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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드라마 곱씹기

'육룡이 나르샤', 연기 신들이 나르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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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룡>, 김명민부터 유아인까지 꽉 채워진 연기

 

SBS <육룡이 나르샤>는 여섯 명의 용이 고려를 깨치고 조선을 건국하는 이야기다. 한 명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흘러가는 것도 아니고 여섯 명이 서로 관계를 맺고 저마다 자신들의 욕망에 따라 각자의 길을 걸어간다. 결코 쉽지 않은 전개다. 시청자들 입장에서는 여섯 명의 서로 다른 욕망들이 이합집산하는 걸 따라가야 한다.

 


'육룡이 나르샤(사진출처:SBS)'

명쾌한 여섯 캐릭터는 그래서 중요하다. 만일에 한 캐릭터라도 처지거나 약하게 그려지면 그것은 그 캐릭터만의 문제가 아니다. 결국 인물의 조합을 통해 사건이 전개되는 사극이니 그렇다. 그래서 이 사극은 먼저 이성계(천호진)라는 묵직한 산 같은 캐릭터를 중심에 세워두고, 그 산을 말 몇 마디로 움직여 민초들이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들려는 정도전(김명민)을 덧붙였다. 이인겸(최종원) 같은 희대의 악당 앞에 과거의 약점이 잡혀 무릎을 꿇는 이성계를 잔트가르라 믿었으나 그게 아니었다는 걸 아프게도 목도한 이방원(유아인)이란 캐릭터도 세워졌다.

 

세상을 바꾸려면 이성계 같은 힘이 있어야 하지만 또한 정도전 같은 머리가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이것저것 따지기보다는 행동에 옮기는 이방원의 실행력이 따라야 한다. 그래서 이들은 서로가 필요하다. 이성계 대신 실행에 옮기는 이방원도 있어야 하고, 정도전이 뜻을 펼칠 수 있는 이성계라는 상징화된 존재도 필요하다. 물론 이 새 나라의 밑그림을 그리고 기상천외한 방식으로 그걸 실현해가는 정도전은 절대적이다.

 

그리고 <육룡이 나르샤>는 여기에 민초들을 넣었다. 이 새 나라를 만드는 것이 저들 몇몇 영웅들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걸 강변하고 싶었을 것이다. 사실이 그렇지 않은가. 민초들 없는 나라가 나라일 수 없다. 분이(신세경)는 그래서 민초들의 대변자가 되었고, 그녀의 오빠인 이방지(변요한)는 음지에서 정도전을 돕는 무술의 고수가 되었으며, 무휼(윤균상)은 이방원의 호위무사가 된다.

 

물론 이들 캐릭터도 빈틈이 없다. 분이는 똑 부러지게 민초들이 할 말을 하는 캐릭터로 지금의 시청자들이 당대와 지금의 현실을 비교해 몰입하게 해주는 인물이다. 물론 분이는 향후 이 사극의 인물들 간 관계의 밀도를 만들어낼 멜로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방지는 대사보다는 액션이 더 많은 인물이다. 마치 이 사극의 그림자처럼 슬쩍 슬쩍 등장하지만 자칫 사변적으로 흐를 수 있는 사극에 액션을 통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무휼은 장쾌한 액션과 함께 웃음을 주는 캐릭터다. 우직한 성격과 어딘지 아이 같은 단순함이 시청자들을 매료시킨다.

 

중요해진 건 이들 여섯 캐릭터들이 빈틈없이 꽉 채워질 수 있게 연기자들이 각자 빈틈없는 연기를 선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육룡이 나르샤>는 마치 이들이 저마다의 연기력을 펼쳐 보이는 무대처럼 보인다. 어느 누구하나 빈 구석 없이 채워주는 연기 덕분에 여섯 용들은 이야기에서 깨어나 살아 움직인다. 물론 이들이 대적하는 삼적, 이인겸, 길태미(박혁권) 그리고 홍인방(전노민)의 캐릭터와 연기도 빼놓을 수 없다.

 

여섯 명의 인물이 어느 하나 처지지 않고 팽팽한 캐릭터의 힘을 유지하며 서로 엮여 이야기를 만들어간다는 건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다. 하지만 그걸 가능하게 하는 건 매력적인 캐릭터와 그 캐릭터를 살아 움직이게 하는 연기자들의 놀라운 연기력 덕분이다. 김명민부터 유아인까지 꽉 채워진 연기. 그것이 <육룡이 나르샤>라는 쉽지 않은 사극을 훨훨 날 수 있게 하는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