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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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는 도올', 무슨 강연이 이렇게 사이다야

D.H.Jung 2016. 4. 5.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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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는 도올>, 만리장성으로 꼬집은 대북정책

 

우리나라를 생각할 적에도 남북이 아무리 대치를 하고 벽을 쌓아봐야 안 된다는 거예요. 그걸로 우리가 국방이 되는 게 아니라는 거예요. 어떻게 하면 남북을 화해시키고 벽을 허물어야지. 장성은 무슨 장성이냐 폐장성이라고 했는데. 장성을 다 없애버리라고 했는데. 우리 민족이 이제 남북의 벽을 허물고 평화를 외쳐야지. 왜 개성공단 같은 건 닫아버리고 이렇게 무지막지하게 해. 이것이 과연 우리 민족이 갈 길이냐.”

 


'차이나는 도올(사진출처:JTBC)'

도올 김용옥의 목소리가 격앙됐다. 사실 이 이야기는 지난 주 JTBC <차이나는 도올>에서 했던 중국 관련 퀴즈에서부터 비롯됐다. 만리장성에 대해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제자들은 그 거대함과 엄청남에 대한 찬탄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도올은 이런 시각이 중국을 바라보는 거대한 오류라고 지적했고 만리장성은 진시황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당시의 만리장성은 토성이었고 지금의 만리장성은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 명나라 때 완성된 것이라는 것. 우리가 막연히 상식이라 알고 있는 게 사실은 잘못된 정보라는 걸 도올은 일깨워줬다.

 

하지만 도올이 만리장성의 이야기를 꺼내는 건 그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자는 것만이 아니었다. 그는 만리장성에 대한 이런 편견 속에는 역시 남북 대치 상황에 있는 우리나라를 바라보는 잘못된 시각이 있다는 걸 그 만리장성을 뚫고 명나라를 무너뜨린 청나라 강희제를 들어 설파했다. 명나라를 무너뜨린 강희제에게 만리장성 보수를 하자는 신하들의 주장에 그는 만리장성 보수는 헛거다라고 했다는 것.

 

이런 거나 수리하려고 국력 낭비하다가 결국 명나라가 망했고, 그리고 내가 여기 들어올 수 있었던 것은 지들끼리 분란을 일으켜 날 불러 들인 거지 내가 왜 만리장성하고 싸우냐. 이거는 헛거다. 이제 이 대청제국에 화이지분(중국과 오랑캐의 구분)도 없다. 성안과 바깥을 구분하는 건 중국이 아니다. 이런데다가 군사 배치하는 건 병력만 분산시키고 쓸데없는 낭비를 하는 것이다. 이런 걸로 국방이 되는 게 아니다.”

 

도올은 당시 강희제의 주장을 자신의 목소리로 옮긴 것이지만 그 이야기는 수백 년을 넘어서 지금 우리의 귀에 새롭게 들려온다. 만리장성 같은 벽을 세우는 것으로서 국방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는 걸 지적한 강희제의 목소리가 남북 대결국면으로 치닫고 있는 현재 우리의 상황을 꼬집고 있는 것. 도올은 나아가 만리장성은 중국의 허약한 측면을 나타내는 부끄러운 유물이라고까지 비판했다.

 

아마도 이것은 <차이나는 도올>이라는 프로그램이 가진 가치이면서 도올 김용옥이 왜 굳이 지금 마오쩌뚱에서 시진핑에 이르는 중국의 근현대사를 강의하고 있는가에 대한 답변일 것이다. 도올은 중국을 얘기하고 있지만 사실 그것은 우리를 얘기하고 있는 것과 다름이 아니었다. 역사라는 것이 본래 그렇지 않은가.

 

<차이나는 도올>에는 그래서 중국의 근현대사를 마치 이야기를 듣듯이 재미있게 이해하면서도 동시에 지금의 우리네 현실을 반추하고 때로는 속 시원한 사이다를 느낄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넘쳐난다. 강연 방식도 일방적인 전달보다는 양방향 소통을 선택했고 보다 생생한 이야기 전달을 위해 노래나 콩트 같은 것까지 집어넣는 유연성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사를 얘기하면서도 소통하는 사이다 강의라 여겨지는 건 중국의 이야기에서도 우리네 현실을 반추해내는 도올의 식견 덕분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