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5년부터 2013년까지, MBC는 왜 허준에 집착할까
MBC가 허준 소재의 드라마를 처음 방영한 것은 1975년이다. 당시 <집념>이라는 제목으로 방영된 일일드라마는 고 김무생 선생이 허준 역을 맡았다. 일일드라마라고 해도 거의 세트 촬영이 대부분이었던 76년 방송의 특성상 그다지 고된 작업은 아니었으리라고 생각된다. 당시 신문을 보면 <집념>이라는 드라마가 가진 매력은 출세에 대한 욕망과 그 성공을 위한 교육과 헌신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신분상승 욕구는 개발시대의 대중들이 가장 목말라했던 것이고, 허준의 어머니와 스승 유의태로 대변되는 교육은 그래서 그 유일한 길처럼 받아들여졌을 게다.
'구암 허준'(사진출처:MBC)
이 작품을 쓴 이은성 작가는 사실상 허준이라는 사극의 모태가 된 인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는 드라마 <집념>의 성공으로 이듬해 1976년 이순재를 주연으로 동명의 영화를 집필했고 이 영화는 77년 대종상에서 우수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촬영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이은성 작가는 거의 평생을 소설 <동의보감>을 쓰는데 보냈는데 미처 완결이 되기도 전에 생을 마감했다. 하지만 소설 <동의보감>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이 미완의 소설은 1991년에 <동의보감>이라는 제목의 사극으로 역시 MBC에서 제작된다.
사극 <동의보감>은 80년대 민주화운동을 겪고 난 후 87년을 기점으로 달라진 대중의식과 민초의식을 상당 부분 껴안음으로써 여러모로 75년도의 <집념>과는 사뭇 다른 느낌을 주었다. 허준이라는 인물에 초점이 맞춰지면서도 동의보감이라는 의서가 어떻게 민중의식을 담고 있는가를 주목했다. 누구나 쉽게 의학지식을 공유하겠다는 그 의식을 담고 있는 동의보감의 탄생 과정을 허준이라는 인물을 통해 잘 그려냈다.
하지만 단 14회로 끝난 91년 작 <동의보감>에 어떤 미진함이 남았던 것인지, 1999년 MBC는 이병훈 PD와 최완규 작가의 <허준>을 제작한다. 이병훈 PD가 이미 91년작 <동의보감>을 기획했던 것으로 보아 그가 이 소재에 얼마나 관심이 있었던가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허준>은 당시 변화해가는 사극의 흐름을 가장 전면에서 보여준 작품이기도 하다. 퓨전 사극으로서 이야기들은 더 미션화되고 구성과 에피소드가 탄탄하게 배열되었다. 그 유명한 구지침희(九鍼之戱 아홉 개의 침을 닭에게 놓고도 살리는 대결)를 벌이는 양예수와 유의태의 대결이나, 구안와사를 침으로 고치는 에피소드는 퓨전사극 특유의 미션구조와 맞아 떨어지면서 장안의 화제가 되었다.
그리고 2013년 허준은 이제 MBC에서 <구암 허준>이라는 이름의 일일사극으로 부활했다. 흥미롭게도 2013년 <구암 허준>의 주인공은 <집념>의 주연이었던 고 김무생 선생님의 아들인 김주혁이 맡았다. 의성으로 받들여지는 허준의 모습보다는 훨씬 인간적인 면모를 가진 허준을 그려낼 예정이라고 한다. 이미 알만한 사람은 다 알 정도로 그 내용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게다. 그런데도 도대체 왜 MBC는 이토록 허준이라는 소재를 단골로 활용하는 걸까.
여기에는 이미 1975년도에 등장한 허준이라는 소재가 그만큼 파격적이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당시 사극이라면 응당 떠오르는 것은 왕조 중심의 정통사극일 수밖에 없다. 그런 시대에 허준처럼 서출에서 시작해 어의가 된 인물의 성장드라마는 이미 시대를 앞서간 것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약 10년 정도의 터울로 다시 제작되는 허준 소재의 사극은 식상해지기는커녕 당대의 정서를 조금씩 받아들이면서 오히려 풍요로워질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2013년 <구암 허준>은 지금껏 허준 소재의 사극이 그래왔듯이 과연 성공적인 작품이 될 수 있을까. 미지수다. 일단 같은 일일극이라고 해도 <집념>이 방영되던 75년과 지금은 그 환경이 달라졌다. 세트 촬영으로는 마치 시트콤 같은 완성도에 머무를 수 있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야외 촬영을 해야 한다는 이야긴데 사극이라는 노동 강도가 높은 장르를 일일극에 맞춰 찍어낸다는 건 실로 어려운 일일 수 있다. 다만 허준 소재의 사극을 수십 년 간 반복 제작하면서 갖게 된 무수한 준비된 에피소드들과 노하우는 <구암 허준>의 가능성으로 지목된다. 무엇보다 2013년 현재의 정서를 어떻게 허준이라는 인물을 통해 투영해내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첫 회 시청률은 6,7%(닐슨 코리아)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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