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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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규의 부활, 아저씨들에게도 희망인 이유

D.H.Jung 2010. 12. 26.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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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규의 KBS 연예대상 수상, 그 남다른 의미

사실 이변은 없었다. 이경규의 수상은 어찌 보면 지극히 당연한 것이었으니까. 올해 KBS 예능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이 뽑은 것처럼 '해피선데이'였고, 그 중에서도 '남자의 자격'이 단연 돋보였다. 그 '남자의 자격'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이경규의 수상은 당연한 결과였다.

하지만 막상 이경규가 2010년도에 연예대상을 수상한 사실을 새삼 생각해보면, 그 결과는 놀랍기까지 한 것이 사실이다. 오십 줄의 나이에 여전히 현역으로 뛰고 있고, 그것도 주변이 아닌 중심에서 새로운 예능을 만들어가고 있는 이경규라는 존재가 새롭게 마음에 와 닿기 때문이다.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경규가 처음 코미디를 시작할 때와 지금의 예능은 체질 자체가 바뀌었다. 당시에 코미디란 연기에 가까운 것이었지만, 지금은 리얼 예능이 대세다. '일밤'을 통해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했던 그로서도 이러한 변화는 도전이 아닐 수 없었다. 이경규 역시 리얼 예능에 적응하려 애썼지만 '라인업' 등의 실패를 맞보면서 그 어려움을 실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실패는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억지로 입은 탓이 컸다. '예능의 달인'에게 전통적인 코미디든, 토크쇼든, 리얼 예능이든 통하지 않을 게 뭐가 있을까. 당시 많은 이들이 '위기'를 운운했지만 정작 본인은 전혀 '위기'라는 말을 실감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저 잘 맞지 않았기 때문이었다고 그는 담담히 받아들이곤 했다.

'남자의 자격'이라는 리얼 예능은 그런 이경규에게는 잘 맞는 옷이었다. 이 프로그램은 아예 내놓고 아저씨들을 내세워 매번 미션을 수행하게 했다. 이 중년이라는 안정적이고 실제적인 컨셉트 위에서 이경규는 비로소 진가를 다시 보이기 시작했다. 무리하지 않고 자신으로 돌아가 마치 숨 쉬듯 편안하게 예능을 하는 모습은 많은 이들에게 그 진정성으로 전해졌다. 이경규는 결국 코미디라는 옛 껍질을 깨고 리얼 예능으로 나올 수 있었다.

이경규는 수상소감에서 농담을 섞어 "상을 받는 데는 운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지만, 사실 그 운이라는 것은 노력하는 자에게만 오는 것이다. 올해는 문화 전반에 중년남성들이 전면에 나왔던 한 해였다. 물론 '남자의 자격'이 그 중심에 서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전체적으로 아저씨들에 대한 새로운 가치부여가 화두가 되었던 것. 이경규의 수상소감대로 운은 작용했다. 하지만 그 운의 중심에 설 수 있었던 것은 이경규의 나이를 뛰어넘는 끊임없는 도전정신이 만들어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경규의 부활이 남다른 의미를 갖는 것은 그의 개인적인 성과를 뛰어넘는 이러한 중년들에게 전해질 어떤 희망과 그들에게 다가올 문화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경규가 예능에서 겪어온 변화를 우리네 아저씨들도 지금 겪고 있다. 그 과정에서 아저씨들은 문화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늘 뒷방 취급을 당하곤 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아저씨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생겨나는 그 중심부에 이경규라는 아저씨의 부활이 마치 상징처럼 자리하게 되었다. '남자의 자격'은 어찌 보면 아저씨라도 당당히 즐길 자격을 찾는 프로그램이 아닌가. 이경규의 부활이 이 땅의 아저씨들에게도 새로운 삶의 희망이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