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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호 PD와 백종원, 방송도 하지만 개인방송 채널도 하는 이유

 

꽤 많은 방송 프로그램들을 하고 있는데 굳이 유튜브 방송까지 하는 이유는 뭘까.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과 tvN <고교급식왕>은 물론이고 파일럿으로 방송된 <백종원의 미스터리 키친>에 tvN <강식당2>의 ‘선생님’으로까지 출연하고 있는 백종원이다. 그런데 백종원은 이 와중에 최근 유튜브 방송, <백종원의 요리비책>까지 시작했다.

 

시작부터 반응은 뜨겁다. 방송을 개설한지 사흘 만에 100만 명 구독자를 넘어섰다. 동영상 12개가 올라있는 현재(6월15일 오전 기준)는 140만 구독자에 이르렀다. 기성 방송들과는 달리 유튜브에 맞는 짧은 영상들이지만, 반응도 뜨겁다. 첫 번째 ‘대용량 레시피’로 소개됐던 제육볶음 100인분 만들기 동영상은 330만 조회 수를 넘어섰고 댓글만 1만개가 넘게 달렸다. 그런데 백종원은 왜 그 많은 방송 프로그램을 하면서도 이런 유튜브 방송을 개설한 걸까.

 

백종원이 개설한 <백종원의 요리비책>은 몇 가지 코너들로 나뉘어져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건 ‘백종원의 대용량 레시피’.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레시피는 과거 백종원이 tvN에서 했던 <집밥 백선생>식의 가정 레시피와는 차별화되어 있다. 즉 업소에서 써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는 것. 물론 백종원은 첫 방송에 자신이 소개하는 레시피가 ‘기본’일 뿐, 실제 음식점들은 이 기본에 자신들만의 노하우를 더한 음식들이라는 걸 분명히 했다. 즉 최소한의 정보를 알려줘 장사를 시작하는 초심자들에게 기본적인 도움을 주고 싶다는 것이고, 이를 통해 한식(외식)의 퀄리티를 전반적으로 올릴 수 있는 데 일조하고 싶다는 것이다.

 

이 채널에는 또한 ‘백종원의 백종원 레시피’ 같은 집에서 써먹을 수 있는 레시피 소개 방송도 들어있다. 이 코너에는 ‘초간단 김치찌개’나 ‘목살스테이크카레’ 레시피 영상이 올라와 있다. 또 ‘백종원의 장사이야기’라는 코너는 실제 장사를 하시는 분들의 질문에 자신의 노하우를 더한 조언을 해주는 내용들이 담겨져 있다. 한 마디로 <백종원의 요리비책>은 주로 실제 장사를 하거나 하려는 이들을 타깃으로 삼고 있고 나아가 일반적인 시청층들도 끌어들이는 콘텐츠들로 구성되어 있다.

 

백종원의 취지는 본인이 얘기한대로 ‘외식문화 개선’을 위한 것이 맞을 게다. 하지만 그것을 굳이 기존 방송이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 한다는 데는 그만한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다. 그것은 유튜브라는 채널이 점점 주류 미디어로 떠오르고 있는데다, 대중들과의 소통에 있어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 때문이다. 백종원은 이 채널을 통해 레시피를 알려주면서도 동시에 자신의 생각 같은 것들을 자연스럽게 전할 수 있게 됐다. 방송 활동을 통해 또 사업에 있어서도 꼭 필요할 수 있는 소통 창구로서 이만한 채널이 있을까.

 

유튜브가 가진 콘텐츠 확산과 더불어 소통 창구로서의 힘이 느껴지는 또 다른 사례는 최근 김태호 PD의 유튜브 채널 <놀면 뭐하니?> 개설이다. 이 채널을 통해 이른바 ‘릴레이 카메라’를 시도한 김태호 PD는 오래도록 기다려온 팬들과의 만남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7월에 본격적인 방송을 하기에 앞서 김태호 PD가 유튜브를 통해 이런 실험적이 방송을 내보낸 건 그래서 그저 ‘팬 서비스’ 차원으로 치부하기는 어렵다.

 

방송 자체도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고, 그 재미 또한 충분해 카메라 한 대로 시작했던 ‘릴레이 카메라’가 이제 카메라 두 대로 이어질 거라는 예고는 이 영상 콘텐츠가 가진 힘을 잘 보여준다. 하지만 이뿐만이 아니라, 향후 이 채널이 더 기대되는 건 본격적인 방송과 이 채널의 공조가 무언가 새로운 시도를 가능하게 하지 않을까 하는 점 때문이다. 무엇보다 김태호 PD는 이 채널을 통해 대중들과 즉각적으로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갖게 됐다.

 

백종원이나 김태호 PD나 이미 방송을 통해 확고한 팬덤을 확보하고 있는 그들이 굳이 유튜브를 통해 유명인사가 될 필요는 없을 게다. 하지만 이 채널을 통해 대중들과 만나고 소통하며 때로는 어떤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건 지금 같은 미디어 환경 속에서는 콘텐츠 자체보다도 더 중대한 일일 수 있다. 이들의 이런 행보가 향후 기성 방송 프로그램 전반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사진:유튜브 캡쳐)

Posted by 더키앙

'봄밤'이 대사 없이도 내밀한 마음을 드러내는 방식

 

도서관에서 유지호(정해인)에게 아들 유은우(하이안)와 함께 슬쩍 빠져나가라는 이정인(한지민)의 말에 유지호는 발끈한다. 마침 도서관을 찾은 이정인의 남자친구 권기석(김준한)을 피해 나가라는 뜻이었지만, 유지호는 아들 은우까지 그렇게 죄라도 지은 양 피해가야 한다는 걸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 자신은 어떤 취급을 받아도 좋지만 그 누구라도 아들이 그런 취급을 받게 하는 건 용서하지 않겠다는 것.

 

그 말은 이정인의 가슴에 콕 박힌다. 그래서 결국 찾아온 권기석에게 “미안하다”며 유지호의 뒤를 따라간다. 그것은 자신이 유지호를 만나고 있다는 사실을 남자친구가 알게 되더라도, 자신의 마음이 유지호를 향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대목이다. 권기석은 그런 사실을 직접 듣지는 않았지만 그 상황만으로도 모든 걸 파악한다. 그래서 이정인에게 뭐라 한 마디 하지 않고 그 자리를 떠나버린다.

 

이것은 MBC 수목드라마 <봄밤>이 인물들의 감정과 생각을 드러내는 방식이다. 특이하게도 이들은 대사로 그 속내를 드러내지는 않는다. 대신 이들은 어떤 행동을 한다. 그 행동들은 그들의 속내를 담아낸다. 직접적인 대사가 아닌 이런 방식으로의 감정 전달은 <봄밤>의 이야기를 거칠지 않고 세련되게 만드는 이유다. 게다가 대사로 꺼내놓지 않는 갈등 국면은 그렇기 때문에 더 긴장감을 주기도 한다.

 

무엇보다 이런 대사가 아닌 행동으로 처리되는 감정표현이 가진 중요한 효과는 유지호와 이정인 사이의 멜로를 더 깊이 있게 만든다는 점이다. 그렇게 다툰 후 이정인은 핸드폰을 만지작거리며 유지호에게도 또 남자친구에게도 전화통화를 하는 일이 두려운 이유를 밝힌다. 유지호는 더 이상 만나지 말자고 할까봐 전화 하는 게 두렵고, 남자친구는 전화가 올까봐 두렵단다.

 

하지만 마침 그 때 유지호가 전화를 하고 그렇게 만난 두 사람이 공원을 걸으며 나누는 이야기에서는 서로에 대한 절절한 마음이 느껴진다. 자신의 잘못 때문에 눈치를 보는 이정인은 무슨 할 말이 있어서 온 게 아니냐고 묻고, 유지호는 그게 아니라 “보고 싶어서 왔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이정인은 슬쩍 자신의 핸드폰에 붙여진 공룡스티커를 유지호에게 보여준다. 그건 도서관에서 급히 나가던 유지호의 아들 은우가 준 스티커다.

 

그 작은 공룡스티커 하나에 수백 마디의 대사로도 채워지지 않을 이정인과 유지호의 마음이 담긴다. 유지호는 먹먹해져 벤치에 앉아 고개를 숙이고, 그런 유지호를 이정인은 쪼그리고 앉아 올려다본다. 그들의 눈은 이미 촉촉해져 있다. 특별한 부연설명이 대사로 등장하지 않는 장면이 시청자들의 가슴에는 더더욱 깊이 다가온다.

 

공룡스티커 한 장이지만, 그것은 유지호가 아들이 있다는 사실을 담고 있는 것이고, 그걸 자신의 핸드폰에 붙였다는 건 이정인이 그것조차 받아들이며 유지호를 사랑하겠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두 사람의 앞날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는 걸 그들은 알고 있다. 그래서 두 사람의 눈은 촉촉이 젖어 있지만 그럼에도 서로 미소를 띠운다.

 

물론 톡톡 튀는 대사 중심으로 흘러가는 멜로드라마가 주는 묘미도 분명히 있다. 하지만 <봄밤>처럼 대사로 직접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묻어나는 특별한 행동들로 채워지는 멜로의 묘미는 더 깊이 있게 다가온다. 별 사건이 벌어지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마치 숨은그림찾기 하듯, 작은 행동들 하나에서도 내밀한 마음의 소리가 들리는 드라마가 바로 <봄밤>이다.(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놀면 뭐하니?’, 드디어 김태호 PD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드디어 김태호 PD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 첫 발이 유튜브를 통해서였다. <놀면 뭐하니?>라는 제목의 이른바 ‘릴레이 카메라’다. 물론 이건 김태호 PD가 밝혔듯 일종의 테스트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방송에 낼 수 있는 정도의 퀄리티”는 아니지만 “기다려 주신 분들, 응원해주신 분들께 잠시나마 보실 것을 드릴 겸” 시도했다는 것. 일종의 ‘팬 서비스’ 차원의 영상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놀면 뭐 하니?>가 공개되고 반응은 폭발적이다. 구독자가 하루만에 10만 명을 넘어섰고 김태호 PD와 유재석이 처음 만났던 첫 회는 조회수가 100만을 돌파했으며 댓글은 무려 2,100여개가 달렸다. 그만큼 김태호 PD의 새로운 행보에 대한 기대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영상이 특이한 건, 한 마디로 ‘무계획’이라는 점이다. 본래 <무한도전>도 무정형의 예능 프로그램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었지만, <놀면 뭐 하니?>는 덩그러니 카메라 한 대를 유재석에게 넘겨주고 아무런 미션 제시도 하지 않는 것으로 오히려 더 기대감을 만들어냈다. 도대체 유재석이 무엇을 찍을 것이고, 또 어떤 의외의 일상들을 보여줄 것이며 나아가 누구에게 카메라를 전달할 것인지가 궁금해지기 때문이다.

 

결국 유재석은 조세호에게 카메라를 넘겼고, 조세호가 태항호에게 넘긴 카메라는 유병재, 딘딘, 유노윤호를 거쳐 약 한 달 만에 다시 김태호 PD에게 돌아왔다. 그 안에는 의외의 에피소드들이 담겼다. 방송과는 사뭇 다른 편안한 느낌의 유재석의 일상적인 모습이 담겨졌고, 특히 조세호와 식사를 하며 가족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이는 유재석의 모습은 방송인이 아닌 아빠로서의 유재석을 만나게 해줬다.

 

조세호를 통해 연결된 태항호는 이 ‘릴레이 카메라’를 통해 깜짝 결혼 소식을 밝히게 되었고, 절친들인 이규형, 유일한, 김대곤과의 낮술 풍경도 흥미롭게 전개되었다. 카메라를 넘기고 도망쳐버린 유병재 때문에 카메라를 받게 된 딘딘은 유노윤호를 불러 일종의 ‘위인전’을 방불케 하는 그에 대한 ‘찬양’을 늘어놓았다. ‘열정의 아이콘’ 유노윤호는 배구경기장을 찾아 안 되는 스파이크를 하는 모습을 담기도 했고, 찜질방에서 아주머니들과 친근하게 교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즉 이 릴레이 카메라가 흥미로웠던 건, 단 하나의 카메라에 의외의 스타들의 일상이 리얼하게 담겼기 때문이었다. 한 대의 카메라라는 미니멀한 장치는 스타들도 크게 의식하지 않고 일상을 담을 수 있는 새로운 틀이 되어주었다는 것.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었다. 말미에 김태호 PD는 다시 유재석을 만나 이번에는 카메라 두 대를 내놓았다. 두 대의 카메라에 이번에는 어떤 영상들이 담길지 또 그건 어떤 변수들을 만들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김태호 PD가 이번 유튜브에 <놀면 뭐 하니?>라는 창구를 만들고 거기에 릴레이카메라라는 영상 실험을 올려놓은 건 여러 가지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이제 김태호 PD가 7월부터 예정되어 있는 방송에 슬슬 시동을 걸고 있다는 뜻이다. 이 창구는 김태호 PD가 밝힌 대로 향후에도 대중들과의 소통 창구로서 방송과 계속 공조해나갈 가능성이 높다. 김태호 PD가 고민했던 방송과 인터넷의 공조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또한 릴레이 카메라는 향후 김태호 PD가 들고 올 예능 프로그램의 색깔을 예감하게 만드는 대목이기도 하다. 물론 <무한도전> 시절에도 실험을 통한 리얼 미션은 자주 시도된 것이지만, 그보다도 더 리얼하게 실제상황을 담기 위한(이를테면 릴레이 카메라의 미니멀한 시도처럼) 노력을 할 것이란 이야기다. 그 안에 좀 더 출연자들의 일상을 담아내는 시도 또한.
 
김태호 PD가 드디어 움직이기 시작했다. 아직 본격적인 방송은 시작되지도 않았지만 벌써부터 기대감이 모아진다.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짧은 영상들은 이제 새로 시작하는 김태호 PD의 예능 월드에 대한 예열처럼 보인다. 과연 7월부터 본격화될 김태호 PD의 프로그램은 어떤 신선한 충격을 줄까.(사진:유튜브 캡쳐)

Posted by 더키앙

‘골목식당’ 백종원과 방송의 힘으로 문전성시, 과연 온당한 일인가

 

말도 많고 탈도 많던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여수 꿈뜨락몰편이 끝났다. 처음 시작할 때 점심시간에도 두 세 테이블밖에 차지 않던 몰은 이제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는 풍경으로 바뀌었다. 몰려오는 손님들을 한꺼번에 들이게 되면 아비규환이 벌어질 수도 있을 정도였다. 그래서 제작진이 조금씩 손님들을 들어가게 통제하는 상황까지 생겼다.

 

사실 이번 편은 가성비 높고 지역색까지 얹은 새로운 파스타를 개발해 백종원도 놀라게 만든 양식집과 삼치 앤 칩스로 메뉴를 바꿔 금세 자리를 잡은 돈가스집을 빼놓고 이렇다 할 준비가 되어 있는 가게가 없었다. 꼬치집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위생 상태도 엉망이었고, 심지어 거짓말까지 해 백종원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다코야끼집은 갑자기 만두집을 하겠다고 업종을 바꿔 생각과는 달리 결코 쉽지 않은 현실을 마주하게 됐다. 수제버거집은 줏대 없이 이리저리 휘둘리고 변명하는 모습을 보였고, 문어집은 음식을 만드는 능력도 일천한데다 문어를 고집함으로써 갈피를 잡지 못했다. 그래서 백종원은 심지어 “무슨 이유식 떠먹이듯 떠먹일 일 있냐?”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마지막에 이르러 백종원은 결국 마음 약한 모습을 보였다. 도무지 감을 잡지 못하고 있는 문어집을 찾아가 문어를 이용한 라면 레시피를 가르쳐주었다. 돼지고기와 갖은 양념을 넣어 만든 양념장을 넣은 라면을 끓이고 그 위에 삶아놓은 문어를 편으로 썰어 얹는 방식이었다. 그렇게 하자 맛도 좋아졌고 미적으로 보기도 훨씬 나아졌다. 결국 문어집은 백종원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솔루션을 제공해 해결책을 찾게 되었다.

 

만두집으로 바꾼 다코야끼집도 사실상 백종원이 모든 솔루션을 준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시제품을 사다 쓰던 만두피도 백종원의 조언대로 직접 반죽으로 만들었고, 만두를 빚는 방법까지 일일이 알려줬으니 말이다. 게다가 혼자서는 도무지 감당할 수 없는 속도 때문에 정인선이 시종 투입되어 만두 빚는 걸 도와줬다.

 

돈가스집은 본래 하려고 했던 삼치 삼합 돈가스에서 백종원의 조언대로 돈가스가 아닌 피쉬 앤 칩스로 바꿈으로써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수제버거집도 고기에 다양한 것을 첨가하려는 사장님의 엉뚱한 선택을 바로잡아 기본에 충실한 수제버거로 거듭날 수 있었다. 백종원은 거짓말을 한 후 눈길도 주지 않았던 꼬치집에도 결국 솔루션을 제공했다. 고기에 소스가 잘 배지 않는다는 문제를 새로운 양념 레시피를 알려준 후, 바르는 방식이 아니라 담그는 방식으로 해야 잘 밴다고 가르쳐준 것.

 

백종원의 솔루션에 방송의 힘을 더해 손님들이 몰려들어 꿈뜨락몰은 활기를 띠게 됐지만, 이번 편이 남긴 뒷맛은 영 씁쓸했다. 애초 ‘이유식’까지 이야기하며 “떠먹여주지 않겠다” 했지만 결국은 준비 안 된 집들에 하나하나 솔루션을 떠먹여준 결과가 됐으니 말이다. 무슨 행운으로 이들이 이렇게 특혜를 받는 것인지 시청자들로서는 납득하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일시적으로 사람들이 몰려든다고 한들 과연 감당이 될까. 솔루션은 모두에게 제공되었지만 그것이 과연 온당한 일일까. 방송의 힘이 손님들을 찾아오게 만들었지만, 어째서 이들이 이런 행운을 가져야 하는지는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이었다. 백종원 혼자 고군분투해서 준비도 기본도 되어 있지 않은 가게들까지 살아나는 과정을 왜 시청자들이 봐야할까.(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검법남녀2’ 정재영, 뻔한 정황 뒤집는 괴짜 법의관의 매력

 

“소설 쓰지 마.” MBC 월화드라마 <검법남녀2>에서 백범(정재영) 법의관은 이 말을 습관적으로 내뱉는다. 그도 그럴 것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 들어온 사체에 얽힌 드러난 정황들은 어쩐지 뻔해 보인다. 그러니 그 사체 부검을 하는 백범에게 이를 밖에서 바라보는 검사 은솔(정유미)이 나름의 추측성 이야기를 털어놓는 건 당연해 보인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백범은 퉁명스럽게 화를 내듯 “소설 쓰지 말라”고 질책한다. 검시를 할 때마다 퉁퉁대는 모습에 강동식(박준규) 수사계장 같은 인물은 왜 백범이 “늘 화가 나 있는지 모르겠다”고 툴툴댄다. 그런데 모든 정황이 사건을 단순하게 성급한 결론으로 몰고 나갈 때 백범이 툭 던지는 이 퉁명스러운 말은 의외로 중독성이 있다. 그것이 반전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검법남녀2>가 시즌1에 이어 이번 시즌에서도 시청자들을 몰입시키는 방법이다. 먼저 특이한 사건이 나타나고, 거기서 생겨난 사체가 들어와 부검 절차를 밟는다. 부검을 하는 와중에 이런 저런 수사를 통해 추측들이 생겨나지만 검시 과정에서 나온 사체가 몸으로 ‘말하는’ 증거에 의해 사건의 실체가 드러나는 그런 방식.

 

같은 날 비슷한 시각에 부부가 각자 다른 공간에서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특이한 사건이 흥미로워지는 건, 누가 먼저 죽었느냐 따라 재산 상속이 어디로 갈 것인지가 갈라진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다. 이를 두고 아내 측인 차주희 유족과 남편 측인 장호구 유족이 대립하게 되는 상황. 만일 장호구가 먼저 죽었다면 그 상속이 죽기 전 아내로 넘어가 그 유족들이 100억 가량의 유산을 받게 될 수 있었다. 실제로 당시 응급실 기록은 차주희가 23분 늦게 사망한 것으로 되어 있었다.

 

결국 법의관들이 나서서 정확한 사망시각을 알아내기 위한 부검이 각각 치러졌다. 그 과정에서 은솔 검사는 차주희 유족이 사망시각을 조작하기 위해 응급실 의사에게 돈을 줬다는 사실을 밝혀낸다. 이미 사망한 차주희 씨를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위장해 더 조치를 취하며 시간을 끌었다는 것.

 

이 사실이 밝혀지며 차주희 유족들은 검사 앞에서 자신들의 잘못을 시인했다. 그렇게 사건은 마무리 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그 장면을 보는 장호구 유족들이 득의의 미소를 지을 때 백범이 등장해 이 사건의 ‘타살 가능성’을 제기했다. 검시에서 나온 어떤 증거가 차주희가 타살됐다는 걸 말해줄지 궁금증이 증폭되는 순간이었다.

 

사실 사체 검시는 방송에서 직접적으로 다루기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는 소재일 수밖에 없다. 실제로 차주희를 검시하는 과정들은 블러처리 되었지만 장기를 꺼내 갈라보고 뇌를 꺼내는 것도 모자라 안구까지 적출해 검사하는 장면들을 담고 있었다. 하지만 이런 장면들이 갖는 불편함을 어느 정도 중화시켜주는 건 백범이라는 검시관의 감정이 배제된 모습이다. 그는 오로지 사체가 말하는 소리를 듣기 위해 이성적인 판단만을 하는 인물로 보인다. 그의 무덤덤함과 냉랭함 그리고 때로는 퉁명스러움이 오히려 검시과정에 대한 불편함을 상쇄해주는 것.

 

게다가 그 누구의 이야기도 듣지 않고 신뢰하지 않는 그의 태도는 오히려 시청자들에게 더 큰 신뢰를 준다. 그는 사회적 통념 같은 것에서 벗어나 오로지 사체의 이야기에만 집중함으로써 진실을 향해 나가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늘 화가 나 있는 듯 보이고, 퉁명스러운 백범이란 검시관이 이 드라마에서 만들어내고 있는 매력의 실체다.(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아스달 연대기’가 담으려는 자연과 문명의 대결

 

tvN 주말드라마 <아스달 연대기>에서 와한족은 어떻게 아스달족과 같은 말을 쓸까. 대흑벽을 넘어와 이아르크 정복을 시작한 아스달족의 대칸부대원들은 자신들이 노예로 포획한 와한족이 자신들과 같은 말을 쓴다는 사실에 놀란다. 하지만 그들은 그것이 무슨 의미인지를 간파하지 못한 채, 다만 말을 쓴다면 더 높은 가격으로 팔릴 수 있을 것이란 사실만 생각한다.

 

그런데 와한족이 아스달족과 같은 말을 쓴다는 사실은 이미 이들이 이전에 어떤 식으로든 문명의 전파가 있었다는 걸 의미한다. 대흑벽이 아스달과 이아리크를 자연적으로 격리시켜놓은 상황, 와한족의 씨족할머니인 늑대할머니가 바로 그 문명을 전파한 인물. 그는 언어를 주었지만 다만 아스달족이 걸어간 문명의 길과는 다른 길을 걸어가려 했다. ‘씨앗의 지혜를 배우되 기르지 말고, 동물과 이야기를 나누되 길들이지 말라’는 경고가 그것이다. 그건 아스달족이 만들어가는 문명이 가진 파괴적인 폭력성을 말하는 대목이다.

 

대흑벽이 아스달족에 의해 거대한 사다리로 연결되었다는 건 그래서 자연적인 삶을 살아가는 이아르크에 본격적인 문명의 파괴가 시작됐다는 걸 의미한다. 그 사다리를 보고 한없이 놀라던 은섬(송중기)은 아스달의 저잣거리에서 닭장 가득 닭들이 들어 있는 사실을 보고는 끔찍해한다. 그리고 그 일들이 동물들의 일만이 아니라 그 곳에 잡혀온 전쟁 노예들의 일이라는 사실과, 어른 아이 상관없이 착취된 그들의 노동력에 의해 그 거대한 대흑벽의 사다리가 만들어졌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는다.

 

이아르크가 자연이라면 아스달은 문명을 의미하고, 그래서 아스달의 노동력을 빼앗기 위한 정복전쟁으로 와한족이 겪는 고통은 문명의 침탈을 의미한다. 그러고 보면 이미 아스달의 계책에 의해 멸종되어 버린 뇌안탈이라는 종족은 이 문명 정복 전쟁의 시작이었던 셈이다. 인간과 뇌안탈의 혼혈인 이그트로서의 은섬은 그래서 이 문명과 자연의 양자를 한 몸에 갖고 있는 존재다. 그는 아스달족처럼 말을 타려 하고, 곡식을 심으려 하지만 와한족의 어머니는 그걸 금기시한다. 하지만 그는 파괴적인 문명에 대한 욕망보다는 자유가 주어지는 자연의 삶을 선택하는 인물이다.

 

반면 아스달의 대칸부대 수장인 타곤(장동건)은 문명과 야망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그는 이아리크 정복전쟁의 선봉장이고, 아스달 사람들에게 추앙받는 인물. 하지만 그의 섬뜩한 야망의 크기는 심지어 그의 아버지인 산웅마저 두렵게 만든다. 그래서 산웅은 심지어 타곤을 제거하려하고, 타곤은 그런 사실을 알고 산웅과 대립한다. 문명의 끔찍함은 아스달에서는 이처럼 가족 간에도 서로를 이용하려는 모습으로 보여진다.

 

결국 <아스달 연대기>가 은섬과 타곤이라는 인물의 대립을 통해 보여주려는 건 자연적인 삶을 침탈해 들어오는 문명과의 마찰음이다. 소유 개념이 생긴 저들은 정복전쟁을 통해 자연적 삶을 살아가던 이들을 노예로 삼고, 이들을 노동력으로 확보해 점점 문명을 키워나간다. <아스달 연대기>는 문화인류학이 연구해왔던 어째서 누군가는 국가로 나아갔고 누군가는 소수 종족으로 머물렀는가를 은섬과 타곤의 대결구도를 통해 담아내려 하고 있다.

 

물론 판타지적인 설정들이 등장하고, 역사 이전의 상상으로 채워진 이야기들이 전개되고 있지만, <아스달 연대기>가 지금의 시청자들에게 전하려는 건 바로 이 부분이다. 그것은 아주 오래전 태곳적부터 시작된 일이지만, 지금도 여전히 진행 중인 일들이기 때문이다. 거대한 문명국들이라고 하는 이들이 실상 그 힘으로 파괴하고 착취하고 있는 많은 것들을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어느 순간 식상해진 ‘전참시’, 그 이유가 뭘까

 

MBC 예능 <전지적 참견 시점>의 추락세는 명확해 보인다. 한때 13.3%(닐슨 코리아)의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었지만 지금은 6%대까지 떨어진 시청률이 그렇고, 무엇보다 확 줄어든 화제성에 댓글 반응들이 이러한 추락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오비이락처럼 마침 임송 매니저가 하차하면서 뚜렷하게 생겨난 변화는 그래서 이 추락세의 이유가 마치 거기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든다. 물론 그 영향이 없지는 않을 게다. 그만큼 <전지적 참견 시점>의 급상승을 이끌었던 주역이 바로 임송 매니저였다는 걸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 현재 방영되고 있는 <전지적 참견 시점>을 보면 이유는 다른 데 있다는 게 확실해 보인다.

 

가장 큰 이유는 프로그램이 오래도록 반복되고 고정 출연자들이 계속 출연하고 있어서 그런지 이들의 방송 분량이 어쩐지 비슷한 패턴 안에서 빙빙 돌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점이다. 물론 스토리는 조금씩 달라지지만 보이는 모습이나 과정은 유사한 지점이 많다. 이를테면 이영자와 매니저 송성호가 함께 한 강연 소재의 이야기는, 두 사람의 역할을 바꿔놓은 것 빼놓고는 새로울 게 없다.

 

이번에는 이영자가 매니저가 되어 송성호 매니저의 강의 준비를 도와주고, 그가 강연하는 걸 보며 감동의 제스처를 보인다. 또 강연이 끝나고 나서 올라오는 길에 빼놓지 않고 먹방을 하러 간다. 물론 이번에는 이영자가 아닌 송성호 매니저가 추천한 수제 국수집이지만, 막상 그 곳에 가서 나오는 풍경은 다르지 않다. 이영자는 특유의 맛 표현을 하려하고 그런 맛 표현에 스튜디오에서 이를 관찰하는 출연자들은 감탄한다.

 

너무 뻔해 보이는 스토리가 반복되고 있는데다, 이영자와 송성호 매니저의 역할 바꾸기 역시 너무 의도가 보이는 설정이다. 최근 <전지적 참견 시점>은 스타를 위해 헌신하는 매니저를 바라보는 시청자들의 시선이 180도 달라졌다. 한 때는 그 헌신이 굉장한 ‘배려’로 읽혔지만, 지금은 지나친 ‘과잉 행동’으로 읽히고 있다. 그래서 심지어 ‘현대판 노예’라는 표현까지 나온다. 물론 그건 과한 표현이고 실제 매니저가 그런 역할만을 하는 것도 아니지만, 방송이 그런 부분을 부각시킨 면은 분명히 있다. 실제 매니저들이 자신들의 직업에 대한 왜곡을 걱정할 정도로.

 

그러니 이런 상황에 이영자와 송성호 매니저가 마침 역할을 바꿔 보여주겠다는 건 자연스럽다기보다는 의도적인 설정처럼 보이는 면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것이 실제라고 해도 시청자들이 그걸 실제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새삼스런 변화’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설정의 의심은 <전지적 참견 시점>이 현재 직면한 가장 큰 난제가 아닐 수 없다.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제 아무리 배려가 넘치는 스타와 매니저의 모습을 보여줘도 ‘가식’과 ‘의도’로 읽힐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와중에 <전지적 참견 시점>이 청하나 송가인 같은 새로운 출연자들을 계속 해서 게스트처럼 출연시키는 건 과연 효과가 있는 일일까. <전지적 참견 시점>이 가진 문제는 고정출연자들을 바라보는 시청자들의 진정성 의심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에, 게스트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이미 진정성이 의심되는 상황 속에 게스트가 들어가게 되면 자칫 그 게스트 역시 의외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전지적 참견 시점>은 지금 보다 근본적인 고민을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스타와 매니저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청자들의 ‘시점’이 달라졌다. 그런데도 이들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계속 이어간다는 게 얼마만큼 힘을 발휘할 수 있을까. 또한 프로그램이 지속되면 출연자들은 자신의 방영되는 모습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행동하기 마련이다. 그 과정에서 실제 진실된 모습은 갈수록 퇴색될 수밖에 없다.

 

연예인 관찰카메라가 갖는 ‘진정성에 대한 의심’을 덜어내기 위해 매니저에 주목하는 새로운 관전 포인트를 가져온 <전지적 참견 시점>은 이제 매니저 또한 방송을 의식하는 단계에 들어섰다. 진짜냐 가짜냐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될 수밖에 없는 관찰카메라에서 이런 변화는 프로그램의 기반 자체를 흔드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것이 지금 현재 <전지적 참견 시점>이 추락하는 근본적인 이유다. 임송 매니저의 하차 때문이 아니고.(사진: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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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급식왕’, 백종원과 고등셰프 기대감 잘 살아나지 않는 건

 

tvN <고교급식왕>이 방영된다고 했을 때 기대감은 컸다. 일단 최근 방송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는 백종원이 출연한다는 점이 그랬고, 무엇보다 ‘고교 급식’이라는 소재가 새롭게 다가왔다. 먹방과 쿡방이 넘쳐나는 시대지만, 그래도 ‘급식’이라는 소재는 확연히 달라보였다. 입시에 지친 학생들의 유일한 하루의 낙일 수도 있는 ‘급식’이 아닌가. 남다른 정서와 감정이 얹어질 수밖에 없는 소재였다.

 

그런데 방영된 첫 회는 이런 기대감과는 사뭇 거리가 있어 보였다. 백종원은 생각보다 프로그램의 중심은 아니었다. 대신 그 자리를 차지한 건 총 234팀 중 30대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8팀의 이른바 ‘고등셰프들’. 프로그램은 이 8팀이 저마다 어떤 특징과 개성을 가졌는가를 소개하는데 초반의 시간들을 대부분 써버렸다.

 

물론 8팀의 색깔은 저마다 개성이 뚜렷해 시선을 끌기에 충분했다. 요리인재들로 포진되어 ‘급슐랭’이라는 지칭이 허명이 아닐 듯한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이나,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글로벌 식단이 기대되는 ‘대경상업고등학교’ 학생들. 한 살 차이지만 ‘아빠와 아들’ 케미를 보여준 ‘진관&환일고등학교’ 학생들이나, 정통 한식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 ‘전주 한국전통문화고등학교’ 학생들 등등. 학생이라고는 믿기 어려운 요리 실력들과 아이디어 그리고 무엇보다 뚜렷한 색깔들은 그들이 만들어낼 요리 또한 확연히 다른 기대감을 갖게 했다.

 

그리고 <고교급식왕>은 곧바로 8강 첫 대결에 들어갔다. 첫 대진조로 꼽힌 ‘최강이균’팀과 ‘밥상머리팀’. 요리에는 어느 정도 자신이 있는 학생들이었지만 무려 1000인분을 해야하는 급식은 이들을 주눅 들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게다가 칼로리와 영양, 단가까지 계산해서 만들어야 하는 급식은 결코 쉬운 도전이 아니었다. 메뉴를 선정하기 위해 두 팀은 방과 후 연습에 연습을 거듭했고, 백종원은 그 메뉴들이 과연 급식으로 가능한가에 대한 실제적인 조언을 더해줬다.

 

결전의 날, 두 팀은 경북 김천고등학교의 급식실에서 본격적인 대결에 들어갔다. 김천고의 급식을 담당하는 조리장분들이 이들을 도왔다. 점심시간에 맞춰 1000인분을 해내야 하는 미션은 흥미로우면서도 고등셰프들을 멘붕에 빠뜨리는 일이기도 했다. 그 정신없이 돌아가는 급식 조리의 과정이 채워졌고 다음 회에는 마치 전쟁을 방불케 하는 이들의 대결이 예고됐다.

 

이 정도면 꽤 괜찮은 첫 방송처럼 보이지만, 의외로 예고편이 갖게 했던 기대감과 달리 어딘가 남는 허전함이 적지 않다. 도대체 뭐가 빠져있는 걸까. 그 해답은 <고교급식왕>이라는 제목에서 시청자들이 원하는 것이 과연 급식을 만드는 고등셰프들만의 이야기일까 하는 데 있다. 프로그램은 첫 회에 출연해 대결을 벌이는 고등셰프들의 이야기에 집중했지만, 어쩌면 이보다 더 중요했던 건 급식을 먹는 고등학생들의 남다른 정서나 감정 같은 게 아니었을까.

 

음식은 하는 사람보다 사실 그걸 먹을 사람에 따라 다른 차원의 정서들이 얹어지게 마련이다. ‘고교급식’은 바로 그 고등학생들이 처한 상황이 더해져 그들이 대하는 급식의 의미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고교급식왕>이 만일 이 프로그램만의 특수한 정서적 지점인 고교급식을 그걸 먹게 되는 학생들로부터 찾아내 전면에 보여주지 못한다면, 그건 자칫 대량으로 하는 요리대결에 머무를 위험성이 있지 않을까. 프로그램이 어디에 집중해야할지 한번 재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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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밴드’의 탈락자 선별 기준이 모호하다는 건

 

JTBC <슈퍼밴드>는 요즘 보기 드문 음악 프로그램이다. 오디션이라는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승패보다, 특별한 조합으로 구성된 밴드들이 어떤 무대를 보여줄 것인가가 시청자들이 매료되는 지점이다. 밴드 오디션이기 때문에 다양한 악기들이 등장하고, 이들이 한 팀으로 묶여 만들어내는 음악은 실험적인 성격을 띤다.

 

이미 알고 있는 애드 시런의 ‘Castle on the hill’ 같은 노래도 아일, 김영소, 홍진호, 노마드가 하면 달리 들리는 건, 그 악기 구성과 프로듀싱에 따라 완전히 다른 해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또 디폴 같은 미디어 아티스트의 참여는 영화 <고스트 버스터즈>의 주제가를 독창적으로 해석하게 해주고, 과학선생 안성진 같은 개성 강한 참가자에 의해 화학식을 가사로 담아낸 ‘대리암’ 같은 노래가 열광적인 반응을 얻기도 한다.

 

어떤 조합이 새로운 밴드가 되고, 그들이 어떤 음악을 들고 나올지 전혀 예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슈퍼밴드>는 그 기대감이 계속 유지된다. 또한 참가자들도 무대를 보며 함께 하고픈 멤버와 음악적인 구상을 상상한다. 게다가 일종의 평가를 하는 프로듀서들도 거의 호평 일색이다. 그러니 경쟁이 앞서는 오디션이라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런 다양성과 실험 가득한 밴드 음악의 축제 같은 분위기가 한 순간에 지워지고 대신 이것이 결국은 오디션이었다는 현실이 드러나는 지점을 피할 수는 없다. 애초 오디션 형식이 아니었다면 모를까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결국 누군가는 탈락해야 한다는 것.

 

본선 3라운드에서 패배한 케빈 오 팀, 이나우 팀, 디폴 팀, 이종훈 팀, 박지환 팀, 신현빈 팀이 전원 탈락 후보가 된 건 그들이 못해서가 아니다. 그들은 저마다 구성된 팀으로 최선의 무대를 선보였고, 충분히 박수 받을 만한 성취를 보였다. 다만 1대1 팀 대결을 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약하게 보였던 팀으로 떨어졌을 뿐이다. 디폴 팀이나 박지환 팀이나 다 잘했지만 프로듀서들의 취향적 선택이 그들을 뽑지 않았을 뿐.

 

그래서 <슈퍼밴드>는 탈락자 발표가 더더욱 충격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심지어 같이 경쟁해서 이긴 팀도 진 팀에서 탈락자가 나온 사실에 마음 아파한다. 박지환을 라이벌로 지목해서 이긴 벤지가 박지환보다 더 눈물을 흘린 건 그래서다. 이번 무대를 선보인 박지환 팀에서 아코디언 연주자 이자원과 클래식 기타리스트 김우탁이 모두 탈락했기 때문이다.

 

물론 워낙 저마다의 개성이 뚜렷하고 확실한 실력을 갖춘 음악인들이기 때문에 누가 탈락을 맞게 되도 충격이 클 수밖에 없다. 그만큼 탈락자들에게도 참가자들이나 프로듀서들 그리고 시청자들까지 그만한 애정이 생겼기 때문에 생겨나는 충격이다. 하지만 아쉬운 건 이렇게 큰 충격을 주는 탈락자 선정이 거의 대부분 프로듀서들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프로듀서들은 저마다 자신들의 소신과 취향이 반영된 기획적 마인드로 향후 구성될 밴드의 그림을 그릴 것이고, 그래서 그 그림에 다소 맞지 않는 이들을 탈락자로 선정할 것이다. 물론 그들도 탈락자를 선정한다는 것 자체를 안타깝게 여기겠지만 오디션이라는 룰이 그렇고 프로듀서라는 롤이 그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선택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들에게 온통 탈락자 선정의 짐을 지우는 일은 이 정도로 관심과 애정이 커진 상황에서는 너무 큰 부담으로 다가온다. 예를 들어 박지환 팀에서 연주자 두 명이 탈락하게 된 건 프로듀서들이 생각하는 그림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유겠지만 이를 보는 시청자들은 의아하게 느껴질 수 있다. 다양한 연주자들이 있어 더 <슈퍼밴드>를 재밌게 본 시청자들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슈퍼밴드>의 탈락자 선정이 특히 충격적으로 다가오는 건 그들에 대한 애정이 그만큼 크고 우열을 가르기 힘든 기량들을 저마다 갖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 탈락 기준이 모호한 선정과정 때문이기도 하다. 향후 밴드 구성이 되고 그들이 경연을 벌이는 과정에서 좀 더 분명한 기준들이 필요해 보인다.(사진:JT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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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식당’, 준비 안 된 창업 얼마나 무모한 일일까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여수 꿈뜨락몰 편은 ‘무모한 창업’의 심각함을 보여주는 사례가 아닐까. 생각해보면 이번 편만큼 준비 안 된 가게들이 있었을까 싶다. 프로그램을 르뽀로 만들어버린 위생불량 꼬치집과 다코야끼집이 첫 회 등장했을 때 이미 이 가게들이 얼마나 기본이 되어 있지 않았는가를 시청자들은 실감한 바 있다.

 

꼬치집은 특히 심각했다. 청소를 하지 않아 꼬치양념이 석쇠 밑으로 떨어져 마치 화석처럼 되어버린 상황도 문제였지만, 기성품을 사다가 수제꼬치라고 내다 파는 건 더 심각해보였다. 그래서 청소를 직접 구석구석 하라고 백종원이 미션을 주었지만, 그마저 아는 사람들을 동원해 했고 마치 자신이 다 한 것처럼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그 ‘진정성’마저 의심받게 됐다. 위생상태, 음식 게다가 가게를 하는 마인드까지 되어있지 않은 집이 과연 장사를 해서 성공할 수 있을까.

 

다코야끼집은 뒤늦게 본인이 하고 싶다는 만두집으로 바꿨지만, 만두를 빚는다는 것이 하루아침에 되는 일은 아니라는 걸 실감하게 됐다. 백종원이 애초에 말했지만 만두집은 달인 수준으로 손에 익지 않으면 손님을 원활하게 받기가 어렵다는 것. 처음에는 시제품 만두피를 사다 하던 사장은 그나마 백종원의 조언을 듣고 직접 밀가루로 만두피를 만들었고, 나름 지역색을 살린 만두소도 개발해 이제 그럴 듯한 만두를 내놓는 정도가 됐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이만큼 준비 안 된 집이 덜컥 하고 싶다고 만두집을 해도 되나 싶다. 백종원의 도움이 없었다고 생각하면 결코 가능한 일이 아니지 않나.

 

버거집은 곧잘 수제버거를 만드는 집으로 보였지만, 자꾸만 흔들리는 모습이 자기 음식에 대한 확신이 없어보였다. 백종원은 그렇게 소신과 고집 없이 이리저리 휘둘리는 버거집 사장님에게 그러다 보면 ‘손님에 의해 끌려 다니게 된다’고 했다. 이런 자신 없는 모습은 문어집 사장에게서 더 잘 드러났다. 문어집 사장은 한 때 문어로 음식경연대회에서 상을 받았던 기억 때문에 문어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었고, 그렇지만 이렇다 할 메뉴를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었다. 하루에도 문어를 포기하겠다고 했다가 다시 문어를 재료로 하는 요리를 하겠다고 하는 등 갈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기 음식에 대한 확신도 없이 어떻게 그것을 손님들에게 내놓을 생각을 할까.

 

그나마 이 꿈뜨락몰에서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 있는 집은 돈가스집과 양식집이었다. 돈가스집은 처음에는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지만, 본래 자신이 하려다 놨던 삼치삼합가스를 백종원의 조언대로 ‘삼치앤칩스’로 바꿈으로써 돌파구를 찾았다.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에 백종원의 조언 하나가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었던 것. 양식집은 이번 꿈뜨락몰편에서 ‘우등생’으로 꼽히며 이미 거의 완성단계에 있던 파스타들을 내놔 백종원을 감탄하게 했고, 백종원은 여기에 갓김치 파스타 레시피를 도와줌으로써 별다른 솔루션 없이 마무리를 지을 수 있었다.

 

하지만 돈가스집과 양식집을 빼놓고 생각해 보면 나머지 가게들이 만일 백종원과 이 프로그램을 만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됐을까 자못 궁금해진다. 과연 이들 가게들은 자생적으로도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 준비 안 된 무모한 창업이 가진 심각함을 이번 <백종원의 골목식당> 꿈뜨락몰 편은 보여주고 있는 것만 같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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