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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네모난 세상

그 누가 카라를 친일로 내모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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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는 우리 땅, 굳이 말해야 아나

 

카라가 도대체 무슨 잘못을 했던 걸까. 미니 앨범 쇼케이스에서 한 기자가 던진 낚시질에 상황은 일파만파가 되어버렸다. 일본에서 독도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그 질문은 그 자체가 함정이다. 당연하지만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답했다면 그 후폭풍은 일본에서 날아올 것이 뻔했다. 그렇다고 이 당연한 사실을 아니라고 말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런 점에서 박지윤 아나운서가 기술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피하게 한 것은 현명한 처사였다.

 

카라(사진출처:DSP미디어)

그런데 이렇게 되자 ‘카라가 독도 현안에 침묵했다’는 식으로 논란이 만들어졌다. 무슨 발언을 한 것도 아니고 앨범 발표하는 자리에서 엉뚱한 질문에 가만히 있었다는 것만으로 생겨난 논란이다. 그런데 그 후에도 끊임없이 논란을 야기하는 기사들이 쏟아졌다. 심지어 ‘카라의 침묵이 두고두고 아쉽다’는 식의 독도 발언을 강요하는 기사까지 나왔다. 이 정도면 아예 대놓고 논란을 만들겠다는 심산이다.

 

독도는 당연히 우리 땅이다. 이건 아마도 우리 국민들이라면 누구에게나 변치 않는 기정사실일 것이다. 카라도 마찬가지고, 그 어떤 한류스타도 마찬가지일 게다. 그런데 왜 굳이 그것을 묻고 확인하려 드는 걸까. 여기에는 묘한 파시즘적인 뉘앙스가 묻어난다. 독도 관련 현안이 한일 양국 사이에 첨예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독도에 대해 발언하면 애국이고, 회피하면 매국이라는 식의 구분 짓기는 정상적인 것이 아니다. 하물며 언론이라는 위치에 있는 이들이 이런 짓을 자행하는 건 자신의 무개념을 드러내는 일일 뿐이다.

 

이런 식의 구분 짓기와 논란 만들기는 기실 일본이 원하는 그대로이기도 하다. 굳이 우리 땅을 갖고 그게 우리 땅이라고 주장할 필요가 있을까. 하지만 독도를 분쟁지구화하려는 일본은 자꾸만 우리로 하여금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굳이 외치도록 강요한다. 치졸한 짓이다. 국가가 나서서 문화적 취향까지 이리저리 뒤흔드는 행위는 마치 전쟁에서 국가적 이익과 무관한 무고한 아이들이나 아녀자들에게까지 총구를 들이미는 행위와 다를 바 없다. 어쨌든 이런 도발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 독도를 호명해 애국자와 매국자를 가리려는 행태는 그 자체가 매국적인 행위임을 왜 모를까.

 

일본이 독도를 분쟁지구화하려는 행위와 대중문화를 통해 국가와 민족을 넘어서 교류하려 하는 한류의 부딪침은 그래서, 무형적인 문화가 국가를 넘나드는 21세기에 여전히 물리적인 영토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는 일본의 20세기적 제국주의의 망령을 떠올리게 한다. 카라를 비롯한 수많은 한류 스타들이 현재 직면한 것은 바로 이 일본의 20세기적 제국주의의 망령이 만들어낸 거대한 벽이다. 국가와 국가를 소통시키는 문화의 첨병으로써 양국 간의 이해와 공감을 넓혀왔던 그들이 아닌가.

 

이런 시점에 일본의 제국주의적인 사고방식에 동조해서 우리 스스로 애국과 매국을 나누는 행위는 그런 점에서 저들과 다르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독도 문제는 좀 더 차분하게 풀어나가야 저들의 논리에 휘말리지 않게 된다. 자칫 흥분하는 순간, 기정사실이던 독도는 분쟁지구가 되어버린다. 제대로 된 언론이라면, 그잖아도 논란을 가중시켜 이익으로 취하려는 저들과 함께 춤을 추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카라가 굳이 독도는 우리 땅입니다라고 말하지 않아도 독도는 우리 땅이다. 그걸 굳이 확인하려는 행위는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기정사실 또한 뒤흔드는 행위라는 걸 알아야 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