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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게임', 신념 위해 희생은 필요하다?

 

“나는 흔히 말하는 베이비부머 세대야. 성장에 너무도 익숙했던 세대. 매해 8에서 10퍼센트씩 성장했고 일자리는 널렸었고. 채과장은 엑스세댄가? 20대 때 IMF를 겪었을 것이고 30대 때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었겠네. 어려서는 풍요로웠지만 이후 경제는 곤두박질치고 취업마저 힘들었을 첫 세대. 외환위기 때 마이너스 6% 이후로도 잘해봐야 성장률이 2내지 3%였던 세대. 이게 대한민국 경제가 오늘날 받아 든 성적이야. 누구 잘못일까?”

 

tvN 수목드라마 <머니게임>에서 허재 금융위원장(이성민)은 채이헌 과장(고수)에게 그렇게 화두를 던진다. 채이헌은 경제부총리 김호중(박지일)으로부터 허재를 끌어내리라는 지시를 받았고 그래서 그 일에 공공연하게 나서던 차였다. 허재는 대놓고 채이헌에게 자신이 가진 생각을 신념인 양 드러낸다.

 

“한강의 기적? 기적 따위는 없었어. 국민들의 피가 있었을 뿐이지. 그 피의 대가로 쌓아올린 경제야. 그 경제가 IMF 때 와르르 무너졌다고. 그런데도 정신을 못 차렸어. 왜? 빌어먹을 경제학자들이 권력자들의 밑을 닦기에 바빴으니까. 원하는 대로 이론 만들어주고 그 이론으로 국민들의 눈을 가리고 속였으니까. 진작 뜯어내고 망치질 했어야했는데 그걸 못했으니까.”

 

허재는 채이헌의 아버지인 채병학(정동환) 교수와 경제 정책을 두고 치열한 대립을 했고, 결국 벼랑 끝에서 우발적으로 채교수를 밀어 사망케 했던 인물이다. 채병학이 주장하던 정부의 개입보다는 시장에 맡기라는 시장주의에 반발했던 것. 하지만 그 과정에서 채병학을 사망케 한 사실은 허재가 가진 생각과 신념이 옳다고 해도 그가 이를 실행해나가는 과정이 얼마나 위험한가를 잘 보여준다. 그는 기적 따위는 없었다며 누군가의 피와 희생이 있어야 경제를 되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머니게임>에서 금융위원장이 된 허재가 가장 먼저 한 것은 정인은행의 BIS 비율을 조작해 악명 높은 해외 펀드인 바하마에 매각시킨 일이다. 하지만 이건 시작에 불과했다. 정인은행과 거래하는 부실기업들을 파산 매각 하는 등의 정리에 들어간 것. 그 과정에 개입한 바하마의 코리아 지사장 유진한(유태오)은 정인은행장을 허수아비로 내세워 우진조선해양을 파산시키고 이를 중국 측에 팔아 막대한 이득을 얻으려 한다. 만일 이렇게 되면 우진조선해양이 국내에서 개발한 레이더 기술 또한 유출될 위기에 놓이게 되는 것.

 

허재 금융위원장은 진작에 도려냈어야 할 썪은 살로 우진조선해양 같은 그룹을 지목하고 파산으로 인한 희생을 감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 과정이 치러야 하는 희생이 너무나 크다. 이혜준(심은경) 사무관이 어린 시절 겪었던 것처럼 바하마가 개입해 파산한 은행 때문에 연쇄 도산하는 기업들도 생겨나고 견디다 못한 서민들 중에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했다. 제 아무리 소신이 분명하다 하더라도 이런 희생을 정당화할 수 있을까.

 

허재 같은 관료가 더더욱 위험한 건 부패한 관료라기보다는 자기 확신에 가득 차 있다는 점 때문이다. 그는 누군가를 죽이거나 죽음으로 몰아넣으면서도 자신이 하는 일이 정당하다는 확신에 차 있다. 만일 이런 인물이 정부의 고위 관료로 앉게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머니게임>은 제목에 담긴 것처럼 ‘게임’ 같은 수준의 문제를 다루는 게 아니다. 누군가의 삶 전체가 송두리째 뽑힐 수 있는 그런 결정들이 오가는 세계의 심대한 문제들이다.

 

허재가 자신의 소신을 밀어붙이기 위해 나준표(최병모) 같은 라인을 만들고 바하마를 끌어들이며, 위기에 몰리면 상대의 약점을 찾아내 끌어내리는 그런 일련의 방식을 쓰고 있고 그것이 심지어 먹힌다는 건 이 드라마가 그리는 정부의 시스템이 얼마나 취약한가를 잘 보여준다. 누군가의 소신은 저마다 존중받아 마땅하지만 그것들이 어떤 제동장치나 안전장치 없이 마구 농단될 수 있는 시스템이 가진 위험성. 허재 같은 시한폭탄을 앞에서 막아내려는 이혜준(심은경) 사무관 같은 인물이 너무나 연약하게만 느껴진다.

 

‘이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 기관, 사건은 실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드라마 시작에 자막으로 등장하는 이 문구가 사실이길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허재 같은 위험천만한 관료나, 그의 농단이 마음대로 먹히는 시스템이 현실이라면 서민들의 각자도생은 얼마나 허탈한 일이겠나.(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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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만났다’, 기술이 감각이 아닌 마음에 닿을 때

 

“우리 다음에 만나면 많이 놀자. 나도 엄마 오래오래 기억할게요.” 나연이의 그런 목소리를 엄마는 얼마나 듣고 싶었을까. 엄마는 꾹꾹 눌러놨던 하고 싶었던 말을 꺼냈다. “나연아 엄마는 나연이 정말 사랑해. 나연이가 어디에 있든 엄마 나연이 찾으러 갈 거야. 엄마는 아직 해야할 일이 있어서 그것들 다 마치고 나면 나연이한테 갈게. 그 때 그 때 우리 잘 지내자. 사랑해 나연아.” 아이는 졸립다며 옆에 있어 달라 말했고 엄마에게 사랑한다며 잠이 들었다.

 

MBC 특집 VR 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에서 나연이 엄마 장지성씨는 그렇게 다시 나연이를 만났고 또 보냈다. 그건 마치 잠시 동안의 ‘호접몽’ 같았다. VR 기술로 재현된 나연이의 목소리와 동작들이 엄마와 그 가족들에게 선사한 작은 선물이었다. 나비의 형상으로 나타났던 나연이는 엄마와 손을 포개면서 함께 하늘 위로 올라갔고 그 곳에서 잘 지내고 있는 나연이와 잠깐 동안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는 다시 나비가 되어 날아갔다.

 

어찌 VR 기술로 재현된 영상 속 나연이가 진짜 나연이와 같을 수 있을까. 하지만 엄마의 촉촉이 젖은 눈은 그 경험이 특별했다는 걸 말해줬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했냐”는 제작진의 질문에 장지성씨는 “네”라고 답했다. 그는 나연이와 그 VR 속 아이가 다른 느낌이었지만 멀리 가면 또 나연이 같았다고 했다. 가상과 현실 사이의 간극은 어쩌면 아이를 다시 만나 무언가 말하고 싶었던 엄마의 마음으로 채워졌을 게다.

 

4년 전 열 때문에 감기인 줄 알고 병원에 갔다가 혈액암 판정을 받고 먼저 하늘나라로 간 나연이. 사랑했던 딸이 그렇게 속절없이 가버린 사실을 어떻게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엄마는 물론이고 가족들 모두 마음 한 구석에는 여전히 나연이가 살아있었다. 하늘나라에 먼저 갔어도 여전히 핸드폰 속 영상 속에서 노래하고 웃고 뛰어다니는 나연이였다.

 

<너를 만났다>가 VR로 나연이를 재현해내면서 고민한 건 사람이 누군가를 어떻게 기억하는가에 대한 문제였다. 평상시 미역국을 좋아해서 그릇째 마신 후 엄지로 따봉을 보냈던 나연이의 모습이나, 귀엽게 얼굴 옆으로 브이 포즈를 했던 모습, 뛰어다닐 때의 걸음걸이나 양손으로 얼굴에 꽃받침을 하며 포즈를 취하던 나연이의 모습 등등. 그런 작은 것들이 나연이라는 존재에 담긴 기억들이었다.

 

아이들의 기억 속에서도 여전히 나연이는 살아있었다. 나연이의 VR을 반대했던 오빠 재우는 짐짓 씩씩하고 아무렇지도 않은 듯 보였지만 너무나 착하고 항상 웃었으며 자기랑 가장 친했던 나연이를 생각하면 슬퍼진다고 했다. 단 하루도 생각 안 한 적이 없다고. 둘째 민서는 나연이에게 많이 못해줘서 미안하고 얘기하고 싶다며 눈물을 보였다. 그러면서 나연이가 “천국에서 잘 지내고 있다고 말할 것 같다”고 했다.

 

엄마는 나연이가 마지막 순간에 병동에서 입었던 옷과 나연이에게 보내는 편지를 써서 태웠다. 그 편지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다. “엄마가 널 꽉 붙들고 있어서 네가 혹시나 힘들까 걱정하면서도 엄마 살자고 붙들고 놓지 못한 거 미안해. 언니, 오빠, 소정이 모두 다 건강하게 잘 키우고 나연이만 바라볼 수 있을 때 너에게 갈게.” 엄마는 나연이에게 하고픈 말들이 많았다.

 

VR로 다시 만나는 스튜디오에서 “나연아 어딨니”라고 부르는 엄마의 목소리에 카메라를 드리우고 있던 제작진들도 눈물을 참지 못했다. 그것은 VR이라는 기술을 통한 재현이지만 이를 통해 전해지는 엄마의 마음은 진짜였기 때문이다. 엄마는 그 속에서 아이를 다시 보고 못 다한 말들을 했으며 다시 만날 날을 기약하며 헤어졌다. 그 경험을 통해 엄마도 나연이도 또 가족들도 조금은 더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은 시청자들이나 제작진이 다 같았을 게다.

 

흔히 VR이라고 하면 감각에 호소하는 기술로 받아들이곤 한다. 그래서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실감 영상과 그로 인한 짜릿한 감각 체험이 VR이라 치부하지만, <너를 만났다>는 그것이 하나의 선입견이자 편견이라는 걸 보여줬다. 결국 기술도 어떤 쪽에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 기술이 감각이 아닌 마음에 닿을 수 있다는 걸 이 VR과 휴먼다큐를 접목시킨 프로그램은 나연이네 가족을 통해 입증해보였다. 기술도 따뜻한 온기를 전할 수 있다는 것을.(사진: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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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억의 여자'에 이어 '포레스트'까지 뚝뚝 떨어지는 완성도

 

지난해 KBS <동백꽃 필 무렵>이 거둔 엄청난 성과는 그간 고개 숙였던 KBS 드라마를 웃게 만들었다. KBS 드라마의 부활을 운운하는 이야기까지 나왔다. 하지만 단 한 편의 성공으로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건 섣부른 샴페인 터트리기처럼 보였던 면이 있다. 중요한 건 그 뒤를 잇는 후속작들이 그만한 성과를 보여줄 것인가였다.

 

후속작이었던 <99억의 여자>의 시작은 나쁘지 않았다. 일단 영화 <기생충>으로 한껏 신뢰를 얻은 배우 조여정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시청자들의 시선을 끌었다. 하지만 그건 일종의 착시현상이었다. 몇 회가 지나지 않아 이 드라마는 99억이라는 돈을 두고 벌어지는 ‘핑퐁게임’에 빠져들었다. 애초 여자 주인공인 정서연(조여정)이 남편의 폭력과 더 이상 어떤 꿈도 꿀 수 없는 현실에서 벗어나려 했던 그 욕망은 99억에 대한 집착으로 바뀌면서 시청자들의 기대를 배반했고, 개연성 없는 자의적 전개도 이어졌다. 연기 하나만 빼고 대본과 연출에 있어 완성도를 찾아내기가 어려운 드라마가 되었다.

 

그렇다면 그 후속작인 <포레스트>는 어떨까. 이 드라마 역시 난감한 개연성을 갖고 있다. 굴지의 투자회사 본부장인 강산혁(박해진)이 미령 숲 개발을 위해서 라고는 하지만 굳이 119특수구조대 항공구조대원으로 미령에 내려온다는 설정은 지나치게 과하다. 그 곳에서 미령병원으로 유배되다시피 오게 된 정영재(조보아)와 만나 이어가는 멜로도 너무 공식에 끼워맞춰 억지로 굴러가는 느낌이다.

 

결국 강산혁과 정영재가 한 지붕으로 연결된 각각의 집에 살아간다는 설정은 멜로드라마에서 흔하디흔하게 등장하는 남녀 동거 코드다. 정영재가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기 위해 병원장의 출판기념회에 갔다가 전 남자친구를 만나고 그가 만나는 다른 여자가 병원장 딸이었다는 사실을 알고는 허탈해할 때 갑자기 등장한 강산혁이 정영재와 함께 살고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건 너무나 뻔한 공식적 멜로의 그림이 아닐 수 없다.

 

또 그런 일을 겪고 집으로 돌아온 강산혁이 갑자기 정영재를 걱정하고 다음 날 아침 호숫가에서 정영재가 뜬금없이 “우리 사귈래요”라고 묻는 대목도 그렇다. 두 사람 사이에 언제 그런 감정적인 교류가 있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마치 드라마가 억지로 두 사람을 이어 붙이려는 그런 개연성 없는 전개다.

 

<포레스트>는 그 기획 자체는 그리 나쁘지 않아 보인다. 결국 도시의 치열한 삶에 지친 남녀가 숲에서 만나 서로를 치유하고 위로하며 사랑하는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닌가. 게다가 숲을 개발하려는 이들과 숲을 지키려는 이들의 대결구도 또한 나쁘지 않다. 중요한 건 이런 기획의 틀을 제대로 전해주기 위한 대본과 연출과 연기가 엇박자를 이루고 있다는 사실이다.

 

개연성을 찾기 어려운 대본도 문제지만 숲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tvN <삼시세끼> 같은 예능 프로그램보다도 못 연출해내는 연출은 더 큰 문제다. 그나마 조보아는 홀로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박해진의 로봇 같은 연기는 그다지 몰입감을 주지 못한다. 어쩌다 이렇게 완성도가 떨어지는 드라마를 내놓게 됐을까.

 

<99억의 여자>나 <포레스트>가 연달아 보여주는 완성도 부족은 <동백꽃 필 무렵>으로 KBS 드라마의 부활까지 이야기하던 것들이 너무 섣부른 일이었다는 걸 드러내준다. 지금의 높아진 시청자들의 눈높이를 생각해보면 KBS 드라마는 좀 더 완성도를 높이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두 작품의 성공이 예외적인 일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려면 더더욱.(사진:K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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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식당' 팥칼국숫집 사장님만 모르는 백종원의 성공비법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홍제동 문화촌 편의 부제는 ‘비법인가 기본인가’가 아닐까. 이번에 등장한 세 식당은 확연히 다른 이야기를 들려줬다. 먼저 열심히 한결 같이 배운 대로 노력해왔지만 잘못된 정보로 요리를 해왔던 레트로 치킨집은 백종원이 그 정보를 고쳐주고 거기에 더해 갈비양념 소스를 솔루션으로 줌으로써 해피엔딩을 만들었다.

 

레트로 치킨집에 백종원이 선뜻 솔루션을 제공하고 기꺼이 도움을 줬던 건 이 집 사장님 내외가 보여준 기본자세 때문이었다. 늘 청소를 생활화하고 배운 것은 반드시 지키려 애쓰는 모습. 튀김기 하나를 교체하기 위해서 공장까지 발품을 파는 마음. 그런 기본과 약속을 지키려는 마음이 솔루션을 제공해도 충분하다 여겨졌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사장님 내외는 홍갈비 치킨이라는 새로운 레시피를 내놨고 손님들의 좋은 반응까지 얻었다.

 

감자탕집은 전혀 장사 의욕을 보이지 않는 아들의 개과천선으로 완전히 다른 가게가 되어 있었다. 백종원이 따끔한 지적으로 매일 아침 새벽에 마장동에 나가 좋은 등갈비를 수급해와 핏물을 빼고 끓이는 정성을 보였다. 결국 이 집도 백종원이 제시한 솔루션으로 감자탕은 물론이고 돼지등뼈갈비탕을 선보였다. 돼지고기의 특성상 매일 신선한 등뼈를 수급해 와야 그 맛을 유지시킬 수 있는 그 갈비탕은 그 아들이 초심을 잃지 않게 하려는 백종원의 뜻이 담겨 있었다.

 

흥미로운 건 레트로 치킨집이나 감자탕집이나 큰 욕심을 내기보다는 자신들이 얻게 된 레시피의 기본을 지켜나가겠다는 모습을 보인 점이다. 레트로 치킨집 사장님 내외는 하루 100마리 200마리를 목표로 한 게 아니냐는 백종원의 질문에 70마리 정도면 된다며 고개를 절레절레 저었다. 그렇게 많이 하는 것 자체가 무리가 된다는 것을 사장님 내외는 인정하고 있었다. 백종원은 어쩐지 더 신뢰가 가는 얼굴이었다.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그렇게 해야 맛이 계속 균일하게 지켜질 수 있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이런 모습은 감자탕집도 마찬가지였다. 돼지등뼈 갈비탕을 하루 몇 개씩 내놓을 생각이냐는 백종원의 질문에 일단은 열 그릇으로 시작해서 20그릇 정도까지만 반응 보며 늘려갈 생각이라고 했다. 감자탕 역시 하루에 20킬로만 끓이겠다고 했다. 감자탕집 모자 역시 당장의 장사 욕심보다는 그 맛의 기본을 지켜나가겠다는 다짐을 했다.

 

하지만 팥칼국숫집은 백종원도 두 손 들 정도로 모든 게 허사가 되어 있었다. 시종일관 “비법을 알려달라”고 황당한 요구를 하는 사장님에게 백종원은 지금껏 한 달 간이나 계속 알려주지 않았냐고 말했다. 그건 사실이었다. 쓴맛이 나는 팥옹심이의 원인이 국내산 팥을 쓰지 않은 것이라는 지적으로 팥을 교체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 게 그 첫 번째였고, 진한 맛이 나지 않는 이유로 물을 섞어 끓이는 조리법의 문제가 있다는 걸 지적해준 게 그 두 번째였다. 또 시제품 옹심이를 사서 쓰기보다는 직접 빚어서 쓰는 게 낫다는 조언도 해주었다.

 

하지만 그런 조언에도 불구하고 사장님은 직접 빚는 게 힘들다며 시제품 옹심이를 쓰겠다고 했고, 단가 계산을 통해 국산 팥을 쓰도 한 그릇당 비용은 그리 많이 늘지 않는다는 걸 알려줬음에도 가격을 올려야겠다는 이야기를 했다. 게다가 여전히 물을 섞어 끓이는 그 조리법을 고집하고 있었다. 그러면서 백종원이 어떤 지적을 할 때마다 변명을 달기에 급급했다. 물을 섞는 조리법이 문제라고 하면 엉뚱하게 팥 이야기를 꺼내는 식이었다.

 

결국 백종원은 “기존 팥옹심이를 8천원 받는 건 죄악”이라고까지 이야기했고 “국산팥 썼다고 1천원 더 올리겠다는 건 망하자는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듣다 못한 남편도 “내 입장에서는 5천원으로 나가는 게 딱 맞아요”라고 말했지만 사장님은 “매 이런 식”이라며 남편 말도 듣지 않았다. 과연 이런 집이 잘 될 수 있을까.

 

방송을 본 시청자들로서는 절대 가고 싶지 않은 집이 그런 집일 게다. 노력은 하지 않고 비법이나 방송의 힘으로 장사가 잘 되기를 바라는 욕심만 보이는 집. 백종원이 말하는 비법이란 결국 기본을 지키는 것이라는 걸 이 집은 모르고 있었다. 열심히 노력하면서도 욕심을 내지 않는 집과 노력은 하지 않으면서 욕심만 내는 집. 어느 집이 잘될 지는 이미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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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독’의 질문, 학교는 어떤 곳이어야 할까

 

학교는 과연 어떤 곳이어야 할까. tvN 월화드라마 <블랙독>이 끝까지 답을 찾으려 했던 질문은 바로 그것이었다. 교사와 학생들이 모두 행복해야할 학교지만, 현실은 정반대였던 대치고등학교. 선생님들은 정교사와 기간제로 나뉘어 차별받고, 그래서 기간제 교사들은 어떻게든 정교사가 되기 위해 동료와도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하는 곳이 학교였다. 아이들도 다르지 않았다. 성적 상위그룹만 모아 운영하는 특별심화반 이카로스에 들어간 아이들과 그렇지 못한 아이들이 차별받고 치열한 입시경쟁을 치러야 하는 곳.

 

<블랙독>은 고하늘(서현진)이라는 기간제 교사가 대치고등학교에 들어와 그 현실을 겪어가며 조금씩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렸다. 그 역시 기간제라는 차별을 고스란히 느끼고, 심지어 낙하산이라는 누명까지 씀으로써 포기까지 생각했지만, 진학부 박성순(라미란) 선생님의 도움으로 버텨내게 된다. 이카로스반을 맡아 처음으로 한국대 의대생을 배출하는 교사로서의 성취감을 맛보기도 하지만, 이듬해 그는 그 성과가 이카로스반에 들어가지 못한 아이들을 희생시킴으로써 얻어진 거라는 걸 깨닫는다. 고하늘이 박성순에게 이카로스반에 들어가지 못한 아이들을 위한 수업을 같이 하자고 제안하는 모습은 그가 어떤 성장을 하게 됐는가를 잘 보여준다.

 

정교사가 되기 위해 뭐든 하는 그런 경쟁이 아니라 그 현실에 적응해가면서도 아이들을 공평하게 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성장한 것. 그것을 가능하게 해준 건 두 인물이었다. 학생 때 그를 구하고 사망한 선생님이 그 첫 번째 인물이다. 그 선생님이 그에게 남긴 질문. “왜 그렇게까지..” 했을까 하는 그 질문이 늘 고하늘의 뇌리 속에 남겨져 선생님으로서의 본분을 잊지 않게 했다.

 

또 다른 인물은 반에서 눈에 띄지 않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눈에 들어오게 된 황보통이라는 아이였다. 학교에 친구가 없고 배울 것도 없다 여기는 황보통이 결국 자퇴원을 냈을 때 고하늘은 성취에만 멀었던 눈을 드디어 뜨게 됐다. 그 이름처럼 ‘보통’의 학생들이 자기 반에 있었다는 걸 깨달았고 그들 또한 저마다의 미래를 위해 똑같은 교육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걸 알았던 것.

 

그래서 <블랙독>은 위로는 자신을 선생님이 되게 이끌었던 죽은 선생님에 대한 무거운 부채감을 더하고, 밑으로는 신경써주지 못했던 보통의 학생들에 대한 미안함을 더해 고하늘의 성장기를 그려냈다. 막연한 교육의 이상을 그리기보다는 지극히 현실적인 입시교육의 현장으로 들어와 그 안에서 나름의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아낸 것이다. 그 과정에서 고하늘이라는 선생님의 처지와 황보통 같은 아이의 처지가 동일한 경쟁 시스템 위에 놓여 있다는 걸 이 드라마는 자연스럽게 끄집어냈다.

 

우리가 <블랙독>을 보며 고하늘과 박성순이 학교의 현실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버텨내는 그 모습을 응원했던 건 그 선택들이 정답이라서가 아니었다. 다소 이상적인 선택일 수도 있었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건 좀 더 많은 학생들과 교사들이 서로를 성장시킬 수 있는 노력을 끝없이 추구했다는 점이다.

 

아마도 학교의 입시경쟁 현실은 앞으로도 꽤 오랫동안 변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기서 어떤 희망을 찾을 수 있다면 그건 좀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누군가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 고하늘과 박성순 그리고 진학부의 그 선생님들처럼. 아니 어쩌면 우리 모두가.

 

드라마적으로도 <블랙독>은 리얼리티와 스토리텔링을 적절히 잘 묶어 놓은 웰메이드 드라마로 평가할 수 있다. 실제 경험에서 묻어나는 에피소드들을 큰 과장이나 비약 없이 풀어나간 박주연 작가는 신진작가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세련되고 능숙한 필력을 보여줬다. 앞으로가 더더욱 기대되는 작가가 아닐 수 없다.(사진:tvN)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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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닥터 김사부2’, 도대체 의사란 어떤 존재여야 할까

 

“외상응급 축소 및 잠정적 폐쇄라고요? 그럼 그 많은 외상환자들은 전부다 어디로 갑니까? 매주 평균 3,40건의 크고 작은 외상환자들이 돌담병원을 찾고 있어요. 그 중에 생사를 오가는 사람만 절반이 넘는데 그 사람들 전부다 길바닥에서 죽으란 뜻인가요? 여기서 가장 가까운 외상센터까지 한 시간 오십 분 길이라도 막히면 두세 시간은 훌쩍 넘기는 거리라는 걸 알고 계십니까?”

 

SBS 월화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2>에서 오명심(진경) 수간호사는 시스템 개선을 명목으로 외상환자를 받지 않겠다는 박민국(김주헌) 신임 돌담병원 원장 앞에서 폭발했다. 하지만 그런 오명심에게 박민국은 ‘돌담병원의 적자’를 이야기했다. 이 상태라면 몇 개월도 못 버티고 문 닫을 수 있다는 것. 그러자 오명심은 차라리 폐업을 하라며 말했다.

 

“차라리 문을 닫으세요 그럼. 생사가 걸린 골든타임 안에 그래도 마지막 희망을 갖고 달려온 곳이 바로 여기 돌담병원이에요. 근데 돈이 안돼서 적자 때문에 그 사람들을 외면하라고요? 그럴 바엔 뭐 하러 시스템이고 나발이고를 개선합니까 피곤하게. 깨끗하게 문 닫으세요. 의사가 그리고 병원이 환자보다 이윤추구가 먼저라면 볼 장 다 본 거 아닙니까? 폐업이 답이죠.”

 

오명심과 박민국의 대결구도는 그저 드라마를 위한 극적 갈등으로만 읽히지 않는다. 그건 현재 우리네 외상센터가 처한 현실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어서다. 응급을 요하는 외상 환자들은 골든타임이 생명이나 다름없지만, 병원은 이들을 받는 것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적자를 호소한다. 결국 등장하는 문제는 의사와 병원은 어떤 존재여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다. 환자의 생명이 우선이라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병원이 살아야 의사도 환자를 진료할 수 있다는 건 딜레마가 아닐 수 없다.

 

실제로 폐업이라는 말에 장기태(임원희) 행정실장은 오명심에게 발끈한다. 즉 의사나 간호사는 다른 병원으로 옮겨갈 수도 있지만 병원에는 그들 이외에도 자신 같은 많은 인력이 있다는 것. 폐업은 결국 그들의 생업이 끊기는 거나 마찬가지였다. 결국 <낭만닥터 김사부2>가 오명심과 박민국의 대결구도로 드러내려는 건 이 환자의 생명과 병원의 경영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진 의사의 문제다.

 

그렇다면 도대체 그 답은 무엇일까. <낭만닥터 김사부2>는 그 답으로서 드라마 말미에 들어간 버스전복 사고를 하나의 화두로 던져 넣는다. 팔에 통증을 느끼는 김사부(한석규)가 다른 병원을 찾았다 돌아오는 길에 탄 버스가 전복되는 사고가 벌어진 것. 김사부는 그 사고 현장에서 한 사람이라도 살려내기 위해 돌담병원에 전화해 서우진(안효섭)과 차은재(이성경)를 급히 오라고 불렀고 자신은 다친 임산부를 구조하기 위해 애썼다.

 

사고로 차량이 길게 늘어서 있어 막힌 도로에서 보다 빨리 사고현장에 가기 위해 뛰기 시작하는 서우진과 차은재. 마침 그 곳에 도착한 박민국은 김사부가 사고현장에서 환자들을 응급처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채고 역시 그 현장을 외면하지 못했다. 시스템 개선이니 병원 경영이니 하며 외상응급환자들을 받지 않으려 했지만 막상 눈앞에 보이는 환자를 외면하지는 못한 것.

 

<낭만닥터 김사부2>는 의사란 어떤 존재여야 할까 라는 질문에 대해 그 답이 당장 눈앞에서 생사를 오가는 환자들에 있다고 말하고 있다. 자신도 다쳤고 팔의 통증을 느끼고 있지만 그럼에도 환자를 살리기 위해 애쓰는 의사, 일 분 일 초가 급한 현장에 빨리 가기 위해 차에서 내려 달리는 의사들, 그리고 경영이니 시스템 개선이니 운운했지만 당장 눈앞의 환자를 외면하지 못하는 의사. 환자 앞에서야 비로소 의사의 존재는 증명되는 것이라고.(사진: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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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훌륭’, 역대급 공격성을 키운 게 남다른 애정이었다니

 

“누군가를 물 수 있는데 입마개를 하지 않는다? 그 개를 키울 수 없어요. 알았죠? 전 강아지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다 좋아하진 않아요. 잘 키우는 사람들을 좋아해요.” KBS <개는 훌륭하다>에서 강형욱은 역대급 공격성을 가진 희망이의 보호자에게 단호하게 말했다. 그는 보호자의 방식이 희망이를 공격성이 큰 개로 키우고 있다고 했다.

 

그런데 보호자의 그 방식이라는 게 남다른 ‘애정’과 ‘동정심’이라는 게 놀라운 사실이었다. 희망이는 유기견 보호소에서 보호자가 데려와 임시보호를 하다 키우게 된 반려견이었다. 보호자는 그래서 희망이가 상처를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평상시 유기견 봉사와 임시보호를 해왔던 사실에서도 보호자가 가진 반려견에 대한 남다른 마음을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하지만 보호자와 둘이 있을 때는 한없이 평온해 보이는 희망이지만 본래 함께 지냈던 럭키와 심각할 정도의 충돌이 있었다. 먹이를 두고 싸우다 럭키가 희망이의 얼굴을 물어 큰 상처가 났던 것. 보호자는 그럴수록 더더욱 희망이에 마음을 더 주었다. 그렇게 되면서 럭키도 힘겨운 상황이 됐다. 갇혀 지내야 하는 시간들이 생겼고 그건 럭키가 스트레스로 하울링을 하는 이유가 됐다.

 

둘이 있을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보호자의 말에 강형욱은 단호하게 “무인도에 살면 모르지만” 함께 이웃들과 살아야 하는 상황에서 그건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보호자님이 키우고 싶은 욕구보다 이 강아지가 사는 동네의 안전함이 우선이에요.” 강형욱은 희망이의 공격성을 누르기 위해 보호자가 줬던 애정을 끊으라고 했다. 다가오는 희망이를 밀쳐내고 싫어하는 입마개를 하게 하고 밥 주고 산책하고 배변 치우는 일 이외에는 애정을 주지 말라는 것.

 

그건 보호자처럼 반려견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동정심을 가진 사람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었다. “애정을 주면 안돼요. 아무 것도. 교육을 하면서 개를 혼내고 때리는 사람보다 강아지를 너무 예뻐하는 사람을 교육하기가 제일 힘들었어요. 왜 그런 줄 아세요? 자기가 잘못하고 있다는 걸 모르거든요. 그리고 인정하지 않아요.”

 

보통 반려견을 우리는 마치 아기 대하듯 대하는 경향이 있다. ‘가족’이라는 표현을 쓰는 건 그래서다. 그렇기 때문에 애정을 주면 줄수록 반려견이 더 좋아질 거라 착각한다. 또 반려견을 마치 사람을 대하듯 그 안을 들여다보고 자기 마음대로 해석하려 한다. 심지어 참 많은 동물 프로그램들은 그런 반려동물들의 이야기를 의인화해 보여줌으로써 감동적인 스토리를 만들어내곤 했다.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동물의 이야기가 그것이다. 그런데 그건 과연 진짜일까.

 

물론 진짜 이야기도 있겠지만 강형욱은 모두가 그런 건 아니라고 단언했다. 보호소의 개들이라고 하면 막연히 느끼는 ‘상처’나 ‘트라우마’ 같은 것들도 결국 우리 맘대로 해석한 것일 수 있다는 것. “보호소의 개들이 다 상처받았다 생각하면 안돼요. 트라우마가 다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 안돼요. 그건 너무 드라마에요. 내 개가 불쌍하다, 내 개가 불안하다, 내 개는 이렇다 저렇다 라고 생각하며 개를 데리고 있는 건 위험해요. 좋지 않아요.”

 

강형욱의 일침은 반려견을 너무 우리의 관점으로만 들여다보고 해석하고 때로는 감동적이고 드라마틱한 이야기로 포장하려 했던 많은 일들을 떠올리게 했다. 동물 프로그램들이 그토록 의인화를 해서 스토리텔링 했던 그 많은 이야기들이 실제와는 다를 수 있다는 것. 그것이 반려동물들을 위한 일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우리들을 위해 우리가 자의적으로 덧붙인 이야기들일 수 있다는 것. 실로 뜨끔한 진실이 아닐 수 없었다. 그저 예뻐하고 안아주는 것이 아니라 반려견이 주변 사람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야말로 진짜 애정일 수 있다는 것이다.(사진:K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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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대로 말하라' 장혁·수영 공조수사, 은근히 설득력 높은 이유

 

우리는 과연 제대로 사실만을 보고 말하고 있는 걸까. 왜곡된 걸 사실로 착각하고 말하고 있는 건 아닐까. OCN 토일드라마 <본대로 말하라>는 특이하게도 사고로 눈이 멀고 걷지도 못하는 오현재(장혁)와 한 번 본 것은 사진처럼 기억해내는 차수영(최수영)이라는 두 인물의 공조 수사를 소재로 하고 있다.

 

보통 수사물에서 형사들이 하는 수사과정은 현장에서 본 것들을 통해 그 스스로 추리해 범인을 추적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보는 것’과 ‘판단하는 것’을 오현재라는 인물과 차수영이라는 인물로 나눠 놓았다. 이렇게 한 건, 제목에서 느낄 수 있듯이 우리가 본다고 해도 사실이 아닌 왜곡된 기억과 판단을 할 수 있다는 걸 전제한다.

 

과거 오현재의 연인이 탄 차가 전복되어 폭발했을 때 그 사건을 저지른 이른바 ‘박하사탕 연쇄살인마’와 오현재가 대치하고 있었다. 그 폭발로 인해 범인은 사망으로 종결처리됐지만 그 현장에서 연인을 잃은 채 눈이 멀고 다리까지 못 쓰게 된 오현재는 그걸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리고 그 의심을 증명이라도 하듯 차수영이 발견한 토막 시체에서 박하사탕이 발견되고 자신을 ‘그 놈’이라고 주장하는 용의자가 자수를 해온다. 위에서는 용의자를 범인으로 단정하고 빨리 사건을 종결하라 요구하지만, 오현재는 심문받는 범인의 목소리와 이야기를 듣고는 그게 사실이 아닐 거라 의심한다. 자수한 용의자의 범행도구에서 얼마 지나지 않은 혈흔이 발견됨으로써 또 다른 피해자가 살아있을 거라 생각한 황하영(진서연) 광역수사대 팀장은 차수영을 그 현장에 투입시킨다. 그리고 그 곳에서 용의자가 살해한 여럿 사체들을 발견하고 살아남은 피해자를 구해낸다.

 

이렇게 보면 결국 그 용의자가 과거의 박하사탕 연쇄살인마라고 여겨지지만, 드라마는 여기서 한 번 더 상황을 뒤집는다. 용의자가 경찰서 취조실에 들어온 의문의 남자에게 살해된 것. 그리고 그 입에서는 박하사탕이 나온다. 결국 이 이야기는 그 용의자가 진짜 ‘그 놈’은 아니라는 걸 말해준다. 그렇다면 그를 죽인 의문의 남자가 ‘그 놈’일까.

 

<본대로 말하라>는 이처럼 하나의 추정과 의심을 뒤집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보거나 그를 통해 판단하는 것이 얼마나 왜곡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차수영이 폐공장의 어두운 지하실에서 오현재가 리시버를 통해 전하는 목소리에 의지해 조금씩 진실에 다가가는 과정은 이 드라마가 앞으로 해나갈 이야기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마치 던전에 들어간 것 같은 그 어둠 속에서 차수영은 본대로 말하고 오현재는 그걸로 판단해 조금씩 진실을 향해 다가간다.

 

<본대로 말하라>는 한 번 보면 그 장면을 사진처럼 기억해내는 능력을 가진 차수영이란 특별한 인물을 세워두었다. 이런 특별한 능력을 가진 인물은 저 <보이스>의 ‘듣는 능력’을 마치 ‘보는 능력’으로 바꿔놓은 것 같은 느낌을 주지만 관점은 전혀 다르다. 즉 ‘보는 능력’은 능력이기도 하지만 또한 왜곡될 수 있는 ‘장애’가 되기도 한다는 걸 이 드라마는 내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는 인물과 판단하는 인물은 나뉘어져 있다. 보는 인물은 본 대로 말하고 판단하는 인물은 그걸 토대로 냉철하게 판단한다. 오현재가 보지 못한다는 사실이 그의 판단 능력에 신뢰를 더해준다는 건 아이러니지만, 그래서 차수영과의 공조를 통한 수사가 더 설득력을 얻고 독특한 설정의 수사물을 가능하게 만든다.

 

<본대로 말하라>는 이처럼 스릴러 명가인 OCN의 색깔을 제대로 갖춘 드라마다. 스릴러로서의 쫄깃한 이야기에 한없이 빠져드는 몰입감을 느끼면서도, 드라마가 전하는 메시지는 충분한 사회성까지 갖추고 있다. 그 메시지는 이런 질문을 던진다. 과연 우리는 진실을 제대로 보고 있는가. 너무나 많은 것들이 진실이라 외치고 있지만 우리는 어쩌면 자신의 입장에서 왜곡된 것들을 진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건 아닌가. 눈을 감고 한번쯤 생각하게 만드는 드라마다.(사진:O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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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 뭐하니’의 콜라보 대잔치, ‘맛있는 녀석들’에 이효리, 펭수까지

 

더 이상 못 넘을 선이 없다? MBC 예능 <놀면 뭐하니?>가 ‘인생라면’이라는 제목으로 유재석의 라면집을 오픈하면서 초대한 손님들은 다름 아닌 연말 시상식의 주역들이었다. 최근 대세라 불리는 장성규는 물론이고 장도연, 양세찬, 조세호, 김구라, 박명수가 찾아왔고, 모두 떠나고 박명수만 남아 있을 때 찾아온 정준하는 새삼스럽게 과거 <무한도전>의 한 대목을 떠올리게 만들었다.

 

<무한도전>에 대한 그리움을 “삶의 일부분”이라고 표현하며 유재석, 박명수, 정준하가 그 때를 회고하고, 그러면서도 여전한 박명수와 정준하의 치고 박는 케미에 유재석이 “여전하다”고 환한 웃음을 짓는 모습은 시청자들에게도 그 때의 향수를 떠올리게 했다. 그들이 떠나고 밤늦게 찾아온 양세형과 홍현희가 특유의 깐족 콘셉트로 유재석의 뒷목을 잡게 만들며 웃음을 주었고 그렇게 ‘인생라면’은 끝나는가 싶었다.

 

하지만 김태호 PD는 그렇게 간단히 이 코너를 끝내지 않았다. 그날 밤 이연복 셰프를 찾아간 유재석은 즉석에서 쉽게 만들어내는 짜장라면과 짬뽕라면을 전수받았다. 이로써 여경래 세프에게서 배운 유산슬 라면까지 ‘인생라면’의 메뉴는 세 개로 늘어났다. 다음 날 다시 라면집을 연 유재석에게 드디어 특급 콜라보의 세계가 열렸다. 코미디TV <맛있는 녀석들>의 유민상, 김준현, 김민경, 문세윤이 찾아온 것.

 

김태호 PD의 제안으로 성사된 <맛있는 녀석들>과의 콜라보였다. <맛있는 녀석들> 4인방 역시 그 곳에 유재석이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는 눈치였다. PD들끼리 입을 맞춰 양측 출연자들에게 사전 고지를 해주지 않은 것. 이로써 기막힌 장면이 연출됐다. 두 개의 프로그램이 한 공간에서 부딪치는 장면이다.

 

유재석은 <놀면 뭐하니>를 찍고 있고 4인방은 <맛있는 녀석들>을 찍는 기막힌 상황이 벌어졌다. 요리보다 토크가 더 좋은 유재석이 계속 이야기를 하려 하자 4인방은 자신들도 방송을 찍고 있다며 그렇게 하지 말고 음식에 대한 이야기만 하고 요리에 집중하라 요구한다. 유재석은 그래도 토크 본능을 참지 못하고 이야기를 쏟아낸다.

 

놀라운 장면은 4인방이 시작한 본격 먹방에서 펼쳐졌다. 각자 한 그릇씩 먹는 줄 알았는데 복불복 벌칙으로 먹지 못하게 된 김준현을 제외하고 3명은 모든 메뉴를 한 그릇씩 달라고 했던 것. 본 메뉴가 나오기 전부터 배고프다며 밥에 참치캔을 까서 애피타이저(?)로 먹고 유산슬 라면, 짜장라면 그리고 짬뽕라면을 코스로 먹은 후, 김준현이 즉석에서 만든 김치비빔라면을 후식으로 마무리하는 놀라운 광경.

 

<놀면 뭐하니?>는 지금껏 방송에 있어서 다양한 경계들을 넘나드는 실험을 해오고 있다. 유산슬로 활동하며 KBS <아침마당>과 SBS <영재발굴단>에 출연함으로써 방송사 대통합을 이뤄냈고 ‘인생라면’ 코너를 통해 여경래 셰프, 이연복 셰프를 출연시키는 쿡방에 이어 <맛있는 녀석들>의 먹방까지 콜라보를 성사시켰다. 그리고 이날 방송에서 다음 주 예고된 대로 이효리와 이상순 출연은 물론이고 이미 지난해 공약된 대로 EBS를 찾아간 유재석이 펭수와 재회하는 또 다른 콜라보를 보여줄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놀면 뭐하니?>는 마치 마블의 여러 슈퍼히어로들이 각각의 세계관을 갖고 있지만 <어벤져스> 같은 프로젝트로 합쳐지듯이 여러 예능 프로그램들의 세계관을 순식간에 묶어내고 있다. <아침마당>의 세계관과 유산슬의 조합이 그렇고, <맛있는 녀석들>의 세계관과 ‘인생라면’의 조합이 그러하며, 펭수와 유산슬의 만남이 그렇다. 지금껏 어떤 경계로 나눠져 있던 서로 다른 세계관이 만나 그 부딪침을 통해 색다른 웃음과 재미를 만들어내는 것. 이것이 예능영역에서의 진정한 통섭이고 지금 <놀면 뭐하니?>를 통해 김태호 PD가 그려내고 있는 큰 그림이다.(사진: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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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결방에 쪼개기 편성, 모그룹 지원 없어 외로운 '스토브리그'

 

어째서 SBS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의 열기가 한 풀 꺾인 걸까. 5.5%(닐슨 코리아)로 시작했지만 4회 만에 10%를 넘겨버리더니 수직상승해 10회에 17%까지 찍었던 <스토브리그>는 어쩐지 그 후부터 조금씩 그 열기가 식어가는 느낌이다. 설 명절 이틀 간 결방된 후 2주만에 돌아온 <스토브리그>는 15.3%로 시청률이 하락세를 보여줬다.

 

물론 설 명절의 결방만이 하락세의 원인이라 보기는 어렵다. 드라마가 후반으로 넘어오면서 팽팽했던 초반의 대결구도가 약해진 면도 그 원인 중 하나다. 트레이드 문제와 스카웃 비리, 용병 스카웃 소재, 연봉 협상 등등 초반 <스토브리그>의 이야기는 확실히 시청자들의 시선을 확 잡아 끌만한 흡인력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전지훈련을 두고 구단주 대행 권경민(오정세)의 노골적인 지원 삭감과 이런 위기를 국내 전지훈련이지만 선수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을 최대한 갖춰 극복해내는 벡승수(남궁민)와 운영팀의 이야기는 다소 소소해진 면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주간의 결방은 분명 지금껏 이어져 오던 <스토브리그>의 상승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소소해졌다고는 해도 애초의 몰입감이 주는 추동력은 분명히 있었으니 말이다.

 

설 연휴 결방을 마무리하고 돌아온 <스토브리그>에서는 전지훈련에서 해외로 가지 못한 드림즈와 바이킹스가 연습게임으로 붙는 이야기가 전개됐다. 맞트레이드 됐던 강두기(하도권)와 임동규(조한선)의 대결은 그 자체로 흥미로울 수 있었다. 게다가 바로 전편에서 백승수를 그라운드에서 만난 임동규가 귓속말로 뭐라고 하며 끝나는 장면은 다음 회를 기대하게 만들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한 주가 결방되고 돌아오자 그런 호기심과 기대감은 상당 부분 지워졌다. 그저 드림즈와 바이킹스가 맞붙는 그 상황으로 새롭게 드라마가 시작한 듯한 느낌마저 줬다. 물론 2차전에 걸쳐 이어진 경기에서 유민호(채종협) 투수를 성장시키기 위해 바이킹스에 패하면서도 미소를 짓는 감독과 코치진의 이야기는 흥미로웠지만 전편의 힘을 이어받지 못한 부분은 아쉬운 대목이다.

 

여기에 20분씩 3부작으로 쪼개진 드라마도 몰입을 방해하기는 마찬가지였다. SBS 측은 “모바일 시청자가 늘어나면서 영상을 짧게 시청하는 패턴을 고려”했다고 했지만 이런 쪼개기가 ‘숏폼’ 트렌드의 일환이라고 보는 시청자들은 거의 없다. 누가 봐도 광고 수익을 위한 선택이 분명하다고 보인다.

 

<스토브리그>는 드림즈라는 프로야구팀을 뒤에서 지원하는 프런트들의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지만 어쩐지 이 드라마 자체는 그다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느낌이다. 최소한 명절 결방이 꼭 필요했다면 이 드라마를 새롭게 편집해서 보여주는 스페셜이나 출연자들을 활용한 명절 특집 같은 걸 했다면 어땠을까 싶다. 그런 든든한 지원들이 모여야 프로야구팀의 스토브리그든 그걸 소재로 다루는 드라마든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게 아니겠나.(사진:SBS)

Posted by 더키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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