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만 하면 될까? 자숙이 필요한 이유
비는 월드스타라는 호칭에 걸맞지 않게 꽤 많은 논란을 갖고 있다. 워낙 인기가 있던 스타였기 때문에 그 논란의 후폭풍도 그만큼 클 수밖에 없었다. 월드투어와 주식 관련한 구설수는 그 첫 번째 논란의 시작이었고 이후 할리우드 진출과 군 입대로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갑자기 터진 김태희와의 열애설 보도로 인해 엉뚱하게도 군 복무 태만 논란이 불거졌다. 군 당국의 신속한 조치가 이어지면서 이내 잠잠해질 즈음, SBS <현장21>에서 밀착 취재한 연예병사 복무실태가 방영된 후 비에 대한 논란은 다시 떠올랐다.
사진출처:큐브엔터테인먼트
군대 문제만큼 대중들에게 민감한 부분이 있을까. 대중들은 제대로 된 군 복무를 요구했지만 비는 아무런 제재 없이 전역했다. 그리고 보란 듯이 노래를 발표하고 활동에 들어갔다. 비는 과거 자신이 최고의 스타로 올라갈 때 그러했던 것처럼 사력을 다하는 모습이었다. ‘잘 노는 오빠’ 콘셉트로 무대에 올라 건들대며 허세를 부리는 모습은 ‘폼 잡지 않는 엔터테이너’라는 이미지를 그려냈다. 그가 발표한 ‘라송’이 태진아가 부르는 것 같다는 비아냥에 이른바 ‘비진아’로 콜라보레이션 무대를 선보이기도 했다.
논란에 대한 정면 돌파. 열심히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는 떨궈낼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과연 그랬을까. 논란은 사라진 것이 아니라 대중들의 정서 속에 잠복되어 있었다. 무대 위에서의 노력이 무대 바깥에서 벌어졌던 논란을 잠재울 수 있다는 것은 요즘처럼 연예인의 일상이 활동과 구분 없이 일어나는 일상화된 방송 트렌드 속에서는 거의 착각에 가깝다. 그래서 비 역시 엠넷의 <레인이펙트> 같은 자신의 일상을 꺼내놓는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것일 게다. 하지만 대중들의 마음 속에 복무 태만의 연예병사 이미지가 남아있는 한 비호감이 호감으로 둔갑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많은 이들이 논란 연예인에 대해 ‘용서’를 말한다. 끝없는 논란이 가혹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논란이 끊이지 않는 이유에는 그들의 몫이 분명 존재한다. 상처 입은 대중들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리지 않는데서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논란 연예인들이 일종의 자숙기간을 갖는 건 자신의 잘못에 대한 진심어린 사죄와 뉘우침의 의미를 보여주고, 그것으로 대중들의 마음이 진정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일이다. 물론 본인은 ‘열심히 하는 모습’으로 사죄의 의미를 담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대중들의 정서와는 사뭇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아빠 어디가> 시즌2에 출연한 김진표에 대한 논란 역시 그 대처방식이 안이하기는 마찬가지다. 과거 방송에서 일베를 연상케 하는 일련의 행동들에 대해서 김진표 스스로 사과를 했지만 그렇다고 그것으로 들끓는 대중 정서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그것은 하필이면 <아빠 어디가>가 대중들에게는 일종의 유사가족을 형성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아빠 어디가>가 일종의 유사가족 판타지를 제공한다면 그 속에 있는 김진표는 논란으로 인해 그 판타지를 일시에 깨는 존재가 된다. 대중들은 바로 그 점이 불편한 것이고 따라서 그에 대한 반감도 더 커진 것이다.
항간에는 이것이 너무 지나친 ‘마녀사냥식’ 논란이 아니냐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논란들은 아무런 이유 없이 생겨난 것이 아니다. 그들이 일정한 진심어린 자숙의 모습을 보였거나 그 대중들의 마음이 누그러지기까지 방송이나 활동을 강행하지 않았다면 이토록 논란이 불거질 일도 없었을 것이다. 열심히 활동하는 것이 최선이 될 수는 없는 일이다. 방송은 면죄부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비나 김진표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걸 보면서 안타깝게 느껴지는 건 그들이 대중들의 정서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위무하며 함께 움직이기보다는 마치 그 정서와 대결하는 것처럼 보여지기 때문이다. 이것은 누가 이기고 지는 싸움이 아니라, 대중들의 정서와 함께 하느냐 아니냐의 문제다. 싸울 것인가 함께 할 것인가. 대중들과 같이 걸어가야 할 직업이라면 어떤 선택이 현명할 것인지는 누구나 알 수 있는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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