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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치' 장동윤·정수정, 어른들이 만든 비극을 자식들이 겪는다는 건

 

비무장지대(DMZ)에서 출몰한 괴생명체. 인간의 형상을 하고는 있지만 총에 맞아도 잘 죽지 않고 엄청난 속도로 이동하며 괴력을 보이는 이 괴생명체는 인간이라 보기는 어렵다. 그래서 OCN 토일드라마 '써치'는 마치 유사 좀비 장르처럼 보인다. 비무장지대에 나타나 수색하는 군인들과 군견을 공격하던 괴생명체가 이제는 비무장지대에 있는 마을을 습격한다. 가축들을 공격하던 괴생명체는 군인들을 공격하고 나아가 마을 사람들까지 위협하는 상황을 만든다.

 

이 이야기 구조는 우리가 익숙하게 봐왔던 좀비 장르의 틀이다. 야수성을 가진 알 수 없는 존재들의 습격으로 인해 공포에 휩싸이는 사람들의 이야기. 하지만 '써치'에는 이러한 유사좀비 장르와는 다른 확실한 차별점이 존재한다. 그것은 이런 사건이 벌어지는 공간이 다름 아닌 비무장지대라는 점이다. 전 세계에 유일한 공간.

 

비무장지대는 남북한으로 나뉘어 있는 한반도 상황을 끄집어내고 그것은 이곳에서 벌어지는 비극이 가진 은유를 만들어낸다. 1997년에 비무장지대에서 벌어졌던 총격전이 이 마을에서 벌어지는 비극의 시작점이다. 북에서 남으로 아이를 안고 귀순하려 했던 한 여인을 두고 남북한 군인들이 대치할 때, 그 긴장감을 이겨내지 못한 한 군인에 의해 시작된 총격전. 그 곳에서 다리 하나를 잃었지만 살아남아 영웅 대접을 받으며 국회의원이자 국방위원장이 된 이혁(유성주)이 바로 그 때 총을 먼저 쏜 인물이다. 그리고 역시 그 총격전의 생존자였던 한대식(최덕문)은 국군사령관이 됐지만 그 때의 트라우마를 여전히 겪고 있다.

 

흥미로운 건 현재 비무장지대에 갑자기 출몰한 괴생명체를 잡기 위해 꾸려진 특임대의 군인들이 그 때 총격전 속에 있던 인물들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특임대의 브레인인 손예림(정수정) 중위는 그 때 북에서 귀순하려 했던 여인의 아이이고, 용동진(장동윤) 병장은 그 총격전에서 죽은 한 군인의 아들이다. 특임대 팀장 송민규(윤박)는 한대식이 심어 놓은 인물이고, 부팀장 이준성(이현욱)은 이혁의 아들이다.

 

그렇다면 괴생명체는 도대체 누구일까. 1997년도 비무장지대에서 벌어진 총격전에서 살아남아 어떤 이유(아마도 이건 첫 회에 북에서 남으로 내려오던 한 군인이 들고 있던 가방과 연관되어 있을 듯 싶다)로 괴생명체가 된 것이라면, 이 작전에 투입된 특임대 중 누군가와 괴생명체가 연관이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우연히 발견되어 용동진 병장의 손에 들어간 당시 총격전 상황이 촬영된 캠코더는 그래서 향후 괴생명체와의 대결과 더불어 조금씩 드러나게 될 1997년 총격전의 진실을 끄집어내주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용동진 병장은 과연 자신의 아버지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게 됐는가에 대한 진실에 접근할 수 있을까.

 

'써치'가 단순한 유사좀비 장르의 틀을 넘어서게 해주는 건 바로 이런 비무장지대를 배경으로 어른들과 그 후세들이 엮어진 비극을 그려내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그것은 남북한으로 갈라진 한반도의 비극을 은유적으로 담아낸다. 어른들이 만든 비극을 고스란히 후세들이 겪고 있다는 점이 그렇다.

 

그래서 '써치'라는 제목에 담겨 있는 이들이 찾는 대상은 괴생명체만이 아니다. 그것을 탄생시킨 과거의 비밀을 찾는 것이고, 그 비밀이 은유하는 우리네 한반도 상황의 비극이라는 메시지를 찾아내는 것이기도 하다.(사진:O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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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 환불원정대의 뮤비를 보면 신박기획의 신박함이 보인다

 

도대체 이 신박함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 MBC 예능 <놀면 뭐하니?>의 환불원정대 뮤직비디오 촬영은 폐공장의 살풍경한 배경에서 이뤄졌지만 그 결과물은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탄생했다. 비용을 아끼기 위해 지인 찬스를 써 후배 홍원기 감독은 물론이고 동문 스태프들을 동원한 지미유(유재석)는 제작비로 단돈 1,000만 원을 제안하면서 동시에 화보촬영도 수행해내는 놀라운 과정을 보여줬다.

 

홍원기 감독은 서태지는 물론이고 BTS와도 작업한 베테랑 뮤직비디오 감독이다. 그런 그가 환불원정대의 뮤직비디오를 이렇게 저비용으로 덥석 맡게 된 건 다름 아닌 지미유의 힘이 컸다. 최근 들어 지미유는 넉넉지 않은 신박기획의 대표로서 환불원정대와 작업하며 그 부족함을 자신의 관계로 풀어내는 모습을 보여줬다.

 

만옥(엄정화)의 보컬 트레이너로 친한 후배인 노영주를 소개해줬고, 사비를 들여 10회 분 코치 비용까지 지불한 지미유였다. 이를 통해 만옥은 갑상샘암 수술 후 목소리를 내는 것조차 힘겨워했던 그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Don't touch me'의 음원 녹음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었다.

 

'툭지훈'이라는 별칭을 얻게 된 블랙아이드 필승 라도 역시 지미유가 친분으로 엮어 'Don't touch me'라는 곡을 만들어내게 됐고, 거기에 얹어진 안무는 역시 지미유가 tvN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으로 인연을 맺은 세계적인 댄서 올레디 아이키가 맡았다. 뮤직비디오 촬영과 더불어 하게 된 화보촬영에는 신박기획의 매니저인 스봉(정재형)과 친분이 있는 베테랑 패션잡지 편집장 이혜주가 참여했다.

 

이렇게 보면 <놀면 뭐하니?>에서 지미유가 이끄는 신박기획의 프로젝트는 가까운 지인들의 십시일반(?)으로 저비용이 가능하면서도, 그들이 모두 각 분야에서 베테랑이라는 점 때문에 높은 완성도 또한 가져갈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지미유의 프로젝트에 이처럼 각계의 베테랑이 저비용에도 모여드는 이유는 뭘까.

 

그건 당연하게도 지금껏 <놀면 뭐하니?>가 시도해온 프로젝트들의 성과가 이들에게 확실한 신뢰를 주는데다, 동시에 그 프로젝트가 기부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 선뜻 참여하게 되는 충분한 명분을 주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환불원정대라는 프로젝트를 위해 엄정화, 이효리, 제시, 화사 같은 저마다 자신들만의 확실한 색깔을 보여주는 아티스트들이 기꺼이 함께 참여하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가 아닐 수 없다.

 

중요한 건 저비용이라도 베테랑들이기 때문에 그 여유가 없는 부분을 자신들의 기량으로 충분히 채워 넣는다는 사실이다. 환불원정대 'Don't touch me'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폐공장의 스산한 분위기를 오히려 분위기 있게 연출해내는 감독의 센스와 단 몇 번의 슛으로 척척 연기를 해내는 환불원정대 멤버들의 개성 넘치는 모습들이 저비용이라는 느낌을 전혀 느낄 수 없게 만든다. 특히 카리스마 넘치는 클로즈업된 얼굴 표정과 저마다 어울리는 색깔만으로도 충분히 넘치는 영상미는 아우라가 느껴질 정도다.

 

이제 <놀면 뭐하니?>가 꾸려놓은 지미유의 신박기획은 그래서 '저비용 고효율'을 추구하면서도 이들만이 가능할 결과물들을 내놓는 신박함을 앞으로도 계속 보여주지 않을까. 각 분야의 베테랑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참여하고픈 '신박한 과정들'과 그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으니 말이다.(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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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토반', 시대의 권력과 맞서는 상고 출신 삼총사가 주는 판타지들

 

이종필 감독의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1995년을 시대적 배경으로 삼는다. 그 시기는 현재의 우리들에게 시대의 변곡점처럼 기억되는 1997년 IMF 외환위기를 앞두고 그 징후들이 보이던 때이고, 나아가 그 거품의 극점을 향해 달리던 이른바 '세계화'의 그림자가 사회 전체를 뒤덮었던 때다.

 

그 시대 삼진그룹에 다니는 상고 출신 여사원들은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회사생활을 일상으로 삼았다. 그들은 아침 일찍 출근해 밤새 어질러진 사무실 구석구석을 청소하고, 상사들의 커피를 타서 일일이 갖다 주며 심지어 구두까지 닦아 대령해놓는 그런 허드렛일들을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며 살아간다.

 

게다가 회사는 세계화 시대를 맞아 영어 토익 600점 이상을 받으면 상고 출신 여사원들도 대리 승진을 할 수 있다고 공표한다. 물론 그 짧은 시간에 그런 결과를 낸다는 건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실무 능력 베테랑의 '선배님'이지만 실상은 커피 타 나르는 일이 주업무(?)인 생산관리3부의 이자영(고아성),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대졸 출신 여사원에게 아이디어를 도용당하고 자신은 회의 시간에 햄버거나 나르는 일을 하는 마케팅부 정유나(이솜) 그리고 수학 올림피아드 우승 출신이지만 회계부에서 가짜 전표 맞추는 일을 하는 심보람(박혜수)이 영어토익반에 함께 한다.

 

이러한 상고 출신 여 삼총사를 주인공을 세운 건 다분히 현재의 여성주의적 관점이 투영된 선택으로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들의 보이지 않는 '투명인간 노동'이 이 영화가 그려내는 회사의 위기와 이를 이겨내는 판타지 스토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개연성 때문이기도 하다. '오지랖'으로 대변되는 이자영이 우연히 공장에 갖다가 보게 된 폐수 유출을 그냥 보고 넘기지 못하는 것이나, 이 사건을 알리기 위해 정유나 같은 행동파가 나서고 뭐든 척척 계산해내는 심보람이 제 역할을 해내는 것이 그렇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시대가 모욕하는 여성들의 현실을 전면으로 끌어오면서 동시에 외환위기의 전조로 보이던 글로벌 투기자본들이 벌이는 음모들에 맞서는 작은 영웅들과 이들과 연대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려낸다. 회사에서는 천시됐던 이들의 능력들은 의외로 거대한 글로벌 투기자본들의 음모를 분쇄하는데 활용되고, 이로써 삼진그룹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1990년대를 향수하게 만드는 이들의 옷이나 스타일들 그리고 음악 같은 것들이 더해지면서 복고의 판타지를 자극하는 이 영화는 기실 스토리에 있어서도 현실보다는 판타지를 선택한다. 실제로는 1997년 IMF 체제로 이어지며 글로벌 투기자본에 의해 여기저기 무너졌던 당대의 현실을 기억하는 이들에게는 그래서 이들의 승리와 그로 인해 보상받는 회사 내에서의 달라진 위상 같은 것들이 현실로 느껴질 리 없다. 결국 외환위기가 터지면서 가장 먼저 회사 밖으로 내몰린 건 바로 잉여 노동 취급 받던 여성들이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영화의 현실과는 다른 판타지 선택은 이 영화가 1990년대를 시대로 가져왔지만 2020년을 살아가는 관객들에게 메시지를 던진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 때는 우리가 막아내지 못했고 또 변화하지 못했지만, 지금은 마땅히 그렇게 막아내야 하고 변화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에둘러 판타지로 말해주고 있어서다.

 

무엇보다 여성 삼인방이 등장하면서도 그 흔한 멜로 하나 들어가 있지 않고, 대신 이들의 끈끈한 연대의식이 전면에 담긴 점이 눈에 띤다. "마이 드림 이즈 커리어우먼"이라고 외쳤듯이 영화가 온전히 일의 세계 속에서의 여성들에 집중하고 있다는 뜻이다. 또 이자영과 정유나 그리고 심보람이라는 삼총사 캐릭터가 굉장한 투사가 아닌 평범하지만 그 속에 '사회적 선'에 대한 비범함을 가진 존재들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벌레도 밟으면 꿈틀한다"는 이들의 외침처럼 그 때나 지금이나 우리네 삶 어딘가에서 그저 포기하지 않고 꿈틀대는 그 누군가가 있어 세상은 변화하고 있다고 영화는 말하고 있으니.(사진:영화'삼진그룹 영어토익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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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아라 개천용', 과연 드라마는 실화의 진정성을 담아낼 수 있을까

 

"내가 이 새끼들 싹 다 엎어버려." "아유 진짜 이것들 진짜 해도 해도 너무 하네 이거 진짜. 니들 나한테 다 죽었어." SBS 새 금토드라마 <날아라 개천용>은 이렇게 각각 외치는 박삼수(배성우) 기자와 박태용(권상우) 변호사의 일갈로 시작한다. 이들은 무엇에 이리도 분노하는 걸까.

 

사실 드라마를 보지 않은 시청자라도 <날아라 개천용>의 실제 모델이 된 인물들이 박준영 변호사와 박상규 기자라는 사실이라는 걸 안다면 저들이 무엇에 분노하는지 쉽게 감을 잡을 게다. 박준영 변호사는 익산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사건의 재심을 소재로 다뤘던 영화 <재심>의 실제 인물로서 알려진 유명한 재심 전문 변호사가 아닌가.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도 출연해 화제가 됐던 인물이기도 하다.

 

게다가 박상규 기자는 바로 그 박준영 변호사의 재심 사건들을 보도함으로써 무고한 피해자들의 무죄와 재심을 이끌어낸 기자다. 익산 택시기사 살인사건, 삼례 나라슈퍼 3인조 강도치사사건, 무기수 김신혜 사건을 보도했고 최근에는 양진호 위디스크 회장의 갑질 영상을 최초 보도,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비밀 안락사 폭로, 양승태 사법부 재판거래 피해자 보도 등을 한 기자다.

 

그러니 이들의 실제 이야기를 드라마로 담은 <날아라 개천용>의 인물들의 분노가 지목하는 건 분명하다. 그건 '진실'과 '정의'가 권력이나 위력에 의해 제대로 구현되지 않은 것에 대한 분노다. 이들이 쓴 책 <지연된 정의>에는 "주먹으로 치고 몽둥이로 때리는 고문보다 잔혹하고 교묘한 게" 바로 "많이 배워서 똑똑한 놈들이 저지르는 '조서 조작'"이라는 글귀가 들어 있다. 이른바 '배운 놈들'이 더 "교묘하게 피의자가 허위자백하게 만들고 조서 조작"을 해서 나중에 검증하기도 어렵게 만든다는 것.

 

박준영 변호사와 박상규 기자의 이야기를 드라마화하면서 그 제목에 '개천용' 같은 문구가 달린 건 이들이 스펙사회에서 그 위치에 서 있는 인물이라는 걸 드러내기 위함이다. 대학을 졸업하지 못해 고졸 출신으로 사법고시 패스해 변호사가 된 드라마 속 인물 박태용이나, 이름도 잘 모르겠는 수천대학교를 나와 현장에서 구르며 발로 뛰어 특종을 잡는 것으로 인터넷매체의 베테랑기자가 된 박삼수나 스펙사회에서는 '배운 놈' 측에 들지 않는 개천용이기 때문이다.

 

그 어려운 재심에 성공해 이제 의뢰인들이 줄을 서고 돈방석에 앉을 줄 알았던 박태용이 오히려 재심 같은 힘들지만 돈은 안 되는 사건들만 밀려오고 그래서 결국 수입이 없어 직원들까지 다 떠나가 심지어 재심사건의 의뢰인이었던 노숙자에게 돈을 빌리는 상황은 '배운 놈들'만이 적당히 해먹고 살아가는 현실을 말해준다. 약자들을 위해 변호하는 변호사들은 그래서 점점 가난해지고, 강자들을 위해 변호하는 이들만 더 떵떵 거리며 사는 현실.

 

이것은 사건의 진실을 추적하며 살아가는 기자들도 크게 다르지 않다. 검사, 의사, 변호사, 기자 등 배운 놈들끼리 밀어주고 당겨주는 스펙사회 속에서 박삼수 같은 기자는 특종을 내도 장윤석(정웅인) 검사에게 모욕을 당하는 처지다. 하지만 다른 이들이 쓰면 소소한 기사가 되지만 그가 쓰면 특종이 되는 이유를 그는 발로 뛰며 현장에 직접 가는 데서 찾는 박삼수는 자신이 "타고 났다"며 갖은 어려움을 겪으며 살아온 삶이 어려운 이들의 이야기를 남다르게 듣게 만들었다 말한다.

 

실제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박상규 기자가 대본을 쓴 <날아라 개천용>은 그래서 무엇보다 생생한 사건들이 강점인 드라마다. 궁금해지는 건 이미 잘 알려진 이들 실제 인물들의 드라마틱한 삶을 과연 이 드라마가 어떤 방식으로 담아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진실과 정의에 대한 갈증이 남다른 지금의 대중들에게 다소 돈키호테 같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고 권력과 도전하는 이들의 행보는 얼마나 큰 속 시원한 사이다를 안겨줄까.

 

사실 최근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기자나 변호사들은 대부분 부정적인 캐릭터들이 적지 않았다. 특히 드라마에 나오는 기자는 대부분 주인공을 괴롭히는 '기레기'로 그려지기 일쑤였다. 물론 실제 현실이 그런 점도 적지 않지만, 그 속에서도 자신의 본분을 지켜가며 소신대로 살아가는 기자나 변호사들도 존재한다. 어쩌면 이 드라마는 그래서 우리가 진정으로 보고 싶었던 기자와 변호사에 대한 갈증을 풀어줄 지도 모르겠다. 부당한 거짓에 분노할 줄 아는 진짜 기자와 변호사에 대한 갈증을.(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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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호뎐', 구미호·이무기에 아귀·우렁각시까지

 

이건 현대판으로 재해석된 <전설의 고향>이 아닐까. tvN 수목드라마 <구미호뎐>은 점점 우리네 설화 속 인물들이 뒤섞인 세계관을 펼쳐내고 있다. 구미호 이연(이동욱)은 한때 백두대간을 호령하던 산신이었지만 남지아(조보아)의 전생이었던 공주 아음과의 인연으로 속세로 떨어져 인간세상을 어지럽히는 요괴들(역시 설화 속 인물들이다)을 처치하며 살아가는 존재가 된다.

 

구미호 이연과 남지아의 수백 년에 걸친 비극적인 운명을 만들어낸 건 다름 아닌 이무기다. 이무기가 아음의 아버지이자 당대의 왕의 육신으로 들어가 국정을 농단(?)하자 아음은 이무기와 일종의 협상을 한다. 이무기가 산신 구미호를 제거하려는 욕망을 갖고 있다는 걸 안 아음은 이무기에게 왕 대신 자신의 몸을 내어주겠다고 하고 함께 산으로 가자 제안한 것.

 

그래서 이무기와 구미호는 아음을 중간에 놓고 서로 대적하게 된다. 아음의 몸을 차지한 이무기가 그를 이용해 구미호를 찾아내려 했다고 하자, 구미호는 거꾸로 자신이 아음을 이용해 이무기를 끌어내려 한 것이라고 답한다. 물론 그 말을 진심이 아닌 다른 의도로 한 말이겠지만, 구미호와 아음의 몸을 차지한 이무기가 대결하고, 결국 구미호의 칼에 이무기가 들어간 아음이 죽게 되는 그 전생의 일을 알게 된 남지아는 괴로워한다.

 

그런데 이 과거의 비극은 현재에 다시 재현되려 한다. 이무기에게 영혼을 판 대가로 수명을 늘려 지금껏 살아가는 방송국 사장(엄효섭)은 섬에 봉인되어 있던 이무기를 깨워내고 그에게 인간제물을 바쳐 성장시킨다. 이제 청년이 된 이무기(이태리)는 다시금 구미호 이연과 대결하게 되고 남지아 역시 그 중간에 끼어 이무기의 제물이 될 위기에 처한다.

 

<구미호뎐>은 이처럼 구미호와 이무기의 대결구도를 명확히 세워놓고 그 중간에 세워져 있는 남지아를 제물(신부)로 삼으려는 이무기와 이를 막아 평범하고 행복하게 한 생을 마감하게 하려는 구미호의 치열한 대결을 그려내고 있다. 애초 이연의 이복동생인 이랑(김범)이 이연과 대적하는 악역처럼 등장했지만, 이들의 관계는 끈끈한 형제애로 묶여 있다. 그래서 향후 이무기와의 대결 속에서 이랑은 어떤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아졌다.

 

사실 <구미호뎐>은 구미호의 재해석을 통한 현재적인 새로운 메시지를 전하는데 있어서는 어딘지 부족한 면이 느껴진다. 고전을 현재로 끌어온다는 것 자체가 현재의 어떤 결핍들을 끄집어내는 일일 수 있지만, <구미호뎐>의 주제의식은 전통적인 '권선징악'의 틀 안에 머물러 있다는 심증을 지우기 어려워서다. 인간에게 선을 행하는 구미호와 악을 행하는 이무기의 명확한 대결구도는 그걸 보여준다.

 

하지만 권선징악이라는 평이한 주제의식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고전 속 구미호나 이무기, 우렁 각시 같은 존재들을 끌어와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점이나, 그 대결양상을 현대적 판타지 액션으로 보여주는 면들은 충분히 흥미로울 수 있다. 특히 <전설의 고향> 속 다소 고전적으로 박제되어 있던 요괴나 귀신 같은 존재들을 다시금 깨워내 현재 속으로 되살려냈다는 점은 이 작품이 가진 가장 큰 가치가 아닐까 싶다.

 

아귀들이 뛰어다니는 모습이 이제는 좀비처럼 보이는 현재의 시각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구미호는 판타지 장르의 슈퍼히어로 같은 느낌으로 재해석된다. 갑자기 등장한 녹즙아줌마를 두고 저 인물이 설화 속 어떤 인물인가를 예상하는 시청자들의 반응이 나오는 건 그래서 이 드라마가 가진 좋은 지점이 아닐 수 없다. 서구의 캐릭터들에 익숙해 있는 우리네 시청자들에게 우리도 이런 캐릭터들이 존재한다는 걸 작품이 다시금 상시시켜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우리네 캐릭터들은 최근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알려지기 시작한 우리네 콘텐츠에서 우리가 좀더 연구하고 파봐야할 존재들이 아닐 수 없다.(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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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도솔솔', 왜 그들은 투덜대면서도 고아라를 흔쾌히 도울까

 

정말 너무너무 소소하고 소박하며 자그마한 드라마다. 특히 요즘처럼 독하고 화려하며 센 드라마들이 쏟아져 나오는 시기에 KBS 수목드라마 <도도솔솔라라솔>은 더더욱 가녀리게 느껴진다. 남쪽 바다가 보이는 작은 마을의 미용실과 그 옆에 붙어 있는 '라라랜드'라 이름 붙여진 피아노학원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마음 따뜻한 사람들의 이야기. 하지만 이상하게도 이 자그마한 이야기가 마음을 빼앗는다. 도대체 무슨 마법을 부린 걸까.

 

<도도솔솔라라솔>은 '반짝반짝 작은 별'의 계이름에서 따왔다. 구라라(고아라)가 '도도솔솔라라솔'만 치다 내려왔던 첫 피아노 연주에서 당혹스러워할 때, 아빠 구만수(엄효섭)이 홀로 일어나 엄지를 치켜세우며 "브라보"를 외쳐주었던 기억이 드리워진 계이름. 사업이 망하고 아빠가 돌아가신 데다, 문비서(안내상)가 마지막으로 남겨준 돈으로 얻은 전세조차 사기를 당해 전세금을 날려버려 오갈 데 없게 된 구라라에게 SNS에 올라온 닉네임 '도도솔솔라라솔'의 글은 작은 희망을 만들어준다.

 

그래서 무작정 그 '도도솔솔라라솔'이 있다는 남쪽 바닷가 작은 마을로 가게 된 구라라가 거기서 선우준(이재욱)과 차은석(김주헌)을 만나고 또 그 곳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조금씩 아픔을 이겨내고 또 살아갈 힘을 얻는다는 것이 이 드라마가 그리고 있는 이야기다.

 

그런데 상처를 입고 이 작은 마을로 온 건 구라라만이 아니다. 선우준도 차은석도 마찬가지다. 선우준은 고등학생이지만 친구가 사고로 사망하게 된 충격과 강압적인 아버지 때문에 가출해 이곳으로 내려온 후 갖가지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며 살아간다. 의사인 차은석은 이혼 후 이곳에 내려와 병원에서 일하지만, 어딘가 건강에 문제가 있다.

 

흥미로운 건 구라라처럼 아무 것도 가진 게 없는 인물을 선우준도 차은석도 또 마을 사람들도 쉽게 외면하지 못하고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다. 이들은 구라라의 천진난만하며 당당한 도움 요청에 투덜대기도 하도 뻔뻔하다고 말하면서도 그를 돕는다. 선우준과 차은석은 구라라의 졸업연주회에서 '도도솔솔라라솔'을 연주하는 걸 들었던 인연이 있고, 또 파혼을 당했던 구라라의 결혼식장에서도 서로 스친 사이다.

 

그런 인연이 있다 해도 이렇게 선뜻 집을 구해주고 피아노 학원을 만들어주고 옆에서 어떻게든 도움을 주려 애쓰는 모습은 선우준과 차은석이 구라라에게 가진 그 이상의 애정을 드러낸다. 거기에는 현실적인 계산 같은 도회적인 삶의 방식이 전혀 드리워져 있지 않다. 구라라가 할 수 있는 건 항상 밝게 사람들을 대하고, 누구보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려 하며, 힘겨울 때 피아노를 쳐주는 그런 것들이다. 도시에서라면 전혀 현실적일 수 있을까 싶은 구라라의 그런 모습은 그러나 이 시골 마을에서는 반짝반짝 빛난다.

 

시청자들은 구라라를 이 마을로 이끌었고 또 피아노를 선물해준 '도도솔솔라라솔'의 정체가 누구인가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여러 추측들이 등장하지만 사실 드라마는 그 정체 자체보다도 누가 '키다리 아저씨'인가를 상상하며 드라마를 보게 되는 그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그래서 구라라를 둘러싼 인물들을 따뜻한 시선을 바라보고 작은 도움을 전하는 것조차 예민하게 들여다보게 만든다.

 

아마도 '도도솔솔라라솔'이라는 키다리 아저씨의 정체는 드라마의 중요한 극적 상황을 만들 테지만, 그 정체가 밝혀지기 전까지 우리가 스스로 상상하며 주변인물들을 따뜻한 시선을 보게 만드는 이 장치의 힘 또한 빼놓을 수 없다. 그게 말해주는 건 다름 아닌 당신을 살아가게 하는 힘이 주의 깊게 생각해보지 않으면 느낄 수 없는 당신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전해주는 따뜻한 마음 때문이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도도솔솔라라솔>을 보면서 저도 모르게 흐뭇하게 미소 짓다 보면 새삼 내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을 자꾸만 떠올리게 된다. 나를 살아가게 하는 무수히 많은 숨겨진 '키다리 아저씨'를. 또 저 멀리서부터 빛을 던져줌으로써 나를 기분 좋게 해주는 무수히 많은 '작은 별'들을.(사진: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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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퀴즈'가 전한 성공하는 요식업의 당연하지만 어려운 기본기

 

"뚝심이 있는가, 체력이 있는가, 본인이 부지런한가 성실한가 이게 다 되지 않으면 일단 이 업에 들어오지 말라고 그래요. 제가 이 업을 하면서 한 20년 동안은 공식적으로 단 하루도 쉬어 본 적이 없어요. 몸이 너무 아파서 죽을 지경이 돼서 병원에 입원한 두 번 정도를 제외하고는 단 하루를 쉬어 본 적이 없어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이 '맛있는 녀석들'이라는 부제로 모신 강릉을 커피의 메카로 만든 김용덕 대표는 자영업에 대해 그런 이야기를 꺼냈다. 처음 레스토랑에서부터 시작했다는 김 대표는 부지런할 때는 하루에 5,6시간 자면서 일을 했고 새벽시장을 꼭 나가서 식재료를 직접 사서 가게를 운영했다고 했다. 원래 자영업은 그렇게 고단한 거라고 말하는 김 대표는 지금도 강릉에 있는 커피숍을 단 하루도 닫은 적이 없다고 했다.

 

"가령 눈이 1미터가 왔어요. 아무도 안 올거야. 뻔하지만은 당연히 아침에 문을 열어요. 왜냐하면 그 눈을 뚫고 올 단 한 명을 위해서. 오늘 온 손님이 10년 후에 다시 와도 그 점포가 열려 있어야 되거든요." 이것이 성공한 자영업의 비결이었다. 커피에는 문외한이었던 그가 해외에도 알려질 정도로 유명한 카페를 성공시키고, 건축이나 인테리어도 모르던 그가 모든 걸 스스로 설계하고 만들어낸 비결은 끊임없이 공부하는 것이었고, 매일 매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성실하게 노력하는 것이었다.

 

이번 편을 통해 주목된 건 음식을 소재로 성공한 창업자들에게 일관되게 보이는 것이 그 식재료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이를 사업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해온 공부 그리고 들인 노력의 결과가 바로 성공이라는 점이었다. 연매출이 2억에 불과한 막걸리 양조장을 운영하며 하루도 쉬지 못하고 들여다보며 일을 해야 하는 그 노동에 아버지가 답을 찾기 어려웠을 거라 생각해 그 업에 뛰어든 아들은 주말도 쉰 적이 없을 정도로 일해 연매출을 230억으로까지 끌어올렸다고 했다. 아버지가 해온 양조장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새로운 판로 개척을 위해 연구했던 노력이 만든 결실이었다.

 

돼지고기가 너무 좋아 카이스트 출신으로 전액 장학금을 받아 유학을 준비 중이던 걸 포기하고 창업을 한 온라인 정육점 김재연 대표에게서 느껴지는 건 그의 남다른 돼지고기 사랑이었다. 굉장히 거창하게 창업을 준비해서 시작한 게 아니라, 그 누구보다 돼지고기에 애착이 깊다보니 갓 잡은 돼지고기를 사서 먹어보고 주변에 나눠주기도 하면서 조금씩 창업의 길로 들어서게 됐다는 것. 결국 그의 성공은 좋아해서 하루 종일 돼지고기를 먹을 수도 있는 그 열정에 연구하는 자세가 더해져 가능했던 일이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 수산물 관련 궁금증이 있을 때마다 백종원 대표가 전화 찬스를 쓰는 블로그 '입질의 추억'의 김지민 칼럼니스트는 처음 취미로 시작했던 일이 수산물에 깊은 관심으로 이어져 공부를 하게 됐다고 했다. 낚시를 전문적으로 파다보니 물고기를 연구하기 시작했고 그래서 전문가가 되었으며 이제는 그것이 일이 되어 살고 있다는 것.

 

<유퀴즈 온 더 블럭>의 이번 편은 그래서 여러모로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 출연하는 사장님들이 귀 기울여야할 이야기가 많았다고 여겨진다. 특히 이번 <백종원의 골목식당> 동작구 상도동 골목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하와이안 주먹밥집 부부사장님들의 경우처럼, 음식에 그다지 재능이 없다는 평가를 받을 만큼 준비나 취향 없이 뛰어드는 창업은 결코 쉽지 않다는 걸 <유퀴즈 온 더 블럭>의 고수들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누구보다 음식 자체를 좋아해야 하고, 그래서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연구하고 공부할 수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단 한 명의 손님을 위해서 어떤 궂은 날에도 가게를 여는 그런 마음가짐이어야 한다는 것. 요식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물론 <백종원의 골목식당> 사장님들이 귀기울여야할 대목이 아닐까 싶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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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트하우스', 이게 정말 15세 시청가 맞나요?

 

SBS 월화드라마 <펜트하우스> 이야기의 모티브는 JTBC <SKY 캐슬>과 유사하지만 이야기 전개는 극과 극이다. <SKY 캐슬>이 보다 진지하게 우리네 사교육의 문제를 극적인 이야기 구성으로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갔다면, <펜트하우스>는 그 이야기 틀을 가져와 학대와 폭력 그리고 불륜 같은 자극의 전시장으로 풀어놓고 있다.

 

최고층 주상복합 헤라팰리스에 살아가는 이들은 어른이나 아이들이나 모두 악마의 탈을 쓰고 있는 이들이다. 실력은 없지만 돈과 권력이 있어 선민의식을 갖는 인물들. 천서진(김소연)은 부모찬스로 오윤희(유진)가 차지할 1등을 가로챈 인물이고, 심수련(이지아)에게서도 남편 주단태(엄기준)를 유혹해 불륜을 저지르는 인물이다. 그래서 첫 회의 부제 '도둑년'은 바로 천서진을 지목하는 말이다.

 

그런데 그건 천서진과 오윤희 사이의 문제로 끝나지 않는다. 그들의 자녀인 하은별(최예빈)과 배로나(김현수)가 청아예고에 들어가기 위해 성악 시험을 보는 과정에서도 이들의 과거가 재연된다. 실기시험의 시험관으로 들어간 천서진은 블라인드 시험에서 목소리와 신발을 통해 그게 오윤희의 딸 배로나라는 사실을 알고는 시험관들을 움직여 불합격시킨다.

 

주단태 역시 악의 축이다. 헤라팰리스를 만든 그는 약자들의 터전을 강제로 철거해 그 위에 빌딩을 세워 돈을 쓸어 모으는 인물. 천서진과의 불륜은 물론이고, 아이들에게 상습적인 학대를 저지르는 인물이기도 하다. 그의 딸 주석경(한지현)이 시험지 답안에 답을 쓰지 않고 낸 사실을 알게 된 그는 체벌을 하기 위해 마련된 밀실로 그를 끌고 들어가려 하고 대신 맞겠다는 쌍둥이 오빠 주석훈(김영대)을 체벌한다.

 

부모들이 이 지경인데 아이들이 온전할 리 없다. 헤라팰리스에 과외선생으로 온 민설아(조수민)는 석경에 의해 도둑으로 몰려 아이들에 의해 집단 폭행을 당한다. 수영장에 빠뜨리고는 돈을 던져 세탁비에 보태 쓰라는 석경의 모습은 중학생 아이의 모습을 하고는 있지만 막장드라마 속 어른들이 하는 행동을 그대로 한다는 점에서 더 충격적이다.

 

하지만 폭력적인 장면은 그게 끝이 아니다. 사실 아이들과 동갑인 중학생이라는 사실이 밝혀지자(개연성이 너무나 떨어지는 설정이다) 주단태에게 뺨을 맞고 아이들에 의해 폐차에 감금된 채 집단적인 괴롭힘을 당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아이들이 사실상 악마들처럼 그려지는 이 상황들은 시청자들이 불편함과 불쾌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 과한 장면이 아닐 수 없다.

 

물론 <펜트하우스> 그리려는 건 저 <SKY 캐슬>이 다루었던 우리네 교육문제와 이른바 상위 1%라고 불리는 이들의 허위의식 같은 것일 게다. 하지만 너무 과한 설정과 과장, 개연성 떨어지는 이야기들 속에서 자극을 위한 자극적 상황들이 연달아 벌어지면서, 그런 주제의식은 가려져 버린다. 대신 남는 건 불쾌함이 가득한 자극일 뿐.

 

결국 메시지는 보이지 않고 자극만 남는 본말이 전도된 드라마가 지향하고 있는 건 시청률만이 아닌가 하는 의심하게 만든다. 실제로 이 드라마는 2회 만에 10%대 시청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드라마를 보는 시청자들에게는 피로감만 가득하다. 전반적으로 높은 데시벨을 가진 드라마 속 인물들의 악다구니 속에서 악마 같은 아이들의 행태를 보고 있는 처참함이라니. 이런 드라마가 과연 15세 이상 시청가능하다는 게 납득이 잘 가지 않는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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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기록', 만만찮은 현실에도 청춘을 버틸 수 있게 해준 건

 

"사랑해. 우리 헤어지자." 사혜준(박보검)에게 안정하(박소담)가 한 그 말에는 여러 가지 뉘앙스들이 담겨 있다. 사랑하는데 왜 헤어지냐고 사혜준은 묻지만, 그 역시 안정하가 왜 그렇게 말했는지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 결코 사랑하는 사람에게 미안한 일은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만만찮은 현실은 그걸 허락하지 않았다. 만날 때마다 "미안하다"는 말을 반복하는 사혜준이었으니.

 

이제 마지막회만을 남긴 tvN 월화드라마 <청춘기록>은 한 마디로 '덕질' 드라마다. 남다른 열정을 갖고 있고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오롯이 노력해 모델에서 배우가 되는 사혜준을 덕질하고, 부모가 이혼하고 혼자 독립해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려고 꿋꿋이 노력해온 안정하를 덕질하며, 많은 걸 갖고 태어났지만 부모 도움 없이 스스로 노력해 꿈을 이루려는 원해효(변우석)를 덕질하는 드라마.

 

스타에게 하는 덕질을 이렇게 청춘들에게 투사한 <청춘기록>은 그래서 시청자들이 이들의 성공과 성장을 응원하게 만들었다. 흙수저라는 현실을 깨치고 어렵게 얻은 기회를 잘 살려내 톱배우로 성장하는 사혜준을 응원하면서 그가 처한 현실을 공감하게 했다. 그것이 부모 찬스가 자식의 미래까지 결정해버리는 허탈한 현실을 깨고 자신의 힘으로 성공하는 사혜준을 보며 뿌듯해한 이유였다.

 

하지만 막상 성공하고 나자 그 성공만으로 그가 행복해지는 건 아니라는 걸 드라마는 역시 보여줬다.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고 집으로 돌아와 방으로 들어온 사혜준이 '홀로 울 수 있는 방'이 있는 것에 행복하다 말하며 우는 장면은, 그 어떤 거대한 성공도 거창한 행복이 아닌 소박한 행복을 우선하지 않는다는 걸 말해준다. 그는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지만 사랑하는 안정하나 가족들, 친구들과 그저 단란하게 지내고 싶을 뿐이다.

 

또한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서로 다른 부모를 만나 자라났어도 사혜준과 원해효라는 청춘이 보여주는 아름다운 우정은, 현실을 수저로 나누어버리는 어른들과 사회를 되돌아보게 했다. 엄마 김이영(신애라)이 자신도 모르게 뒤에서 힘을 쓰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원해효가 그 사실을 알고는 무너진 자존감에 눈물 흘리며 절규하는 장면은, 가진 게 없어 애초 꿈조차 꾸지 말라 막아섰던 아버지가 이제는 미안하다며 사과할 때 사혜준이 씁쓸해하는 장면과 겹쳐진다. 가진 게 많아도 가진 게 없어도 청춘들의 앞길을 자신들의 삶에 비추어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이 얼마나 당사자들을 힘겹게 하는가를.

 

<청춘기록>은 그래서 여기 등장하는 청춘들이 저마다의 어려움을 딛고 성장해가는 과정을 시청자들로 하여금 덕질하게 함으로써, 그 덕질의 시선을 통해 그들에 공감하고 때론 스스로를 반성하게 하는 드라마였다. 어른들이라면 한번쯤 자신이 지금의 청춘들에게 어떤 추억의 기록으로 남겨질지 생각해보게 하는 드라마.

 

그 기록의 한 줄 한 줄은 결코 쉽게 얻어진 경험들이 아닐 게다. 만만찮은 현실 앞에 드디어 마주하는 시기가 청춘이니 말이다. 하지만 그 어려운 시기를 무너지지 않고 버텨낼 수 있게 해준 힘은 바로 가족, 친구, 연인의 토닥이는 말 한 마디가 주는 위로와 공감이 아닐까. 적어도 가까이 있는 사람들이 해주던 바로 그 '덕질' 말이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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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 제한적인 소재들이 만든 쏠림현상

 

코로나 시대에 할 수 있는 것이 제한적이어서 그런 걸까. 한번 성공한 소재를 여기저기서 끌어다 쓰는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래서 시청자들로서는 그 프로그램이 그 프로그램 같은 혼동을 일으킬 지경이다.

 

tvN <바닷길 선발대>와 MBC 에브리원 <요트원정대:더 비기닝>은 콘셉트 자체의 차별점을 찾기가 어렵다. 요트라는 소재와 바닷길 원정을 관찰카메라 형태로 담아내는 것이나, 그간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많이 등장하지 않았던 배우들이 주축이라는 점이 그렇다.

 

물론 <바닷길 선발대>는 김남길과 고규필이 과거 함께 했던 <시베리아 선발대>의 연장선에 있다는 점에서 나름 이해되는 기획의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이찬현 PD의 연작으로서 코로나 시국에 맞는 '선발대' 시리즈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트 소재의 예능 프로그램은 <요트원정대>가 먼저다. 진구와 최시원, 장기하, 송호준이 태평양 항해에 도전하는 과정을 담았다. 10부작으로 마무리된 <요트원정대>는 이제 '더 비기닝'이라는 새로운 시즌으로 다시 돌아온다, 그런데 그 콘셉트가 <바닷길 선발대>와 유사해졌다. 요트를 배우고 한강에서 서해안을 종주하며 섬을 다니는 소재가 그렇다.

 

요트가 새 예능 프로그램의 소재로 떠오른 건 그 자체로 비대면이 가능한 콘셉트이기 때문이다. 요트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촬영이 이뤄지고, 중간중간 요트가 정박하는 섬도 도시와 비교해 비대면이 쉽다. 게다가 바다와 섬 같은 자연이 주는 탁 트인 정경들은 코로나 시국에 답답한 시청자들의 가슴을 펑 뚫어주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비슷한 소재와 콘셉트의 프로그램들이 동시에 쏟아져 나오는 건 시청자들로서는 그리 반가운 일은 아니다. 심지어 프로그램이 헷갈릴 정도로 유사한 건 더더욱.

 

코로나 시대에 캠핑카라는 소재를 끌어와 괜찮은 성적을 냈던 tvN <바퀴달린 집> 이후 캠핑카가 등장하는 JTBC <갬성캠핑>이나 KBS joy <나는 차였어> 같은 예능 프로그램들이 생겨나고, 무인도 죽굴도에 들어가 섬 생활의 즐거움을 담았던 tvN <삼시세끼> 어촌편5가 큰 성공을 거둔 후 무인도는 예능 프로그램의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다.

 

안정환과 이영표의 케미 이후 이제 박명수와 하하가 짝을 이뤄 무인도에 들어가 거기 사는 자연인의 삶을 체험해보는 MBC <안싸우면 다행이야>도 무인도 콘셉트에 MBN <나는 자연인이다>를 섞어 놓은 듯한 느낌을 줬다. 물론 파일럿 때 꽤 괜찮은 시청률과 화제성을 만들었지만 어째 정규 편성된 후에는 힘이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고유한 이 프로그램만의 정체성을 제대로 내세우지 못하고 있어서다.

 

코로나 시국은 예능에 직격탄을 날린 게 사실이다. 야외로 나가거나 누군가를 대면하는 일은 이제 예능에서는 시도하는 것조차 쉽지 않은 일이 되었다. 그래서 섬이나 캠핑카 그리고 요트로 쏠리는 예능프로그램이 처한 현실에 일부 공감가는 면이 없지는 않다. 하지만 이렇게 비슷한 소재들을 가져오면서 명쾌한 그 프로그램만의 차별성을 내세우지 못하다가는 그 소재 자체가 식상해지는 결과가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다.(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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