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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명랑TV

'신서유기', 강호동에게 새 발판 만들어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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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서유기>의 실험, 강호동에게는 각별한 까닭

 

이제 9월에 인터넷을 통해 방송될 <신서유기>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은 양극단으로 나뉜다. 정서적으로는 부정적이다. 강호동, 은지원, 이수근, 이승기. 과거 <12>의 주축이었고 한 때는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했던 그들에 대한 대중적 지지가 거의 바닥에 가깝기 때문이다. 나영석 PD 같은 마이더스의 손이라 불리는 스타 PD가 만드는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신서유기>에 대한 사전 반응이 그리 좋지 않은 건 출연자들에 대한 호불호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신서유기(사진출처:CJ E&M)'

하지만 예고편이 살짝 공개된 이후의 반응을 보면 이러한 부정적인 정서와는 달리 재미에 대한 기대감이 엿보인다. 예고편이 올라오고 단 하루만에 100만 뷰를 넘어선 건 이런 뜨거운 반응을 잘 보여주는 증거다. 예고편 내용도 흥미롭다. 예고편 속에서 옛날 사람으로 표현된 강호동은 오히려 현재에 적응 못하는 예능인의 이미지를 캐릭터화 했다. 나영석 PD 다운 역발상이다.

 

과거 <12>의 전성기를 일요일 저녁마다 기다리며 봐왔던 시청자라면 이들이 다시 모여 떠난 여행이 못내 궁금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들은 <12>을 나오면서 저마다 기운이 빠져버렸다. 그래서인지 한때는 천상계에 있는 것처럼 잘 나가던 그들이 이제는 추락해 지상에서 떠도는 모습을 여행이라는 형식으로 잡아내면서 거기에 <신서유기>라고 이름붙인 건 기발한 승부수가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신서유기>에 대한 기대가 큰 건 강호동일 것이다. 강호동은 방송 복귀 후 이렇다 할 성적을 낸 것이 없다. 그게 너무 장기화되다보니 이제는 트렌드가 지나버린 옛날 예능인(?)’처럼 치부되는 경향까지 생겼다. 물론 이것은 강호동의 예능 스타일 문제일 수 있다. 하지만 요즘처럼 스타 중심이 아닌 콘텐츠 중심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예능 현실에서는 스타일보다 어떤 프로그램과 PD를 선택하느냐의 문제가 더 중요한 일이 되었다.

 

강호동이 복귀하면서 했어야 할 것은 안전한 선택이 아니라 뭐든 새로운 형식에 도전하는 모험적인 선택이어야 했다는 점이다. 다소 무리하게 보일 수 있어도 늘 프론티어에 서 있는 모습을 보여줬다면 성적표와 무관하게 강호동의 이미지가 세워질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리얼 버라이어티 트렌드가 지나가고 리얼리티쇼로 바뀌어가고 있는 와중에 복귀한 강호동은 여전히 옛 트렌드만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다. 스튜디오 토크쇼에서 캐릭터 쇼를 하는 야외형 버라이어티까지, 새로운 느낌이 별로 없었다.

 

<신서유기>는 강호동에게 그래서 각별한 도전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 방송 플랫폼이 아니라 인터넷 방송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이 들어가 있다. 이 작은 플랫폼 차이는 엄청난 결과물의 차이로 이어진다. <신서유기> 예고편에도 보였듯이 아예 상품명을 대놓고 퀴즈를 하는 것이 가능하고, 거의 일상에 가까운 모든 것들이 과거 지상파나 케이블에서는 편집되었을지 몰라도 이 인터넷 방송에서는 의외로 힘을 발휘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강호동에게 <신서유기>가 각별한 것은 1인 미디어 시대, 인터넷 방송 시대의 프론티어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만일 강호동이 기존 플랫폼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면면들을 이 프로그램을 통해 보여준다면 그는 인터넷 방송 시대에 기성 예능인들이 어떻게 적응해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하나의 전범을 마련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러한 재미와 기대요소들이 <신서유기>가 갖고 있는 부정적인 정서를 이겨낼 수 있을 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하지만 인터넷 플랫폼이 기존 방송 플랫폼과 다른 점은 상당 부분 클릭수가 가진 힘에 의해 콘텐츠에 대한 판단이 이뤄지기도 한다는 점이다. 물론 그것이 전부는 아니겠지만 지상파나 케이블에서 보던 이들이 인터넷 방송을 통해 어떤 새로움을 보여줄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은 분명히 있다. <신서유기>의 성패는 그 새로움이 관건일 수밖에 없고, 강호동이 거는 남다른 기대도 바로 그 지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