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백상 대상, 도드라진 케이블과 종편 콘텐츠
50회를 맞은 ‘백상예술대상’의 TV 부문 대상은 SBS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의 전지현에게 돌아갔다. 전반적으로 보면 이번 백상예술대상은 <별그대>와 JTBC <밀회>에 집중되는 양상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별그대>는 중국에까지 커다란 영향을 미친 새로운 한류드라마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 작품이고, <밀회>는 정성주 작가의 대본과 안판석 감독의 연출 게다가 김희애, 유아인의 호연이 대중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던 작품이다.
사진출처:백상예술대상
흥미로운 건 이번 TV 부문 대상에서 MBC에게 거의 상이 돌아가지 않았다는 점이다. 고작 받은 것이 <기황후>에서 타나실리 역할을 했던 백진희에게 돌아간 여자 신인 연기상이다. 꽤 높은 시청률을 냈던 작품이고, 하지원의 연기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지만 이처럼 상이 인색했던 데는 아무래도 이 작품의 태생적인 한계 때문으로 보인다. 아무리 시청률이 높아도 역사왜곡이라는 논란의 지점을 피해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자칫 이런 작품에 상을 줬다가는 역사왜곡에 손을 들어주는 제스처처럼 보여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KBS는 <굿닥터>가 작품상을 받았고 최근 호평을 받고 있는 <정도전>의 조재현이 남자 최우수 연기상을 받은 것으로 체면을 세웠다. 하지만 만일 이 두 작품이 없었다면 KBS 역시 드라마 부문에서 이렇다 할 상을 받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상대적으로 많은 작품이 호평을 받은 건 SBS다. SBS는 대상의 전지현 이외에도 <너의 목소리가 들려>로 이보영이 여자 최우수 연기상, <별그대>의 김수현이 남자 인기상, <상속자들>의 박신혜가 여자 인기상을 받았다. 이밖에도 올해 SBS는 <쓰리데이즈>나 <신의 선물 14일> 등등 지상파 3사 중 제일 괜찮은 작품들을 쏟아냈다.
주목되는 건 예능 작품상으로 tvN의 <꽃보다 할배>가, 남자 예능상으로 <마녀사냥>의 신동엽이 상을 받았다는 점이다. 여기에 JTBC의 드라마 연출상과 극본상을 받은 <밀회>까지를 생각해보면 케이블과 종편(특히 JTBC의)의 선전이 눈에 띈다. 이것은 분명 작년하고는 다른 흐름이다. 작년에도 여자 최우수 연기상으로 JTBC <아내의 자격>에서 호연을 펼친 김희애가 상을 받고 또 여자 신인 연기상에 <응답하라 1997>의 정은지가 받았지만, 올해의 시상은 훨씬 더 케이블과 종편 쪽에 더 많은 힘이 실렸다는 점이다.
이것은 최근 대중들이 느끼는 트렌드 변화하고도 고스란히 맞물려 있다. 지상파들이 정체되어 있는 느낌을 준 반면 케이블과 종편이 점점 그 빈틈을 파고 들어왔다는 점이다. 물론 지상파 중에서도 SBS는 드라마에서 발 빠르게 트렌드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KBS나 MBC는 상대적으로 트렌드 쫓기에 급급한 모습이다.
이렇게 된 데는 최근 TV 시청 패턴이 본방에서 모바일이나 IPTV 등으로 옮겨가는 추세와 맞물려 있다. 시청자들은 좀 더 선택적인 시청을 하고 있고 그러한 시청패턴은 콘텐츠에 훨씬 마니아적인 집중도를 요구하게 만들었다. 상대적으로 케이블과 종편은 이러한 요구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고 보인다.
물론 상이 모든 걸 말해주는 건 아니다. 하지만 상에 투영된 대중들의 정서는 프로그램에 대한 또 다른 요구로서 읽힐 수 있다. 케이블과 종편 프로그램의 선전은 지상파 프로그램에 대한 대중들의 식상함을 말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새로운 것에 대한 끝없는 요구. 이것이 요즘 대중들이 방송사에 바라는 것일 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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