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연보다 공연, 긍정의 오디션이 뜬다
'K팝스타'(사진출처:SBS)
아이들이 어쩌면 저렇게 잘 할까. 무대에만 오르면 눈빛이 달라지는 이하이, 6단 고음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박지민, 노래는 잘 못하지만 아티스트적인 창의력이 놀라운 이승훈, 흑인 감성 가득한 목소리로 고음과 저음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이미쉘, 절실함으로 심사위원은 물론 시청자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은 이정미... 'K팝스타'의 톱10에 들어온 아이들은 그 누구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실력자들이다. 그 놀라운 기량 때문일 게다. 그들이 무대에 오르면 잠시 이 무대가 경연이었다는 것을 잊게 될 만큼 그 노래와 춤에 빠져들게 되는 것은.
물론 'K팝스타' 역시 오디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경연의 긴장감이 없을 수는 없다. 실제로 박지민은 너무 긴장해서 실력을 제대로 보일 수 없었고, 이미쉘은 목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최종 10인에 들기 위한 재대결을 벌이기도 했으며, 박제형은 그저 자신을 놓아버림으로써 오히려 훨씬 좋은 무대를 선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K팝스타'가 가진 가장 큰 매력은 경연 그 자체가 아니다. 이것이 경연이라는 것을 잊게 해주는 참가자들의 놀라운 무대와 그 무대를 보며 웃고 우는 심사위원들의 리액션이 진짜 매력이다. 'K팝스타'가 '긍정의 오디션'이라고 불리는 건 그 때문이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우리가 집중한 것은 누가 붙고 누가 떨어지느냐는 그 '서바이벌 드라마'였다. 바로 이 경연이 갖는 드라마틱한 스토리는 참가자들의 노래 실력이 조금 떨어지고 여전히 아마추어라고 해도(어쩌면 아마추어이기 때문에 더더욱 동일시하게 됐는지도) 대중들을 더 몰입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이 '서바이벌 드라마'라는 초기 오디션 프로그램의 매력은 이제 어느덧 식상해져버렸다. 심사위원의 독설과 칭찬은 여전히 그 힘을 발휘하지만 좀 더 정교해지지 않으면 오히려 대중들의 공감을 얻기 어려워졌다. 대중들도 이제는 저마다 노래를 평가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는 '아마추어들이 나와서 벌이는 경연' 따위를 보는 것에 대중들은 만족해하지 않는다. 알려지진 않았지만 어찌 보면 프로 같은 참가자들이 경연의 한계를 뛰어넘어 최고의 공연을 보여주는 것. 지금 대중들이 오디션에 기대하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K팝스타'나 '보이스 코리아' 같은 오디션이 참신하고 프로페셔널하게 느껴지는 반면, '위대한 탄생2'가 어딘지 식상하고 너무 아마추어적으로 여겨지는 건 그 때문이다. '위대한 탄생2'는 여전히 과거의 오디션(형식에서부터 참가자들까지 아마추어의 경연에 초점이 맞춰진)에 머물러 있어 현재의 달라진 대중들의 눈높이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서바이벌로서의 경연의 드라마와 최고의 무대로서의 공연 그 자체의 감동. 이것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가진 양면이다. '나는 가수다'가 초반에 대중들의 시선을 확 사로잡을 수 있었던 것은 경연의 긴장감 위에서도 그 자체로 몰입할 수 있는 최고의 무대가 공존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군가 떨어진다는 경연의 부담감조차 결국은 감동을 줄 수 있는 최고의 무대를 위한 장치라는 인식을 대중들에게 공감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시즌1의 후반부로 가면서 무대의 감동이 사라져버리자 모든 것이 흐트러져버렸다. 결국 경연이 갖는 불쾌감만 남게 된 것이다. '나는 가수다' 시즌2 성패의 관건은 그래서 경연의 시스템보다 더 중요한 것이 최고의 무대와 그 무대를 만들어줄 가수들이 될 가능성이 높다.
오디션 프로그램의 서바이벌은 실로 대중들을 자극하는 요소가 아닐 수 없다. 그것은 그대로 현실의 경쟁이야기를 프로그램 속으로 가져오게 해준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서바이벌은 불쾌한 자극이다. 따라서 이 서바이벌의 불쾌함을 유쾌함으로 채워줄 수 있는 긍정의 요소가 오디션 프로그램에는 반드시 필요하다. 그것은 바로 감동을 줄 수 있는 최고의 무대다. 이것이 경연을 넘어 매번 최고의 무대를 선사하는 'K팝스타'에 대중들이 열광하는 이유이고, 자꾸만 경연으로만 매몰되는 '위대한 탄생2'에 대중들이 식상해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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