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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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희 PD의 노림수, 과연 통할까

D.H.Jung 2011. 2. 24.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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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가수다',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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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가수다'(사진출처:MBC,OSEN)

오디션 프로그램은 이제 막 떠오르는 예능의 새로운 형식이다. '슈퍼스타K'의 성공, 그리고 이어 지상파에서 만들어진 '위대한 탄생'의 성공으로 어느 정도는 검증된 형식. 무엇보다 노래가 있다는 것, 그리고 그 노래하는 가수들이 대결을 벌이고, 누군가는 탈락한다는 사실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절치부심 김영희 PD가 들고 나온 '나는 가수다' 라는 프로그램은 노래라는 정서적인 자극과 대결이라는 긴장감이 어우러지고, 거기에 저마다 노래로서는 한 획을 그은 가수들의 스토리가 겹쳐지면 그 폭발력은 분명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흥미로운 건 첫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가수들의 면면이다. 이소라, 윤도현, 김건모, 백지영, 김범수, 박정현, 정엽은 이미 가창력이 검증된 가수들이지만, 최근 들어 이른바 음악 프로그램에는 그다지 자주 출연하지 않는 가수들이다. 음악 프로그램 대부분은 아이돌들이 장악하고 있고, 이들이 출연할만한 프로그램들은 자정에 방영되는 라이브형 음악 프로그램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니 가수들 입장에서도 저녁 시간대에 자신의 음악을 선보일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이 나쁜 건 아니다. 이미 검증된 가수들이기 때문에 당락은 대중들의 취향이 반영되는 것일 뿐, 가창력 같은 실력이 판가름 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이 프로그램은 음악만을 들려주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다양한 스토리를 전해주는 예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방송 출연이 많지 않은 이들 가수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만일 떨어진다고 해도 그 가수는 바로 그것 때문에 대중들에 의해 다시 재발견될 수 있다. 만일 떨어지지 않고 계속 살아남는다면 그것 또한 그 가수의 새로운 스토리가 되어 회자될 가능성이 높다. 요즘처럼 가수들에게 나름의 스토리가 중요한 시대에, '나는 가수다'는 프로그램 제목처럼 그 가수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노래를 중심에 세워두고 몰입해서 듣게 된 밑바탕은 '슈퍼스타K'나 '위대한 탄생' 같은 기존 오디션 프로그램들의 학습효과가 컸다. 대중들은 이제 노래를 들으면서 창법이나 발성, 성량, 스타일 같은 걸 자꾸만 찾아가며 듣게 되었다. 심사위원들의 멘트 하나하나가 대중들의 귀를 뚫어준 셈이다. 게다가 늘 기획형 가수들의 무대로 도배되는 음악 프로그램들 속에서 가창력만 오롯이 세워두고 노래 부르게 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들은 노래의 참맛을 느끼기 시작했다. '나는 가수다'에서 누구나 인정하는 가창력을 가진 가수들이 부르는 노래는 바로 이런 최근 생겨난 진짜 노래에 대한 대중들의 갈증을 어느 정도 풀어줄 수도 있을 것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성공하게 되면, 가장 큰 장점은 스토리가 기존 리얼 버라이어티쇼들보다 훨씬 다양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은 그 성격상 무대에 오르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새로운 이야기들을 끌고 온다. 이것은 매번 고정된 MC들이 출연해 어떤 동일한 목적의 미션을 부여받고 그걸 수행해가면서 만들어내는 스토리의 반복과는 분명 차이가 있다.

꽤 오랫동안 리얼 버라이어티쇼라는 형식은 예능의 주도권을 장악해왔다. 하지만 앞으로도 이 형식이 계속 예능의 트렌드가 될 지는 미지수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그 주도권을 쥐게 되면 상황은 달라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얼 버라이어티쇼가 가진 진화의 힘을 간과할 수도 없을 것이다. 만일 고정적인 MC들의 반복된 이야기가 어떤 한계로 지목될 때, MC들이 일반인들을 좀더 적극적으로 프로그램 속으로 끌어들이는 방식을 취한다면 상황은 또 달라진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가진 형식적인 강점은 현재의 대중정서와 맞물려 분명 힘을 발휘하고 있다. 하지만 꽤 오랫동안 아성을 지켜온 리얼 버라이어티쇼가 위기상황에서 진화를 멈춘 채 허망하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다. 과연 김영희 PD의 노림수는 통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