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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드라마 곱씹기

왜 11년 경력 구혜선만 나오면 연기력 논란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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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터지는 구혜선의 연기력 논란, 무엇이 문제일까

 

구혜선이 극 초반에는 유리타라는 캐릭터의 성격 때문에 대사 처리에 다소 과장을 했지만 극이 전개되면서 유리타 역시 성격의 변화가 있을 예정이기에 그때 구혜선의 연기에 대한 논란도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

 

'블러드(사진출처:KBS)'

또 연기력 논란이다. KBS <블러드>에 출연하고 있는 구혜선에게 여지없이 연기력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그녀가 드라마에 출연할 때마다 연기력 논란이 벌어지다보니 무슨 음모론같은 느낌마저 든다. 그녀만 나오면 무조건 연기력 논란을 부추기는 것만 같은.

 

하지만 <블러드>의 첫 회 정도만 봐도 구혜선의 연기력 논란은 어느 정도 예상하게 되는 일이다. <블러드> 제작사인 IOK미디어 신인수 대표가 이 논란을 극 초반 캐릭터 성격 문제로 얘기하면서 극 전개와 함께 있을 성격 변화로 연기력 논란이 잦아들 것이라고 말했지만 그 말에 공감하기 어려운 연기력이다.

 

신인수 대표의 말처럼 구혜선이 연기하는 유리타라는 캐릭터는 극 초반 안하무인의 의사로 등장한다. 태민그룹 회장의 조카이자 태민 암 병원 간담췌 외과 전문의다. 제멋대로인 캐릭터를 초반에 표현하고 싶었다면 그저 목소리만 신경질적인 톤으로 바꾼다고 될 일이 아니었다. 박지상(안재현)과 서로 각을 세우는 장면에서 구혜선의 연기는 자신의 것이 아니라 누군가를 흉내내는 듯한 인상을 줬다.

 

이 연기의 첫 인상이 영 몰입이 안됐던 또 다른 이유는 상대 역할인 안재현 역시 박지상이란 캐릭터를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쪽이 부족하면 다른 한쪽이 채워주거나 리드를 해줘야 그 빈자리가 채워질 텐데 양쪽이 얄팍하게 캐릭터를 해석하고 있으니 시청자들 입장에서는 그 대사의 주고받음을 듣는 것이 오그라들 수밖에 없다. 연기력 논란이 당연히 나올 수밖에.

 

<블러드>는 결코 연기가 호락호락한 작품이 아니다. 뱀파이어라는 존재는 실존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요한 건 이 가상의 존재를 어떻게 해석하느냐 하는 관점이다. 이걸 해석하기 위해서는 뱀파이어가 인간의 어떤 욕망과 좌절을 상징하는가를 먼저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 뱀파이어가 가졌을 욕망과 좌절을 자기 안에 있는 그것과 매치시켜 끌어내야 제대로 된 연기를 해낼 수 있다.

 

이것은 뱀파이어의 상대역인 유리타 역할의 구혜선도 마찬가지다. 그녀 역시 뱀파이어라는 존재에 대한 탐구가 기본이다. 이런 탐구 없이 어떻게 그런 특별한 존재에 대한 사랑을 그려낼 수 있을까. 하지만 구혜선의 연기를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은 그 연기하는 대상이 자신의 것이라고 여겨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연기는 누군가를 흉내 내는 게 아니다. 대신 자신 안에 있는 캐릭터를 발견하고 끄집어내는 것이다. 그것이 비록 뱀파이어를 사랑하는 캐릭터라고 해도.

 

그녀의 연기력 논란이 문제가 되는 것은 그녀가 무려 11년의 연기 경력을 가진 중견이라는 점이다. 안재현이야 <별에서 온 그대>를 통해 일약 스타덤에 올라 1년 만에 주인공을 꿰찬 벼락스타라고 하더라도(물론 이 캐스팅 역시 적합했다 말하긴 어렵다) 구혜선은 다르다. 그녀는 적어도 안재현을 리드해줘야 할 만큼의 많은 작품을 거쳤다.

 

그녀가 출연하는 드라마가 나올 때마다 그녀의 연기력 논란이 불거지고, 또 그럴 때마다 그 연기력 논란이 구혜선만의 문제가 아니라 작품의 캐릭터 때문이라는 변명이 여지없이 등장한다. 한두 번은 연기력 논란이 아니라 캐릭터 논란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이처럼 반복되는 연기력 논란의 이야기를 단지 캐릭터 논란으로 치부하긴 어렵다.

 

더더욱 안타까운 건 우리네 드라마사에서 희귀하게 다뤄지는 뱀파이어 소재의 드라마가 이런 연기력 논란으로 인해 그 소재적인 가치조차 평가 절하될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늘 나오는 일이니 그냥 넘어가자는 마음으로 연기력 논란을 받아들인다면 앞으로도 이 문제는 끝없이 구혜선에 꼬리표처럼 따라붙을 것이다. 구혜선으로서는 좀 더 심각하게 이 문제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