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문화 속에 담긴 현실을 모색하는 곳 더키앙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5496)
블로거의 시선 (96)
네모난 세상 (5279)
SPECIEL (19)
문화 코드 (1)
생활의 발견 (23)
술술 풀리는 이야기 (4)
스토리로 떠나는 여행 (10)
책으로 세상보기 (8)
문화 깊게 읽기 (4)
스토리스토리 (24)
사진 한 장의 이야기 (4)
드라마틱한 삶을 꿈꾸다 (7)
대중문화와 마케팅 (9)
Total13,564,264
Today925
Yesterday699

방송가와 가요계에 좋은 영향 끼치는 싹쓰리 신드롬

 

MBC 예능 <놀면 뭐하니?>가 만들어낸 싹쓰리(SSAK3) 나비효과가 심상찮다. 이들이 발표한 곡들은 모두 음원차트 상위권을 강타하고 있다. '다시 여기 바닷가'와 리메이크곡 '여름 안에서'가 그 시발점이었다면 이제 그 뒤를 이어 유두래곤과 광희의 '두리쥬와', 린다G와 윤미래가 같이 한 'LINDA', 마마무가 참여한 비룡의 '신난다' 그리고 히든트랙으로 들어간 이상순의 '다시 여기 바닷가' 어쿠스틱 버전까지 모두 차트 상위권에 올랐다.

 

이들이 만들어낸 나비효과는 싹쓰리의 노래들에만 국한된 게 아니다. 비가 참여한 지코의 'Summer Hate'도 차트 상위권에 랭크됐고, 코요테는 싹쓰리 데뷔 후보곡이었던 '아하'를 발표했다. 혹자들은 가요계 교란을 얘기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전체 음원 사용량이 늘어나는 결과를 만들어주고 있다.

 

싹쓰리의 데뷔무대가 된 MBC <쇼! 음악중심>은 거의 한 회 분량 내내 이 프로그램의 앞 뒷 무대 이야기를 담아냄으로서 여기 출연한 다른 가수들은 물론이고 이 프로그램에도 좋은 영향력을 만들었다. '대후배'라는 지칭에 걸맞게 방송사에서 만난 다른 아이돌 그룹과 가수들과 인사를 나누고 아이오아이 전소미와 레드벨벳 아이린, 슬기는 대기실에서 함께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선후배가 함께 무대에 서서 미리 찍어놓은 무대 영상을 보고 마지막에 순위 발표를 하는 순간을 같이 하는 장면도 인상적이었다. 물론 데뷔무대에서 1위는 블랙핑크에 돌아갔고 이들은 2위를 차지했지만 그것도 큰 성과가 아닐 수 없었다. 무엇보다 유두래곤과 린다G 그리고 비룡이라는 새로운 부캐로 유재석, 이효리, 비가 현 세대의 가수들과 나란히 무대에 서 있는 모습은 왠지 모를 뭉클함을 안겨줬다.

 

싹쓰리 효과는 시청률에서도 여지없이 드러났다. <놀면 뭐하니?>는 10.1%(닐슨 코리아) 시청률로 동시간대 1위를 차지했고, 그 방송분에 담겨졌던 <쇼! 음악중심> 역시 2.1% 시청률로 올해 최고 기록을 세웠다. 이미 방영된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싹쓰리는 첫 1위를 차지했고 이 방송 전후 내용은 다음 주에 <놀면 뭐하니?>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싹쓰리 프로젝트는 그 과정에서 이효리의 언급으로 시작된 이른바 '환불원정대'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효리, 엄정화, 제시, 화사가 함께 하는 센 언니 걸그룹 프로젝트다. 유재석은 이들의 매니저라는 새로운 부캐로 등장할 거라고 한다. 이미 싹쓰리 뮤직비디오에서 슬쩍 들어간 '떼인 돈 받아드립니다'라는 현수막에 'with yoo'라는 글귀가 그 시작을 예고한 바 있다.

 

이처럼 싹쓰리 프로젝트는 <놀면 뭐하니?>라는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화제성을 최고로 끌어올린 건 물론이고, 음원시장 석권과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고, 이들이 출연한 타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화제도 낳고 있다. 나아가 여기서 비롯된 환불원정대 같은 또 다른 프로젝트로의 확산이 이뤄지고 있어 그 여파가 어디까지 갈지 갈수록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과연 김태호 PD는 이같은 싹쓰리 효과를 예측했을까. 물론 김태호 PD는 싹쓰리의 이런 신드롬이 코로나 시국이 가져온 정서적 영향이 컸기 때문이라고 겸손하게 밝혔지만, 가능성을 끝까지 열어놓고 그 대중들이 갖는 정서를 지속적으로 들여다보며 대응해낸 그 노력의 결과가 아닐까 싶다. 무엇보다 이들의 날갯짓이 코로나19로 침체된 가요계와 방송가에 자극을 주는 나비효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건 박수 받아 마땅한 일이다.(사진:MBC)

Posted by 더키앙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