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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명랑TV

'정글의 법칙' 벌써 1년, 그 놀라운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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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의 법칙>, 김병만 원맨쇼로 알았더니..

 

작년 10월 <정글의 법칙>이 나미비아의 악어섬에 처음 들어갔을 때만 해도 김병만을 위시한 출연자들은 갑자기 맞닥뜨린 야생 앞에 무기력하기만 했다. 지금은 둘도 없는 형제애를 과시하는 리키와 병만이지만, 당시에는 의견충돌을 일으키기도 했다. 류담은 코피를 줄줄 흘릴 정도로 적응이 어려웠고 광희는 힘겨움에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악어섬을 뗏목을 만들어 타고 간신히 탈출(?)한 김병만이 못내 참았던 눈물을 흘리는 장면은 당시의 분위기를 잘 설명해주는 대목이다.

 

'정글의 법칙'(사진출처:SBS)

그로부터 파푸아, 바누아투, 시베리아를 거쳐 마다가스카르까지. 어언 1년이 흐른 현재 병만족들은 어떻게 진화했을까. <정글의 법칙-마다가스카르>에서 저마다의 캐릭터를 구축하고 있는 병만족들은 그 진화가 어느 단계까지 왔는가를 잘 보여준다. 먼저 병만족의 족장 김병만은 이제 모든 이들이 따르고 기대게 만드는 든든한 프로그램의 버팀목이 되어있다. 방송 장비가 도착하지 못해 촬영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나무를 잘라 촬영 장비를 만드는 김병만은 진정한 리더는 위기 때 그 진가가 드러난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었다.

 

김병만은 이제 특별한 멘트를 하지 않고 그저 몸으로 보여주고 실행에 옮기는 것만으로도 <정글의 법칙>의 가장 큰 존재감을 만들어냈다. 시베리아에서 새집을 찾기 위해 엄청나게 높은 나무 꼭대기까지 기어오르는 모습이나 마다가스카르 편 사막에서 뱀을 잡는 모습 같은 장면들은 영상적으로 압도적일 수밖에 없다. 김병만만이 할 수 있는 독보적인 영역(이것은 꼭 정글판 달인 같다)이 있기 때문에 그는 굳이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기보다는 다른 출연자들을 묵묵히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캐릭터를 구축한다.

 

김병만이라는 버팀목 위에 리키가 캐릭터를 만들었다. 그것은 <정글> 2인자이면서 의형제처럼 김병만을 믿고 따르는 캐릭터다. 적응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힘겨운 정글의 분위기를 활기차게 만드는 인물. 그런 그에게 나타난 적수가 바로 여전사 전혜빈이다. 여자 김병만이라는 닉네임이 어울리게 그녀는 남자들을 넘어서는 정글 적응력을 보여주었다. 뭐든 손을 덥석 덥석 쥐고 맨손으로 뱀을 잡는 그녀는 단번에 <정글> 2인자 캐릭터를 거머쥐었다.

 

전혜빈과 상반되는 지점에 연서남(연악한 서울 남자) 박정철이 캐릭터를 세웠다. 멋진 외모와는 달리 허당 기질이 많고 연약한 모습을 보이는 그는 전혜빈과 상반되는 모습으로 <정글>에 웃음을 만든다. 때론 전혜빈과 함께 즉흥적으로 상황극을 연출하기도 하는 그는 도시인들이 감정이입할 수 있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정글에 있으면서도 끊임없이 도시를 그리워하고 그 욕구를 드러내는 모습은 박정철이라는 캐릭터를 보다 친근하게 느끼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류담과 노우진은 오래도록 손발을 맞춰온 달인팀답게 정글에서도 즉흥적인 상황을 만들어낸다. 류담은 먹을 것을 갈구하지만 몸이 따르지 않는 캐릭터로 웃음을 주고, 노우진은 시베리아 편에서 원주민들과 보여준 친화력처럼 자신을 기꺼이 재미를 위해 내주는(?) 모습으로 웃음을 만든다. 흥미로운 건 새로 투입된 2AM 정진운의 캐릭터다. 물론 정글 생존을 위한 병만족의 노동(물 찾기나 먹을 것 구하기 같은)에 참여하지만 그것보다 더 흥미로운 건 그가 기타를 들고 있다는 점이다. 사막에서 울려 퍼지는 기타소리가 주는 감성적인 느낌. 생존만큼 힘든 것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정진운이 노래로 할 수 있는 일이 어쩌면 먹을 것 구하기보다 더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정글의 법칙-마다가스카르>가 지금까지와 확실한 차별점을 이루는 것은 그 안에 모든 구성원들이 저마다 자신만의 역할로서 캐릭터를 분명히 만들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심지어 제작진을 대표하는 이지원 PD에게서조차 보여진다. 연기자들과 미션을 두고 밀당을 하면서도 위기 상황에서 오히려 도전정신으로 제작진과 연기자들을 하나로 묶어내는 리더십을 드러낸다. 이 정도면 정글판 <어벤저스>급 캐릭터들이 아닐까.

 

이처럼 캐릭터가 가능해진 것은 <정글의 법칙>이 초반 정글 적응기를 뛰어넘어 좀 더 안정적인 단계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단지 정글의 그 힘겨움을 버텨내던 단계를 넘어 생존 속에서도 어떤 즐거움을 찾아내고, 또 그것이 현대인들에게 주는 의미도 제시할 정도로 <정글의 법칙>은 더 유연해졌다. 김병만 하나의 캐릭터로 대변되던 <정글의 법칙>은 이제 그를 바탕으로 모두가 저마다의 캐릭터를 보여주는 여유를 갖게 되었다. 이것은 또한 <정글의 법칙>이 더 많은 다양한 스토리들을 전해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