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호뎐', 전설의 재해석은 좋지만 매력적인 캐릭터가 우선 돼야
"안녕. 구미호는 처음이지?" tvN 수목드라마 <구미호뎐>에서 구미호 이연(이동욱)은 남지아(조보아)가 그의 동료인 김새롬(정이서)과 표재환(김강민)에게 그를 소개하자 그런 대사로 등장한다. 현대적 어투에 농담까지 더하며 소개되는 구미호. 이것이 <구미호뎐>이 취한 전설을 현재에 재해석하는 방식이다.
구미호는 더 이상 산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 도심을 활보하고 다니고 환생할 그녀를 기다리며 천형처럼 내려진 속세에서의 임무를 수행한다. 인간을 해코지하기도 하는 속세에는 있지 않아야할 존재들을 잡아 저승으로 보내는 게 그의 임무. 구미호가 그들과 싸우는 방식도 현대적이다. 슈퍼히어로물의 액션을 보는 듯한 그런 방식.
구미호의 이야기도 현재적으로 재해석했다. 남자 구미호는 백두대간을 지키는 산신이었고, 그와 아음(조보아)은 사랑하는 사이였지만, 이무기(이태리)는 그들 사이를 헤집고 들어와 비극적인 운명을 만든다. 아음의 몸속으로 들어간 이무기는 구미호와 대적하게 되고 끝내 아음을 죽일 수 없어 죽음을 선택하려는 이무기 대신 아음이 죽음을 선택한다.
여기서 등장하는 게 '여우는 반드시 은혜를 갚는다'는 법칙이다. 아음에게 은혜를 입은 구미호에게 아음은 자신을 죽여 달라고 요구하고 구미호는 이를 거스르지 못하고 아음을 죽이는 것. 은혜를 입은 자와 은혜를 베푼 자 사이에 만들어진 관계는 보이지 않는 반지로 표현되었다. 이 은혜의 고리는 이랑(김범)과 사장(엄효섭) 사이에도 만들어졌다. 마을 사람들을 마구 죽였던 이랑(김범)을 이연이 차마 죽이지 못하고 칼로 상처만 냈을 때, 쓰러진 이랑을 살려낸 게 사장이었다. 그래서 이랑은 사장을 죽이지 못하고, 대신 사장의 이연을 바치라는 요구에 난감한 처지에 놓인다.
다양한 법칙들이 등장하고, 전설 속 존재들이 현대적으로 재해석되어 있지만 이 드라마가 그리는 건 결국 구미호 이연과 이무기와의 대결이다. 본래 산신이었던 구미호의 자리를 이무기는 차지하려 한다. 그리고 그 사이에 남지아가 끼어있다. 이무기는 구미호의 산신 자리를 꿰차고 본래 자신의 제물이었던 남자아를 차지하려 한다. 구미호는 이를 막아내고 남지아와 얽힌 전생의 비극을 반복하지 않으려 한다.
전생에서 현생으로 이어진 구미호와 이무기의 대결구도와 그들 사이에 낀 남지아의 이야기는 그래서 마치 삼각멜로의 구도처럼 그려지는 면이 있다. 물론 이연과의 관계는 사랑이고, 이무기와의 관계는 강압이지만. 이야기의 대결구도나 재해석에 있어서 <구미호뎐>은 잘 짜여진 면이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각만큼의 몰입감이나 인물에 대한 절박하고 애틋한 마음 같은 게 잘 만들어지지 않는 건 왜일까.
어둑시니 같은 녹즙아줌마로 재해석된 요괴가 이연과 남지아 그리고 이랑을 모두 자신들의 두려움 속에 가둬버리고 그 미로 같은 곳에서 탈출하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이야기는 그 자체로 흥미진진하다. 하지만 이런 흥미로운 소재의 재해석이 가진 매력적인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이연과 남지아의 절절한 사랑이야기에 생각만큼 몰입이 되지 않는다. 물론 두 사람은 서로를 알아본 후 눈물 흘리고 사랑을 나누기도 하지만 그것이 가슴 절절한 느낌으로 오지는 않는다.
차라리 이 드라마에서 마음이 가는 건 이연을 온몸을 바쳐 보좌하고 또 기유리(김용지)에 대한 순애보를 보이는 구신주(황희) 같은 인물이다. 어딘지 늘 누군가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고 피해를 보는 인물이기에 시청자들의 마음은 그가 잘 되기를 기원한다. 하지만 남지아나 이연이나 둘 사이의 비극적인 전생의 관계는 있었다고 해도 구신주가 만들어내는 시청자들의 지지나 응원이 생겨나지는 않는다. 어째서 캐릭터를 이렇게 단선적인 모습으로 그려내게 됐을까.
<구미호뎐>은 소재나 이야기 구성, 재해석 같은 것들이 잘 이뤄진 드라마지만, 안타깝게도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캐릭터의 매력이 잘 부여되어 있다 보기가 어렵다. 이 정도의 운명적인 사랑이야기라면, 시청자들이 이연과 남지아의 얼굴만 봐도 가슴이 먹먹해져야 하지 않을까.(사진: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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