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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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드라마 곱씹기

'49일', 특유의 뒷심을 기대하는 이유

D.H.Jung 2011. 3. 18.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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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현경 작가, '49일'에서도 뒷심 보여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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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일'(사진출처:SBS)

'49일'의 소현경 작가는 뒷심의 작가다. '검사 프린세스'는 초반에 당시 경쟁작이었던 '신데렐라 언니'와 '개인의 취향'에 밀려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차츰 반응을 일으키면서 후반에는 이른바 '시후앓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큰 주목을 받았다. 사실 '검사 프린세스'는 장르적으로도 쉬운 건 아니었다. 로맨틱 코미디 같은 발랄함에 추리적인 요소까지 섞여 있었던 이 드라마는 어찌 보면 마니아적인 특성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꽤 뒷심을 발휘하며 선전했다고 보여진다.

'찬란한 유산'은 작품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그다지 관심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첫 회가 방영되고 나서 15%대의 시청률을 얻더니, 4회 만에 20%를 넘기고 국민드라마를 향해 질주했다. 이 드라마도 전형적인 주말 드라마 공식에서는 조금 벗어나 있었다. 즉 가족드라마 틀을 갖고 있으면서도 미니시리즈 같은 긴박감을 잘 조화시켰다. 멜로 라인도 잘 잡혔고, 가족애를 끌어내는 스토리도 좋은 데다, 사회적인 메시지도 충분했다. 그런데 이 드라마의 특징 역시 후반부로 갈수록 힘이 빠지기는커녕 점점 뒷심이 붙었다는 것이다.

물론 '49일'의 첫 시청률은 8%. 기대만큼은 아니다. 하지만 소현경 작가에 대한 신뢰감은 충분하다. 분명 조금씩 시동을 걸고 차츰 이야기가 진전될수록 어떤 뒷심을 발휘할 것이라 생각된다. '49일'이라는 드라마 자체가 첫 회보다는 후반부로 갈수록 힘이 생기는 스토리 구조를 갖고 있는 게 사실이다. 첫 회는 이 얼키고 설킨 관계의 고리들의 복선에 해당하는 것들이다.

교통사고를 당한 신지현(남규리)이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진실된 눈물 세 방울이 필요하다는 이 드라마의 장치는, 그 눈물을 흘려줄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가 중요하다. 즉 결혼을 앞두고 있지만 어딘가 야망이 엿보이는 민호(배수빈), 그녀의 옛 친구지만 어딘지 그녀를 사랑하는 듯한 한강(조현재), 둘도 없는 친구지만 숨겨진 속내가 있는 듯한 인정(서지혜). 첫 회는 이 관계들의 겉면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여기에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앞에 스스로 죽고 싶어 하는 송이경(이요원)과 저승사자지만 어딘지 미스테리한 구석을 갖고 있는 스케줄러까지, 감질날 정도로 첫 회에는 숨겨진 이야기들이 너무나 많았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2회부터 이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그 속내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사랑한다 믿었던 민호와 둘도 없는 친구라 여긴 인정이 사실은 숨겨진 연인 관계였다는 게 드러난 것. 본격적으로 눈물 세 방울을 얻기 위해 직접 다시 보게 되는 그 관계의 실상들 속에서 앞으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들어 대부분의 드라마들이 초반에 거의 힘을 쏟아 붓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 이들 드라마들은 중간쯤에서부터 밑천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과거에는 초반에 시청자들의 시선을 붙잡으면 중간에 다소 힘이 빠져도 관성적인 시청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상황은 달라졌다. 최근 시청자들은 보다가 재미없으면 채널을 돌리기 시작했다. 용두사미형 드라마들이 많이 양산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대물'이 그랬고 '도망자'가 그랬으며 '아테나', '마이 프린세스'가 그랬다. 하지만 과연 뒷심의 작가 소현경의 '49일'은 다른 면모를 보여줄까. 기대해볼만한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