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영우, 빈 구석이 만드는 인간미
‘옥씨부인전’에 이어 ‘중증외상센터’로 펄펄 나는 추영우
“네 일반외과 양재원입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중증외상센터>에서 양재원(추영우)은 그렇게 전화를 받고는 달려간다. 뛰고 또 뛴다. 한국대학병원에 처음 온 백강혁(주지훈)의 눈에 양재원이 들어온 건 바로 그 모습이다. 응급환자를 향해 달리고 달리는 모습을 보고는 백강혁은 이 친구를 자신의 1호 제자로 삼기로 마음 먹는다. 왜? 거기서 환자의 생명만을 보는 의사의 본분 같은 걸 봤기 때문이다. <중증외상센터>는 의학드라마에 활극 같은 다소 과장된 장르적 장치를 넣었지만 그 근간에 깔려 있는 건 바로 이 지점이다. 환자의 생명만을 생각하는 의사. 당연한 거라고? 아니다. 최근의 병원은 거대 자본으로 운영되는 기업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백강혁이 한국대학병원에 와서 응급환자들을 더 살려내면 낼수록 병원의 적자와 손해는 늘어난다. 환자를 이송하기 위해 헬기를 띄우고, 비싸지만 어려운 수술들도 거침없이 해내는 중증외상센터의 맹활약이 그래서 병원 경영자들에게는 눈엣가시다. 하지만 계산보다는 본분을 향해 달려가는 낭만적인 중증외상센터 사람들을 시청자들은 응원하게 된다. <중증외상센터>라는 드라마가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까지 화제를 불러일으킨 힘의 원천이다.
<중증외상센터>가 큰 성공을 거둔 이유를 설명했지만, 이건 고스란히 최근 대세 배우로 떠오르고 있는 추영우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작품 속에서 환자만을 향해 뛰고 또 뛰던 양재원처럼 그는 작품의 성공만을 위해 뛰고 또 뛰는 배우다. 이 작품 속에서 그가 맡은 양재원은 중증외상센터팀의 ‘1호’라 불릴 정도로 중요한 역할이긴 하지만, 무엇보다 백강혁이라는 인물을 보좌하는 역할이다. 그래서 추영우는 이 인물이 너무 도드라지지도 그렇다고 너무 존재감 없게도 보여지지 않게 해야한다. 주지훈과 맞추는 연기합을 보면 추영우는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를 명확히 알고 있다. 멋있는 모습보다는 백강혁이라는 놀라운 선택의 연속을 보여주는 인물 앞에서 시종일관 경악해 소리지르고, 놀라며, 감탄하면서도 때론 서운해하면서 성장해가는 ‘리액션’이 그 역할이다. 그렇게 받아주는 역할을 충실히 해줌으로써 백강혁이라는 인물이 빛나게 하는 것. 그것이 이 작품에서 그가 맡은 ‘팀 플레이’다. 그런데 그렇게 한 발 물러나 자신을 내세우기보다 받아주는 역할을 제대로 하면서 추영우라는 배우의 입지 또한 단단해진다. 추영우가 있어 주지훈도 빛나게 된다는 걸 확인하게 된다.
이처럼 중심에 나서기보다는 한 발 물러나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하는 모습은 <중증외상센터>만이 아닌 그가 최근 출연했던 <옥씨부인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옥씨부인전>에서 그는 송서인이라는 양반가 자제였다가 자신이 기생의 소생이라는 사실을 알고는 집을 나와 천승휘라는 전기수로 살아가는 인물을 맡았다. 게다가 주인공 옥태영(임지연)이 혼인하게 되는, 얼굴이 똑같은 성윤겸이라는 인물 또한 연기했다. 즉 세 사람의 연기를 한 셈이다. 그만큼 중요한 역할인데 추영우는 그렇다고 전면에 나서지는 않는다. 대신 실질적인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옥태영의 한 발 뒤에서 그녀를 돕고 응원하고 사랑하는 자신의 위치를 지킨다. 노비였지만 양반이 되어 억울한 처지에 놓인 민초들을 돕는 옥태영이 계속 그렇게 살 수 있도록 지켜봐주고 밀어주는 인물이다. <중증외상센터>에서 백강혁을 든든히 받쳐주던 양재원이나, <옥씨부인전>에서 옥태영을 지지해주는 송서인이나 거의 비슷한 결을 가진 인물인데, 공교롭게도 추영우가 그 역할들을 맡아 비슷한 시기에 대중들에게 선보였다.
사실 추영우는 이제 겨우 스물다섯이고, 2021년에 <You Make Me Dance>라는 작품으로 데뷔한 신인이다. 그간 <경찰수업(2021)>, <학교2021>을 거쳐 <어쩌다 전원일기(2022)>와 <오아시스(2023)>로 주목을 받았다. 특히 <오아시스>에서 최철웅이라는 콤플렉스 가득한 악역 연기는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그러더니 올해 <옥씨부인전>과 <중증외상센터>를 통해 순식간에 대세 배우로 떠올랐다. 그는 올해도 넷플릭스 <광장>과 tvN <견우와 선녀>로 대중들을 만날 예정이다.
추영우가 이처럼 단기간에 대세 배우로 떠오르게 된 데는 앞서 말했듯 <옥씨부인전>과 <중증외상센터>에서 그가 맡은 ‘지지해주는 역할’이 중요했다. 신인으로서 당연한 역할이고 응당 거쳐야 하는 연기지만 여기에는 추영우가 가진 연기자로서의 매력이 한 몫을 했다. 그건 이 배우가 가진 인간미를 드러내는 ‘빈 구석’이다. 추영우는 완벽함이나 카리스마보다는 다소 허당기 있는 면모를 꺼내놓을 때 매력이 느껴지는 배우다. 그래서 <중증외상센터>나 <옥씨부인전>에서 숨막히는 극적 긴장감을 슬쩍 풀어헤치는 그의 ‘빈 구석’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살짝 웃게 만드는 그 빈 구석을 통해 숨통을 틔워주는 모습이라고나 할까.
추영우는 2023년에 한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연기관’에 대한 질문에 “배우들은 본인의 연기관이 항상 바뀐다”고 전제한 후 “지금은 나만의 뚜렷한 개성이 드러나는 연기라기보다 어떤 작품의 한 장면에 딱 녹아들 수 있는” 연기가 좋은 연기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면서 인테리어에 비유해 “하나의 색으로 통일했는데 거기에 어울리지 않는 가구가 있으면 되게 보기 싫다”며 “잘 어울리는 소품이 될 수 있는 연기가 좋은 연기” 같다고 했다. 사실 신인이라고 해도 이렇게 자신을 ‘소품’으로 낮추고 자신만이 아니라 작품 전체가 빛날 수 있게 ‘튀지 않는’ 연기를 하는 것이 좋은 연기라고 말하기는 쉽지 않다. 오히려 존재감을 드러내고픈 욕망이 더 클 수밖에 없는 신인들이 아닌가.
하지만 그 말대로 작품에 어울리는 소품을 자청하고 그 역할에 녹아들면서 추영우는 그 소품의 진가를 드러났다. 이것은 자신을 꽉 채우려는 것보다는 다소 비워놓는 것으로서 느껴지는 그의 인간미와 어우러져 대중들의 사랑을 받게 됐다. 함께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저마다 목소리를 내는 이들은 넘쳐난다. 그 누구도 소품이 되기를 바라지는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래서일까. 전체를 생각해 자기 역할을 찾아내고 그 역할에 충실한 이들이 오히려 도드라진다. 추영우가 그렇다.(글:국방일보, 사진:넷플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