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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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원, <위탄3>도 부활시키나

D.H.Jung 2012. 10. 28.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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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원이 보여준 오디션 심사의 자격

 

<위대한 탄생(이하 위탄)> 시즌1의 수훈 갑을 뽑으라면 단연 김태원일 게다. 물론 오디션에서 가장 중요한 건 참가자들이지만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맡은 이들이 심사위원이다. 그 참가자들의 가치를 발견해주는 장본인들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위탄>의 심사위원들은 멘토라는 또 하나의 역할도 맡고 있다. 결코 쉬운 자리가 아니다.

 

'위대한 탄생3'(사진출처:MBC)

시즌1을 온전히 김태원의 오디션으로 만든 것은 그가 오디션의 흐름을 완전히 읽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외인부대(?)를 자신의 멘티로 뽑았지만 그들은 김태원이 그들에게 던지는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새롭게 가치가 매겨졌다. 결국 연변에서 온 백청강이 시즌1의 우승자가 된 데는 분명 김태원의 아우라가 일조한 부분이 있다는 걸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김태원이 시즌3에 합류한다고 했을 때만 해도 반신반의했다. 과연 시즌1처럼 시즌3에서도 그의 진가가 대중들에게 통할 것인가. 사실 김태원의 심사평은 어찌 보면 굉장히 유려해 보이지만 어찌 보면 너무 과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는 구체적으로 발성이나 음정 같은 걸 얘기하기 보다는 어떤 표현을 통해 그 심사의 느낌을 전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모호하게도 여겨질 때가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시즌3에 유독 실력자들이 많이 나왔다는 점이다. 김태원의 어찌 보면 과한 표현처럼 보이는 심사평은 그것이 진정한 실력자를 만났을 때는 오히려 상승효과를 발휘한다. 실력자의 노래에 한껏 시청자들이 느낀 감흥에 김태원의 촌철살인은 그 공감대를 더 크게 해주기 때문이다.

 

“자신이 노래를 잘 하는데 그걸 모르는 사람을 찾고 있다. 그 사람이 바로 그대다(리틀 임재범 한동근).” “<위대한 탄생>에 나와 주셔서 감사합니다(이형은).” “제2의 이문세(제이슨 구라즈 구현모)” “악기 중에 가장 위대한 게 사람의 목소리라는 말이 있다. 그 말이 맞다는 느낌이 든다(소울슈프림).” <위탄3>에서 김태원의 심사평은 그 표현에 걸맞는 실력자들과 만나 오디션이 갖는 묘미를 살려내고 있다.

 

여기에 김태원은 시즌1에서는 보이지 않던 새로운 면모도 추가시켰다. 그것은 용감한 형제와 직접적으로 의견 대립을 보이면서 서로 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이것은 오디션 외적인 요소처럼 보이지만 <위탄>이라는 멘토제를 하게 되는 형식에서는 그렇지 않다. 결국 이들은 자신들의 음악적 견해에 맞게 멘티들을 뽑을 것이고 그들을 통해 대결을 벌이게 될 것이니 말이다.

 

물론 멘토제에서 심사위원 간의 대립은 그 균형감각을 잃게 되면 볼썽사나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위탄2>가 실패한 이유도 거기에 있고, <톱밴드2>가 실패한 이유도 거기서 찾아질 수 있다. 결국 심사위원들은 자신들의 음악적 견해를 견지하면서도 다른 음악적 성향을 가진 참가자들(결국 다른 멘티들이 될)에게도 오픈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김태원과 용감한 형제는 그런 점에서 잘 맞는 조합이다. 그들은 확실히 음악에 있어 자신들만의 고집이 분명하고 그래서 서로 부딪치는 면이 많다. 하지만 그래도 그 툭탁거림 속에는 어떤 상대에 대한 존중이 들어 있다.

 

김태원은 어떤 면에서는 의도적으로 용감한 형제와 밀당을 하는 듯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그것은 그가 단순히 오디션에서 심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인지하고 있다는 얘기다. 김태원의 진가는 바로 여기에 있다. 촌철살인 심사는 물론이고 방송 프로그램으로서 오디션의 묘미를 잘 살려낸다는 것. <위탄3>가 부활한다면 거기에는 시즌1이 그랬던 것처럼 분명 김태원의 역할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