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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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콘' 폐지냐 유지냐 보다 더 중요한 개그맨들 설 자리

D.H.Jung 2020. 5. 13. 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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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그콘서트'의 한계 분명하다면 대안을 고민해야

 

갑작스레 터져 나온 폐지설이었지만 사실 놀라운 건 아니었다. 그간 KBS <개그콘서트>는 여러 차례 새롭게 단장하려 노력해왔지만 그 결과는 참담할 정도로 추락한 게 현실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편성 시간을 금요일로 옮기고 나서는 시청률이 2%(닐슨 코리아)대까지 떨어졌다. 사실상 금요일이 방송사들의 격전지가 되어 있는 현재 상황을 생각해보면 <개그콘서트>의 이런 편성은 사실상 '버리는 카드'가 아닌가 의구심을 갖게 할 정도다.

 

폐지설이 나오고 KBS 측에서는 입장이 정리되고 있지 않은 형국이다. KBS측은 "개그콘서트 폐지와 관련해 논의된 바가 없다"고 공식입장을 밝혔지만 KBS 제작본부장은 "폐지에 대해 신중히 논의 중이며 다음 주에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혼돈을 줬다. 아직까지 결정된 건 없지만, KBS 내부적으로는 <개그콘서트>의 존폐 여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걸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개그맨 이용식씨는 페이스북에 폐지설에 대한 안타까움을 담은 글을 올리며 폐지는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을 전했다. 과거 <웃찾사> 폐지 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했던 그였다. 하지만 결국 당시에도 <웃찾사>는 폐지되었다. 이용식씨가 걱정하는 건 프로그램도 프로그램이지만 개그맨 후배들의 설자리가 없어진다는 것에 대한 우려로 보인다.

 

<개그콘서트>를 폐지할 것인가 아니면 계속 유지할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보다 더 중요한 건 이 프로그램에 몸담고 있는 개그맨들을 수용할 대안이 있는가 하는 점이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개그콘서트>는 여러 내외적 요인들로 인해 그 한계가 드러났다는 걸 인정해야 할 것 같다.

 

즉 최근 달라진 대중들의 감수성에 <개그콘서트>는 대안적인 웃음을 제공하는데 실패한 면이 있다. 이것은 KBS라는 공영방송이기 때문에 더더욱 엄격해진 잣대 하에서 소재나 표현이 제한된 것이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외모비하, 가학성, 혐오발언, 성인지 감수성 등등 <개그콘서트>는 많은 논란의 소지들을 피하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웃음의 코드를 찾아내지는 못했다.

 

무려 21년을 유지해온 프로그램에 대해 폐지설이 나오는 건 안타까운 일이지만, 방송사 입장에서도 한계를 드러낸 프로그램을 무한정 끌어안고 손실을 감수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그맨과 작가, 코디까지 200명에 가까운 인력이 순식간에 실업자가 될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을 계속 이어가는 게 어렵다면 적어도 이 인력들이 참여할 수 있는 대안을 먼저 고민하는 게 순서가 아닐까.

 

<개그콘서트>는 현재 폐지든 변화든 어떠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인 것만은 분명하다. 이미 MBC <개그야>, SBS <웃찾사>가 폐지되면서 이런 위기 상황은 예고된 면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작정 폐지나 유지보다 먼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되고 활동하는 개그맨들의 설 자리가 더 중요하다. 어째서 KBS는 지금도 이렇게 많은 가능성을 가진 개그맨들을 어째서 좋은 기회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을까.(사진: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