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틱’에 이은 ‘매거진T’의 휴간, TV비평은 어디로?
TV가 가진 엄청난 힘에도 불구하고 TV비평은 사각지대에 놓일 수밖에 없는 것일까. 국내 유일의 드라마 전문 비평 오프라인 잡지였던 ‘드라마틱’이 2008년 2월호를 마지막으로 무기한 휴간을 결정한 데 있어, 온라인 TV비평웹진인 ‘매거진T’ 역시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잠정적인 휴간을 결정해 많은 애독자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편집장, 백은하씨가 27일 남긴 글에 의하면 ‘매거진T’가 재정적자에 이른 이유로, ‘충분한 재화로 보상받기에 턱없이 부족한 웹 기사의 가치’그리고 수금체계 자체가 없는 ‘공짜정보’로서의 웹진이 가진 한계를 들었다. 백은하 편집장은 “지난 2년 5개월은 단 한 걸음도 쉬웠던 적이 없었다”며 그 힘겨움을 토로했다.
‘매거진T’가 가진 TV비평지로서의 가치는 단순히 하나의 웹진 그 이상이다. ‘매거진T’는 진지한 비평에서부터 가십성의 글, 그리고 매니아적인 정보까지 두루 갖춘 웹진으로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다. 즉 전문적이면서도 대중성을 확보하고 있었다는 말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가벼운 TV 프로그램에 관한 글들 속에서 늘 진지한 자세를 취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TV를 단순히 오락기 혹은 바보상자로 취급하며, 저 스스로를 평가절하 해온 TV비평은 사실 지금 같은 매체의 시대가 응당 그 가치를 복원해야할 어떤 것이다. 쌍방향 시대의 뉴미디어로 진화되고 있는 TV는 이제 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지대한 위치를 차지하고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매거진T’가 가진 TV프로그램에 대한 진지한 태도는 바로 그 TV비평의 가치를 이 시대에 복원시킨 공이 있다. 또한 지나친 엄숙주의로 비평의 이론에만 갇힌 학계의 비평과 결을 달리해 즐겁게 대중들의 눈높이를 찾아간 것도 ‘매거진T’만이 가졌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매거진T’는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는 연예기사들의 바다 속에서 어느 정도의 격과 재미를 갖추고, 이리저리 휩쓸리던 대중들에게 어떤 등대 역할을 해준 점도 가치거니와, 우후죽순 등장하는 예비 비평가들에게 그 상징적인 가치도 충분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매거진T’의 가치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얼른 돌아오라”며 “자발적 구독료 운동을 하자”는 댓글을 달고 있는 네티즌들을 통해 충분히 입증되고 있는 셈이다. 모쪼록 안타까운 일이 없기를 바라며 빠른 시일 내에 상황이 정상화되어 복귀하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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