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과는 다른 '더 로맨틱'의 매력
'더 로맨틱'(사진출처:tvN)
'짝'은 교양다큐의 포장을 하면서 기존 '짝짓기 프로그램'과 차별점을 만들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처럼 깊숙이 일반인들의 심리 변화를 파고드는 지점은 좀 더 강하고 리얼한 스토리를 가능하게 했다. 출연자들의 스펙, 외모, 성격 등이 매회 대중들의 화제가 되는 것은 이 프로그램이 '결혼'이라는 현실적인 지점을 세워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 현실적인 지점은 애정촌의 행동강령 첫 구절에 들어있다. '애정촌의 존재목적은 결혼을 하고 싶은 짝을 찾는 데에 있다'.
실제로 이 '결혼'이라는 현실은 '짝'이 화제가 되는데 가장 큰 요소로 작용했다. 대부분 겉으로는 드러내지 않던 스펙이나 외모에 대한 경도를 슬쩍 드러냈을 때, 마치 우리들 속에 있는 치부를 본 듯한 '불편함'은 생겨날 수밖에 없다. 바로 이 '불편한 진실'은 그래서 방영 후 '논란'이 되기까지 했다. 이 부분이 바로 '짝'이 가진 다큐적인 접근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힘이기도 하다.
하지만 남녀 간의 만남을 '결혼'이라는 틀에 가두면서 생겨나는 단점도 있다. 그것은 '사랑'이라든가, '로맨스'와는 조금 거리가 먼 이야기가 된다는 점이다. 마치 자연스럽게 남녀가 만나 사랑을 하게 되는 것과, 선을 보러 남녀가 나오는 경우 그 태도가 다른 것과 마찬가지다. 즉 결혼을 목적으로 하면 사랑보다는 그 외의 것들 즉 성격이나 스펙, 집안 등등을 먼저 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짝'에서 사랑이 주는 '설렘'을 찾기란 쉽지 않다. 오히려 마치 '동물의 세계'의 짝짓기를 보는 듯한 차가움이 느껴질 수밖에 없다.
'1박2일'의 이명한 PD가 새롭게 들고 온 '더 로맨틱'은 그런 점에서 '짝'과는 확실히 차별화되는 지점을 밟고 있다. 먼저 '더 로맨틱'은 결혼을 굳이 전제하지 않는다. 따라서 현실적인 조건들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마치 '비포 선라이즈' 같은 영화 속의 한 장면처럼 낯선 곳에서 우연히 남자와 여자가 만나 사랑에 빠지는 그 설렘에 더 집중한다. 결혼이 '정착'을 목적으로 한다면, 사랑은 오히려 '유목'을 꿈꾼다. 사랑이란 찌든 현실 바깥에 있는 어떤 것이 아닌가.
'더 로맨틱'이 굳이 10명의 청춘남녀를 데리고 아드리아해의 이국적인 풍광을 담고 있는 크로아티아까지 날아간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현실에서 탈주하는 것. 우리에게 여행이란 그래서 사랑과 닮은 구석이 있다. 낯설고 이국적인 공간은 현실에 갇힌 우리의 마음을 무장해제시킨다. 여행에서의 그 신산한 경험들은 그래서 마치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인상을 남기지만, 그것은 또한 현실이기도 하다. 즉 여행은 리얼리티와 판타지가 공존하는 지점이다.
'더 로맨틱'은 그래서 마치 한 편의 영화 같지만, 그것이 또한 리얼인 남녀 간의 설레는 로맨스를 포착하는, 기존 짝짓기 프로그램과도 또 '짝' 같은 짝짓기 리얼리티 프로그램과도 차별화되는 프로그램이다. 사랑을 꿈꾸는 미혼남녀들에게는 스펙이 난무하는 현실적인 결혼의 틀을 훨훨 벗어버리고 마음껏 로맨틱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면서, 이미 현실을 경험한 기혼자들에게는 잊고 있던 청춘의 설렘을 다시 꿈꿀 수 있는 프로그램이 '더 로맨틱'이다.
물론 현실을 보고 싶은 사람에게 '짝'은 그 리얼함이 주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하지만 만일 사랑을 보고(찾고) 싶은 사람이라면, 우리가 흔히 여행을 통해 '영화 같은 현실'을 경험하는 것처럼 '더 로맨틱'이 주는 현실 바깥의 또 다른 로맨틱한 현실에 빠져들게 될지도 모른다. '더 로맨틱'이 기대되는 지점은 바로 이처럼 더 로맨틱 할 수 없는 이 프로그램만의 차별점들이 눈에 띄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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