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녀석들’, ‘네가지’에 이어 ‘희극여배우들’까지
“나는 까진 여자가 아니다.” 개그우먼 허안나는 잔뜩 억울하다는 표정으로 이렇게 도발적인 대사를 던진다. 마치 기자회견을 자청한 것처럼 보이는 이 자리, 그녀 옆에는 박지선과 정경미가 X표가 새겨진 마스크를 쓰고 앉아있고, 그녀 앞에는 기자들로 보이는 일단의 무리들이 앉아있다. 허안나는 개그우먼으로서 자신을 왜곡시켰다며 “나를 에로배우 만든 제작진을 고소한다!”고 외친다. <개그콘서트>에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희극여배우들’의 한 풍경이다.
'개그콘서트'(사진출처:KBS)
허안나가 소리를 질러가며 항변을 할 때마다 관객들은 말 그대로 빵빵 터진다. 어떤 관객은 그녀의 항변에 속시원함마저 느끼는 표정이다. 허안나가 토로를 끝내고 나면 박지선이 나선다. 박지선의 첫 멘트는 “저는 못생기지 않았습니다”다. 그녀는 개그우먼으로서 외모 비하를 통해 웃음을 줄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한탄한다. 물론 웃기기 위한 설정이지만, 그녀의 발언 하나 하나는 외모 지상주의에 일침을 놓는 통쾌함을 선사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선 정경미는 윤형빈과의 사적인 관계가 윤형빈의 공공연한 애인 선언으로 인해 대중들에게 알려진 것에 대한 후회를 웃음으로 바꾼다. 허안나와 박지선이 건드리고 있는 것이 좀 더 현실적인 부분이라면, 정경미의 설정은 사적인 부분을 끄집어낸다는 점에서 이 코너가 지나치게 현실 풍자로 흐르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가 된다.
‘희극여배우들’이 흥미로운 것은 김준현과 허경환, 양상국, 김기열이 한 명씩 발언대에 올라 저마다의 항변을 하는 코너, ‘네가지’와 닮아있다는 점이다. ‘희극여배우들’은 마치 ‘네가지’의 여성 버전처럼 보인다. 이들은 모두 자신이 외모나 상황에 의해 오해받고 당했던 일들을 발언대 위로 끄집어낸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세상의 비뚤어진 편견이나 오해들을 도마 위에 올려놓고 한바탕 항변을 하는 이런 코너들의 특징은 웃음과 공감은 물론이고 나아가 속 시원한 통쾌함까지 전해준다는 점이다. 과거 ‘동혁이형’ 같은 캐릭터가 촌철살인의 멘트 하나로 대중적인 공감을 끌어냄으로써 화제를 모았다면, 최근의 ‘네가지’나 ‘희극여배우들’ 같은 이른바 ‘속풀이 개그’들은 그 이상의 카타르시스를 전해준다. 공감개그의 ‘끄덕거림’은 이제 속풀이 개그로 와서 막힌 것을 풀어내는 해소까지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이런 면에서 보면 ‘용감한 녀석들’ 역시 속풀이 개그의 한 트렌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은 힙합음악과 함께 거기에 잘 어울리는 디스 멘트를 덧붙여 답답한 속을 풀어내는 개그다. 남녀 간의 상황을 주로 다루지만 코너 속의 코너로서 한 명씩 나와서 세상을 향해 던지는 발언이 어쩌면 이 코너의 핵심적인 색깔로 인식되고 있는 건 아마도 대중들의 답답한 속을 이 멘트들이 풀어내기 때문일 게다.
이른바 속풀이 개그가 최근 들어 하나의 트렌드를 이루는 것은 아마도 그만큼 우리 현실의 답답함이 그 어느 때보다 많다는 씁쓸한 반증일 것이다. 사실 개그맨이라는 직업은 이 웃을 것 없는 사회에서 어쩌면 우리에게 웃음을 주는 유일한 존재들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인지 그들이 힘겨운 대중들을 위해 개그에 현실을 끌어와 한 판 속풀이를 해준다는 그 행위는 어쩔 때는 숭고하게까지 여겨진다. 더 날선 풍자로 답답한 대중들의 속을 시원하게 풀어주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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