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성 없는 '위탄2' 생방의 문제
'위대한 탄생2'(사진출처:MBC)
'위대한 탄생2(이하 위탄2)' 첫 생방송에 올라온 top12에 대한 기대감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배수정이나 에릭남 같은 엄친딸 엄친아들은 이미 그 감미로운 목소리만으로도 대중들의 뇌리에 강한 인상을 남기고 있었고, 샘 카터나 푸니타 같은 국내에서는 찾기 힘든 느낌 있는 목소리들의 소유자들이 있었다. 반전의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 김태극이나 50kg이 있는 반면, 구자명이나 최정훈 같은 늘 기대감을 채워주는 출연자들도 있었다. 그 밖에도 전은진, 정서경, 장성재, 홍동균까지. '위탄2'의 top12는 그 누구 하나 빠지는 구석이 없었다.
게다가 이들을 멘토링한 다섯 멘토들, 이선희, 이승환, 윤상, 윤일상, 박정현 또한 모두 호감인데다, 실제로 출연자들의 기량을 한껏 높여주는 실력자들이었다. 그래서 '위탄2'의 멘토링 과정은 이 프로그램만의 차별점을 확실히 부각시켜주었다. 멘토와 멘티들의 진심어린 모습들은 이미 흔해져버린 여타의 오디션 프로그램 형식과는 완전히 다른 인상을 만들었다. 그래서 생방송에 대한 기대는 그만큼 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막상 생방송으로 들어오면서 이러한 '위탄'만의 차별성은 사라져버렸다. 문자투표가 가진 맹점을 보완하기 위해 생긴 '골든 티켓' 제도는 사실상 '슈퍼스타K'에서 썼던 '슈퍼세이브제도'와 다를 것이 없었고, 전문심사위원을 두고 점수를 합산하는 방식은 '톱밴드'의 심사제도와 유사했다. 무엇보다 프로그램의 연출방식이 '슈퍼스타K'와 거의 같았다. 합숙소에 함께 머무는 참가자들에게 미션이 전달되고, 또 그들에게 옷과 악세사리를 제공하고, 헤어스타일을 바꾸어 스타일링을 하는 과정도 똑같았다. 생방송 진행방식에 있어서 이들의 미션 준비과정이 영상으로 나온 후 무대로 이어지는 방식이나, 심사위원들의 심사도 그다지 다를 바가 없었다. 멘토링 과정을 빼고 '위대한 탄생'만의 차별점이 무엇인가 의문이 생기는 지점이다.
오디션 생방송의 룰과 연출 방식이 기존 오디션 프로그램과 비슷했다면 적어도 후발주자로서 좀 더 세련되게 진행됐어야 하는 게 상식이다. 하지만 '위탄2'는 오히려 '위탄1'에 비교해서도 어딘지 어색한 느낌이 강했다. 적절하게 긴장의 완급을 조절해야 오디션의 맛이 살아날 수 있었지만 그저 급하게 순서대로 나열하면서 지나가는 듯한 진행은, 발군의 참가자들의 빛나는 무대마저 밋밋하게 만들었다. 파업의 여파 때문에 급조되어 MC를 맡게 된 박미선은 그나마 큰 실수를 하지는 않았지만, 너무 멘트를 읽는 인상이 짙었다. 이것은 박미선의 잘못이라기보다는 무리한 캐스팅의 잘못이다. 전체 오디션의 완급을 조절해야 하는 MC의 역할은 생방송에서 거의 전부라고 할 수 있지 않은가.
결과적으로 보면 '위탄2'의 첫생방은 출연자들만 고군분투한 무대가 되었다. 특별한 기교보다는 마치 '직구 승부'를 하는 듯한 구자명의 '그것만이 내 세상' 같은 노래나, 마치 울랄라세션을 연상시킬 정도로 발랄한 무대를 연출한 50kg의 '노란샤쓰의 사나이' 같은 노래 자체가 주는 감흥이 있었기에 그나마 '위탄2'의 무대가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었다는 얘기다.
이제 오디션 프로그램은 그 단순한 형식만으로는 더 이상 감흥을 주지 못할 정도로 대중들에게 익숙한 형식이 되었다. 굳이 '멘토제'를 차별점으로 내세웠다면 생방 역시 그 멘토링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좀 더 과감한 연출과 룰을 세울 필요가 있지 않았을까. top12의 훌륭한 무대에도 불구하고, 연출과 진행에서 밋밋함을 보인 '위탄2' 첫생방은 그래서 여러모로 아쉬움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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