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두>, 뻔한 로맨틱 코미디 아니네
또 김선아표 로맨틱 코미디의 반복이려니 했다. <아이두 아이두>라는 애매모호하기 이를 데 없는 제목도 한 몫을 했다. 그도 그럴 것이 전형적인 골드미스 황지안(김선아)에 변변한 직업조차 없는 루저 연하남 박태강(이장우), 게다가 삼각관계로 얽히는 누가 봐도 100점짜리 남편감 산부인과 의사 조은성(박건형) 그리고 직장 내 적수이자 이 멜로의 변수로 등장하는 회장 딸 염나리(임수향)까지. 뭐 하나 공식에서 벗어나는 것이 없어 보였다.
'아이두 아이두'(사진출처:MBC)
하지만 웬걸? 그저 잘 나가보이던 황지안의 실체가 보이면서 드라마는 의외의 방향으로 선회하기 시작한다. 한영어패럴의 차기 사장 후보로까지 지목될 정도로 일에서 성공한 그녀지만 사랑에 있어서는 루저 박태강과 그다지 다를 게 없는 숙맥 중의 숙맥. 게다가 덜컥 그 루저와의 실수로 아이까지 갖게 된다. 일과 사랑. 로맨틱 코미디의 이 오랜 두 주제는 주로 일을 갖지 못한 신데렐라가 사랑을 쟁취함으로써 일의 성취까지 이루게 되는 그런 흐름을 보여왔다. 하지만 <아이두 아이두>는 이미 일에서 성취한 여성이 어떻게 사랑까지 쟁취해가는가를 보여준다.
황지안과 박태강. 이 두 인물은 이 시대의 성공한 골드미스와, 이제 취업전선에도 뛰어들지 못하고 방황하는 청춘을 각각 대변한다. 박태강처럼 스펙도 없고 일자리도 없으며 당연히 사랑은 언감생심인 이들을 좀 과한 표현으로 루저라고 부르듯이, 골드미스에 일에서 최고의 위치까지 오르게 되었지만 그럴 듯한 남자 한 번 제대로 만나보지 못하고 결혼은 포기상태에 심지어 폐경 위기까지 맞게 된 황지안은 사랑에 있어서 루저라고 부를 수도 있겠다. 그러니 일과 사랑에서 서로의 빈자리를 갖고 있는 황지안과 박태강은 모두 루저 탈출의 꿈을 갖고 있는 셈이다.
로맨틱 코미디가 사회성을 띄기 시작하는 것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워킹우먼들에게 결혼과 임신이 여전히 너무나 무거운 짐으로 다가오는 현실을 이 드라마가 담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왜 일하면서도 사랑하고, 결혼과 육아를 동시에 할 수는 없는 걸까. 어쩌면 이것은 이 새로운 현실에 처한 워킹우먼들의 판타지일 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것은 여성들만의 얘기가 아니다. 조은성 같이 성공한 남자들이 독신을 고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결혼과 육아가 지우는 현실적인 무게는 남자나 여자나 마찬가지다. 물론 여성들은 그간 완고하게 사회생활에서 암묵적으로 굳어져온 임신과 일에 대한 편견이 더 깊을 수밖에 없지만. 어쨌든 이 드라마에서 조은성 같은 성공한 독신주의 남자가 변화하는 모습은 이 사회적인 문제가 그저 여성들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대변해준다.
<아이두 아이두>라는 제목은 그래서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흔히 로맨틱 코미디에서 남자 주인공이 여자 주인공에게 "결혼해줄래?(Will you marry me?)"하고 물었을 때 여자 주인공이 머뭇대다가 하는 답변. 바로 "아이두 아이두(I do I do)"가 그것이다. 그런데 이 제목은 또한 한글 그대로 '아이도' 가지면서 일의 세계에서도 성취할 수 있는 상황은 요원한 것인가를 묻는 것이기도 하다.
부하직원인 워킹맘 마성미(김민희)는 이 일과 사랑이 공존할 수 없게 만드는 현실의 결과를 보여준다. 매일 같은 야근으로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없는 이 12년차 맞벌이 워킹맘은 아이가 그린 가족 그림에 정작 자신과 남편은 없고 햄스터가 그려진 것을 발견한 후 절망한다. '햄스터보다 못한 엄마'가 그들의 현실이다. 그런 마성미의 입장을 백분 이해하면서도 황지안은 그녀에게 포기하지 않을 것을 권고한다. 그것은 어쩌면 황지안 자신의 포기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아이두 아이두>는 이 중의적인 제목처럼 과연 일과 사랑을 모두 쟁취할 수 있을 것인가. 물론 과거의 로맨틱 코미디에서도 일과 사랑은 늘 핵심적인 주제였지만, <아이두 아이두>는 그것을 막연하게 얘기하지 않는다. 실제적인 워킹맘의 문제와 결혼, 임신, 낙태의 문제까지 거침없이 화두로 올려놓는다. 그런 의미에서 이 작품을 그저 그런 로맨틱 코미디로 치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웃음 뒤에 쓰디 쓴 현실감. 이것이 <아이두 아이두>가 그려내는 멜로의 실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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