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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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의 대결, 뻔하지 않은 이유

D.H.Jung 2012. 6. 21. 0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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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에 숨겨진 명쾌한 복수의 공식

 

제목이 <추적자>이니 당연히 추적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딸과 아내를 모두 잃고 이 비뚤어진 정의를 바로 잡고자 법 바깥으로 나온 백홍석(손현주)이다. 추적하는 사람이 있으니 당연히 도망치는 자도 있다. 백홍석의 딸, 백수정(이혜인)을 뺑소니친 장본인 서지수(김성령), 사건을 덮어주는 대가로 정계 진출을 거래하고는 가까스로 살아난 백수정을 결국 죽이도록 시킨 서지수의 남편 강동윤(김상중), 그리고 이 모든 사실을 알면서도 가족 그 자체보다는 자신의 지위와 이익을 더 챙기는 서지수의 아버지이자 강동윤의 장인인 서회장(박근형)이 그들이다.

 

 

'추적자'(사진출처:SBS)

<추적자>의 힘이란 결국 진실을 세상에 공표하기 위해 쫓는 자와 그것을 필사적으로 덮기 위해 할 수 있는 뭐든 저지르는 진짜 범인들 사이의 간극에서 나온다. 백홍석은 이 과정에서 심지어 서지수를 납치하지만, 결국은 실패하고 도망치는 신세가 된다. 물론 이것은 당연한 과정이다. 너무 쉽게 잡히면 극의 힘은 빠지고 만다. 그러니 손에 잡힐 듯 잡힐 듯 잡히지 않는 그 거리감이 드라마의 몰입감을 만들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단순 구조는 드라마를 뻔하게 만들 수도 있다. 결국 백홍석은 진실을 밝히게 될 것이고, 서지수나 강동윤 그리고 서회장은 그로 인해 법의 심판을 받거나 정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그게 이러한 추격 장르의 공식이다. 이 공식이 흐트러지면 드라마는 문제작이 된다. 드라마의 차원을 넘어서서 일반 대중들이 공분을 자아내게 할 정도의 <추적자>에서 공식을 흐트러뜨릴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렇다면 너무 뻔한 것이 아닌가.

 

그런데 그렇지가 않다. 그것은 이 도망치는 자들 사이에 또 다른 대결구도가 세워져있기 때문이다. 강동윤과 서회장이 대립하고 서지수는 처음에는 서회장과 같은 편에 서 있다가 강동윤이 자신을 위해 백수정을 죽였다는 사실을 알고는 그의 편으로 돌아선다. 서회장은 자신의 아들인 서영욱(전노민)을 해외 도피 생활하게 만든 강동윤을 용서하지 못한다. 그 분노는 강동윤 편에 선 자신의 딸조차 버릴 정도다. 그는 납치된 딸을 구해 달라 요청하는 강동윤에게 "그 애는 이제 내 딸 아니다. 니 마누라다."라고 말한다.

 

서회장의 이런 초강수에 서지수와 강동윤은 한호그룹 불법승계사건의 증거가 들어있는 비밀회의록을 공개하겠다고 밝힌다. 이미 이들은 건널 수 없는 강을 건넌다. 서회장이 강동윤에게 했던 말을 강동윤은 다시 서회장에게 되돌린다. "이제 지수는 장인어른의 딸이 아닙니다. 제 아냅니다." 서회장과 강동윤의 대립구도는 그 과정에서 생겨나는 많은 변수들을 만든다. 이것이 백홍석의 추적을 뻔하지 않게 만드는 이유다.

 

그런데 더 흥미로운 지점은 가족이라는 틀을 염두에 두고 봤을 때, 서회장과 강동윤, 서지수라는 백홍석의 가족을 파탄낸 인물들이 자신의 가족들도 스스로 파탄내고 있다는 점이다. 딸이 납치돼도 눈 하나 깜박 하지 않는 서회장이나, 그런 서회장과 그 아들인 서영욱의 비리를 공개하겠다고 나서면서 "이제 할 말이 있으면 자신을 찾아오라"는 강동윤은 더 이상 가족이 아니다. 다만 정치에 대한 욕심과 자신의 부에 대한 욕심에 눈이 먼 사람들일 뿐이다.

 

애초에 백수정이 사고를 당했을 때, 그들이 보인 반응들은 한 사람의 생명보다는 자신의 욕망을 탐하는 모습이었다. 바로 이 사람보다는 욕망에 충실한 태도가 결국은 자신들의 가족을 파탄 내는 동인이었다는 것. 한 가족을 파괴한 그들은 바로 그 욕망 때문에 자신들도 파괴한다. 이 얼마나 명쾌한 복수의 공식인가.

 

사실 백홍석이 바라는 것은 단순한 복수가 아닐 것이다. 만일 복수였다면 눈앞에 납치해온 서지수를 당장에 죽이면 됐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그러지 않았다. 대신 강동윤으로 하여금 진실을 밝히라고 했다. 백홍석은 복수가 아니라 정의를 되찾고 싶은 것이다. 그렇다면 복수는? 그것은 이미 서회장과 그 가족들이 서로를 물고 뜯고 있는 이 과정을 통해 행해지고 있는 셈이다. 누가 누구를 복수할 수 있으랴. 결국 자신이 한 행동이 다시 자신에게로 돌아올 따름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