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선덕여왕', 왜 힘이 빠졌을까, 그 해법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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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덕여왕', 왜 힘이 빠졌을까, 그 해법은?

D.H.Jung 2009. 9. 29.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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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립무원의 덕만, 새로운 국면 절실하다

진정한 여성 리더십을 보여주는 여성사극으로서, 매번 흥미진진한 미션들이 펼쳐지는 미션사극으로서, 또 무수한 매력적인 인물들이 등장하는 캐릭터 사극으로서 '선덕여왕'에게 50% 시청률은 무난할 듯 보였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그 속도가 정체되는 것처럼 보이더니 지금은 40%대 이하에서 멈춰서 있는 상황이다. 드라마는 어딘지 초기보다 힘이 현저히 빠진 모습. 도대체 무엇이 기세등등 달려 나가던 '선덕여왕'의 힘을 뺀 것일까.

제일 먼저 지적될 것은 초반부 덕만(이요원)을 중심으로 흘러가던 극이 현재 비담(김남길)과 춘추(유승호)의 등장, 유신(엄태웅)의 풍월주 등극 등의 에피소드 속에서 조금씩 흐트러지고 있다는 점이다. 초기 이 사극에는 수많은 매력적인 캐릭터들이 등장했지만 그들은 모두 덕만과 연결고리를 갖고 있었다. 따라서 그 주변 캐릭터들이 돋보인다 해도 그것은 모두 덕만을 빛나게 하는 역할로 작용했다. 덕만은 미실(고현정)과의 대결구도를 팽팽하게 유지하는 것으로 이 자칫 복잡해질 수 있는 이야기를 하나로 끌어 모을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덕만이 궁으로 들어가자 그녀를 중심으로 서 있었던 유신, 비담, 알천(이승효), 월야(주상욱) 같은 인물들은 저마다 자신들의 일로 돌아갔다. 물론 유신은 덕만과 멜로라인으로 얽혀있지만, 풍월주가 되기 위해 스스로 싸워야 했고 가야유민들을 살리기 위해 미실의 영모와 혼인을 맺었으며, 비담은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고 문노(정호빈)와 애증의 대립을 하게 되었다. 알천은 풍월주 자리를 놓고 벌이는 비무에 모습을 보인 것 이외에는 활약이 없었고, 월야는 아예 거의 등장하지 않고 있다. 이 사이 그 속내를 알 수 없는 춘추의 등장은 상황을 더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이 사극의 구심점으로서 덕만이 보이질 않자 드라마는 힘이 결집되지 않고 있다.

게다가 덕만은 궁으로 들어가면서 운신의 폭이 줄어들었다. 전장을 달리고, 사지를 헤쳐 나오던 그 모습은 이제 본격적인 미실과의 설전으로 바뀌었다. 어차피 정치적인 대결을 벌이는 것으로서 이러한 말싸움은 당연한 것이지만 보는 이들에게는 과거만큼의 힘을 느끼기 어렵게 만드는 구석이 있다. 여기에 덕만과 유신의 멜로 라인은 덕만의 인간적인 면모를 드러냄으로써 그 왕을 꿈꾸는 공주로서의 카리스마를 약화시키고 있다. 인간으로서의 덕만과 왕을 꿈꾸는 자로서의 덕만 사이에서의 갈등은 의미 있는 것이지만, 지금 현재 궁으로만 들어왔지 뭐하나 제대로 갖춘 것이 없는 덕만에게는 성장의 정체로 느껴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덕만의 이야기만큼 미실의 이야기도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 이 사극의 시청률을 견인한 것은 다른 어떤 멋진 남성 캐릭터들보다도 이 두 여걸들의 팽팽한 대립구도에서 비롯된 바가 크다는 점에서 이들의 새로운 국면을 보여주는 이야기는 절실하다 할 것이다. 하지만 어찌 보면 이것은 '선덕여왕'이라는 대장정의 길에서 반드시 필요한 숨고르기의 과정인지도 모른다. 끊임없이 연결되는 사건들과 쉼 없이 달려 나가는 인물들의 이야기는 자칫 그 지나친 속도감으로 인하여 인물의 감정선이 따라가지 못하는 역할극으로 전락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선덕여왕'은 지금 분명 힘이 빠져있다. 이것은 또다시 달려 나가기 위한 웅크림에서 멈춰야한다. '선덕여왕'은 지금 미실과 덕만 사이에 새로운 국면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 국면으로서 춘추가 등장했지만, 속내를 알 수 없는 추리극의 묘미에 빠져 그 진면목을 빨리 드러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신이 떠나고, 비담도 떠나갈 것 같은 상황에 직면해 있고, 알천은 보이지 않고, 게다가 아군이라 믿었던 춘추는 적처럼 행동하는, 이 덕만이 처한 고립무원의 상황은 어떤 국면으로 전환이 가능할 것인가. 바로 이 지점에서 '선덕여왕'은 또 다른 전환점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