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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명랑TV

'삼시세끼', 나영석 PD에게도 휴식이 필요한 까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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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시세끼> 박수칠 때 떠나야 시즌이 계속 된다

 

<삼시세끼> 시즌1은 총 11회로 시즌을 마무리 지었다. 마지막회는 감독판이니 사실상 10회가 마지막이었다. 10회로 끝났지만 <삼시세끼> 시즌1의 임팩트는 강렬했다. 군더더기가 없었다. 윤여정과 최화정이 손님으로 등장해 과연 이들에게 제대로 된 음식이나 대접할 수 있을까 고군분투하던 이서진과 옥택연의 모습으로 시작해, ‘꽃보다 할배들과의 훈훈한 저녁시간, 고아라의 등장으로 시종일관 풋풋한 빙구 웃음을 날리던 옥택연 등등. 마지막을 윤여정과 최화정으로 끝내면서 깔끔한 수미쌍관을 이루며 시즌1을 마무리 지었다.

 


'삼시세끼(사진출처:tvN)'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시골 삶이 뭐 그리 재미있을까 생각했던 시청자들은 의외로 재미진 이 차도남 이서진의 시골 적응기에 조금씩 빠져들었다. 시청률도 급등했다. 5%대에서 시작했던 <삼시세끼> 시즌18.9%(닐슨 코리아)의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삼시세끼>의 번외편처럼 만들어진 어촌편은 차승원과 유해진 그리고 손호준의 합류로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첫 회에 9.6%의 시청률을 낸 것은 시즌1이 이미 만들어낸 기대감을 잘 말해주는 대목이었다. 게다가 차줌마의 본격적인 요리 세계가 펼쳐지고 참바다 유해진의 바다낚시의 고충(?)이 그려지면서 시청률은 무려 13%까지 치솟았다. 그렇지만 이렇게 잘 나가는 어촌편도 9회로 마무리되었다. 박수 받을 때 떠나는 모습을 견지한 것.

 

어촌편이 워낙 블록버스터 같은 느낌을 줘서인지 다시 돌아온 <삼시세끼> 정선편 시즌2에 대해 많은 이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냈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정선편은 어촌편과는 다른 이서진-옥택연의 이야기들로 가득했다. 시청률도 10% 선에서 안정적으로 나왔다. 이 이야기는 이제 <삼시세끼>라는 브랜드가 시청자들에게 각인되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제 아무리 재미있는 것도 반복되다보면 그 힘이 빠지기 마련이다. <삼시세끼> 시즌2는 현재 14회까지 방영되었고 911일에 종영한다고 하니 총 19회가 방영될 예정이다. 지금껏 10회 정도에서 시즌을 마무리 지었던 것과는 사뭇 다른 행보다.

 

물론 봄에 심었던 농작물들을 수확해 삼시세끼를 챙겨먹는 그림들이 여름에 나오기 때문에 시즌2의 이야기가 많아진 건 사실이다. 하지만 게스트가 찾아오고 그들과 함께 음식을 만들어 먹는 과정들이 반복되다 보니 그 패턴들이 너무 익숙해지게 되었다. 그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새로운 이야기들이 많지만(이를테면 밍키가 새끼를 낳아 새로운 가족을 꾸린 것이나 새롭게 고정으로 자리한 김광규가 이서진이나 옥택연과 만들어가는 관계의 이야기 같은) 그 세끼 집에서 벌어지는 일들의 패턴이 유사하게 다가오는 건 어쩔 수 없다.

 

사실 <삼시세끼>처럼 정착해서 보여주는 예능은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하기가 더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래서 중요한 건 적정한 선에서 마무리 짓고 일정한 휴지기를 둠으로써 다음 시즌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일이다.

 

이 휴지기의 역할을 해주었던 것이 <꽃보다> 시리즈였다. <삼시세끼>가 끝나면 <꽃보다> 시리즈가 그 바톤을 이어받는 편성을 했기 때문에 나영석표 예능들은 매 시즌을 변주하면서 금요일 밤을 지속적으로 장악할 수 있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하중이 나영석 PD에게 쏠려 있는 것인지 새로운 <꽃보다> 시리즈의 이야기는 들려오지 않는다. <신서유기>를 찍기 위해 중국에 다녀왔지만 이 프로그램은 인터넷판으로 만들어져 금요일 밤 나영석 PD표 예능과는 거리가 멀다.

 

사실 나영석 PD<꽃보다> 시리즈와 <삼시세끼> 시리즈를 금요일에 지속적으로 보여주기 전까지만 해도 tvN이 금요일 밤의 헤게모니를 온전히 쥐고 있지는 못했다. 하지만 지금은 금요일 밤 당연하게도 tvN에 채널을 고정하는 시청자들이 생겼다. 나영석 PD가 쉴 틈이 없는 이유다.

 

나영석 PDKBS 시절 매주 끝없이 준비해야 하는 방송 때문에 자신이 소진되는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그래서 CJ로 와서는 시즌제를 활용하면서 적당히 끊어가는 휴지기를 통해 운용의 묘를 살리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 현재 나영석 PD의 상황은 과거 KBS 시절로 되돌아간 것 같은 느낌이다. 쉴 틈 없이 이걸 만들고 나면 다음 걸 또 만들어야 하는 과부하가 느껴진다.

 

PD도 프로그램도 적절하게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고갈되기 마련이다. 물론 나영석 PD는 지금 다른 PD들과 작가들을 구성해 일정한 시스템을 구축해가고 있다. 프로그램 전체를 다 자신이 만드는 게 아니라 마치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진두지휘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아니 어쩌면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그는 여유를 갖기가 어려워졌다.

 

많은 이들이 <삼시세끼>가 롱런하기를 바란다. 여름편에 이어 가을편, 겨울편도 이어가기를 원한다. <꽃보다 할배>는 이 어르신들이 계속해서 여행을 떠나며 그 안에서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기를 바란다. 또 나영석 PD에 대한 기대를 갖는 시청자들은 그의 새로운 예능이 계속해서 나오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박수 받는 시점에서 잠시 멈춰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그래야 <삼시세끼><꽃보다> 시리즈만이 아닌 새로운 나영석표 예능도 가능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