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흥행코드를 조합한 드라마의 문제, ‘아부해’
‘아가씨를 부탁해(이하 아부해)’는 어디서 본 듯한 낯설지 않은 장면들이 연달아 등장한다. 제작 초기부터 얘기가 나왔던 ‘꽃보다 남자’의 아류작이란 이야기는 거의 실제상황이다. 대저택과 하인들, 여자 구준표라 할 만큼 캐릭터가 유사한 거만한 아가씨 강혜나(윤은혜), 겉으로는 재수없게 굴지만 속으로는 나름의 아픔이 있는 그녀. 스포츠카, 귀족 자제들의 모임, 그리고 이들과 대비되는 서민 서동찬(윤상현). 서로 다른 계층에 속하는 이 두 사람의 부딪침. ‘아부해’는 단지 배경뿐만 아니라 스토리의 기본 줄기까지도 ‘꽃보다 남자’의 그것을 차용했다.
이미 결말까지 거의 확실히 예측되는 스토리 설정이기 때문에 이런 드라마는 다음 스토리가 궁금해서 본다기보다는, 예측되는 스토리가 주는 판타지를 확인하고 싶어 보게 된다. ‘꽃보다 남자’에서 그 힘을 볼 수 있었던 이른바 ‘판타지 트렌디’다. 이렇게 부르는 이유는 드라마의 궁극적인 목표가 판타지에 있고, 이야기도 거의 결정되어 있는 상황인데다, 다만 트렌드에 따른 약간씩의 스타일 변화만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스토리의 드라마를 기대하는 시청자들에게는 식상할 수 있지만, 그저 드라마가 주는 효과만을 기대하는 시청자에게는 꽤 강한 유혹이다.
스토리의 재미보다 중요한 것(그렇다고 스토리가 재미없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새로움이 없을 뿐이다.)은 판타지를 강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볼거리들이다. 거대한 궁전을 방불케 하는 주거공간과, 패션지를 보는 듯 화려하기 이를 데 없는 의상들, 그리고 그 의상을 입고 워킹하듯 걷는 조각 같은 주인공들이 있다면, 판타지는 더 강력해진다. 여기서 캐릭터보다 더 중요해지는 것은 연기자들이 갖고 있는 이미지다. 마치 게임하듯, 기존 이미지가 이 똑같은 스토리에 들어와서 어떤 모습을 보여주느냐가 판타지를 만족시키는 관건이 된다.
‘내조의 여왕’에서 30대 구준표로 판타지를 자극했던 윤상현이 남자 주인공으로, ‘궁’과 ‘커피 프린스 1호점’에서 남성과 여성의 판타지를 모두 자극했던 윤은혜가 여자 주인공으로 캐스팅된 것은 모두 이런 이유가 있다. ‘거침없이 하이킥’과 ‘돌아온 일지매’를 통해 이모팬들의 로망을 자극하는 정일우와, 역시 ‘바람의 화원’을 통해 남성들의 판타지를 자극한 문채원도 마찬가지다. 심지어 ‘과속스캔들’에서 발견한 왕석현 역시 우리가 기대하는 썩소를 날려주니, 이 드라마는 그야말로 연기자에게서 기대하는 판타지를 뽑아내 보여주려는 모든 노력을 다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략은 맞아떨어졌다. 시작과 함께 17%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내면서 수목의 정상을 차지한 것. 하지만 역시 문제는 바로 그 트렌디한 스토리에서 비롯된다. 높은 시청률에도 불구하고 호평이 적은 것은 그 때문이다. 게다가 윤은혜의 연기력 논란까지 나오는 것은, 그녀가 연기하는 강혜나라는 캐릭터가 그다지 새롭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같은 캐릭터라고 하더라도 연기자가 자신만의 해석을 곁들여야 연기력 논란이 나오지 않게 된다. 하지만 윤은혜는 보통의 트렌디한 왕싸가지 공주님 캐릭터를 재연해보였다. 이것은 윤은혜를 통해 어떤 새로운 판타지를 구하고자 하는 시청자들에게는 적잖은 저항감으로 작용한다.
물론 이런 작품의 완성도에 대한 문제나, 연기력에 대한 논란들이 나와도 이 드라마는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상대적으로 대적할만한 강력한 드라마가 수목에 없는데다가 판타지 자체가 주는 즐거움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드라마의 성공이 그다지 바람직해보이지는 않는다. 기존 성공흥행코드를 가져다가 적당하게 포장해서 성공을 이룰 수 있다면 드라마는 이제 상품으로서의 가치만 남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작품 초반에 모든 것을 섣부르게 판단할 수는 없는 일이다. 무언가 이 작품만의 강력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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