를 시작한 사람처럼 이미지를 관리하려 하지 않는다. 이것은 물론 윤상현이 입은 서동찬이란 캐릭터가 주는 힘도 있지만, 윤상현 스스로가 스타의 위치에 서면서도 배우로서의 자세를 고수하는데서 나오는 것이다. 중고 신인 윤상현이 지금 같은 위치에 올 수 있었던 힘은 바로 이것이다.

윤상현의 모습은 윤은혜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이제 윤은혜는 연기자로서 신인이 아니다. 어느 정도 자신만의 연기를 뿜어낼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시간과 충분히 좋은 작품, 그리고 캐릭터를 윤은혜는 이미 경험했다. 하지만 늘 새로운 작품을 대할 때, 신인의 마음으로 서서 모든 것을 던지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연기자의 본분이면서도 쉽게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게다가 지금 윤은혜가 입은 캐릭터는 호락호락한 것이 아니다. 이 어려움을 뛰어넘었을 때, 배우로서의 윤은혜의 진가가 나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배우 윤은혜가 우리는 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