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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드라마 곱씹기

'마의', 이요원의 존재감 왜 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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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의>는 왜 이요원을 수동적으로 만들었을까

 

<마의>의 승승장구는 물론 백광현(조승우)이라는 캐릭터가 가진 힘 덕분이다. 이병훈표 사극의 전형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선명한 선악대비와 고난-극복-성장의 스토리를 백광현이라는 캐릭터는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도망자 신세가 되어 청국에까지 가게 된 백광현이 황후의 병을 고치고 칙서까지 받아 조선으로 금의환향하는 스토리는 이 인물의 성공을 바라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끌기 마련이다.

 

'마의'(사진출처:MBC)

<마의>는 백광현 뿐만 아니라 조연들도 저마다의 톡톡 튀는 매력을 보여준다. 백광현의 적수로 선 이명환(손창민)과 이조판서 정성조(김창완)의 악역 연기도 돋보이고, 백광현을 짝사랑하며 그의 뒤를 봐주었던 숙휘공주(김소은), 백광현의 스승으로 괴팍하면서도 제자에 대한 정이 넘치는 사암도인(주진모), 백광현의 가족이나 다름없는 추기배(이희도)와 자봉(안상태) 그리고 어린 시절 스승이자 무교탕반의 숙수인 오장박(맹상훈), 심지어 숙휘공주를 보좌하는 곽상궁(안여진)이나 호위무사 마도흠(이관훈)까지.. 제 역할을 하지 않는 인물을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이 많은 인물들 중에서 유독 존재감이 드러나지 않는 캐릭터가 강지녕(이요원)이라는 것은 아이러니한 일이다. 강지녕은 누가 뭐래도 <마의>의 여주인공이 아닌가. 그런데 <마의>가 지금껏 흘러오는 과정을 보면 강지녕이 한 일이라고는 백광현을 기다리고 그리워하는 역할에 머물러 있었던 것이 대부분이다. 상대적으로 남자주인공인 백광현이 끝없는 시련을 극복하고 드라마틱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심지어 강지녕은 숙휘공주만큼의 존재감에도 가려져 왔던 게 사실이다. 이렇게 된 데는 이 캐릭터가 너무나 수동적인 인물로 그려진 탓이 크다. 숙휘공주는 백광현과의 멜로에 전면적으로 등장할 수 없는 캐릭터지만 그 누구보다 능동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전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또 어떤 경우에는 코미디에 가까운 웃음을 선사해주기도 했다. 이것은 아마도 여주인공이라는 무게감이 강지녕을 숙휘공주만큼 자유롭게 풀어주지 못한 탓이기도 하다.

 

하지만 강지녕의 캐릭터가 주목되지 못한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그것은 <마의>라는 드라마가 거의 온전히 백광현이라는 캐릭터 하나에만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극의 인물군은 주인공 백광현을 중심으로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백광현이 잘되기를 바라며 기원하는 숙휘공주, 사암도인, 소가영(엄현경), 추기배, 자봉, 오장박, 장인주(유선), 서은서(조보아), 윤태주(장희웅), 박대망(윤봉길) 같은 인물군으로 이들은 거의 대부분이 시트콤적인 웃음을 만들어내는 인물이기도 하다.

 

두 번째 부류는 백광현과 각을 세우는 대립군으로 이명환과 정성조 같은 인물군이다. 이들은 백광현을 고난에 빠뜨리고 또 그 고난을 이겨내고 돌아온 백광현에게 당하는 인물들이다. 그리고 나머지 세 번째 부류가 백광현과의 멜로를 이루는 인물군으로 강지녕과 이성하(이상우)가 그들이다. 이렇게 보면 이 세 번째 부류의 인물군들로서 강지녕은 물론이고 이성하까지 이 드라마에서 가장 존재감이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결국 <마의>가 백광현의 성장드라마는 성공적으로 그리고 있지만 그의 삼각 멜로는 그다지 성공적이지 않다는 것을 말해준다.

 

물론 멜로가 살아야 강지녕이라는 여주인공이 살아난다는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니다. 오히려 애초부터 강지녕을 너무 멜로의 틀에만 묶어뒀기 때문에 이 캐릭터가 살지 않았다는 얘기를 하려는 것이다. 만일 강지녕이 여주인공으로서 자신의 성장을 위한 어떤 미션을 부여받았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었을 게다. 하지만 <마의>에서 강지녕은 백광현이라는 남주인공의 멜로 파트너 정도로 머무른 아쉬움이 있다. 이렇게 되니 그 삼각 멜로의 다른 축이었던 이성하라는 캐릭터 역시 잘 살지 않게 된 것이다.

 

<마의>는 스펙사회에서 살아가는 이 시대 청춘들의 이야기를 백광현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조선시대 마의 버전으로 풀어냄으로써 권선징악 판타지의 힘을 보여준 것이 사실이지만, 그 과정에서 유일한 아쉬움으로 남는 것은 바로 여주인공이지만 여주인공만큼의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한 강지녕이라는 캐릭터의 한계다. 왜 <마의>는 그토록 강지녕을 제 자리에 멈춰 서서 한없이 백광현을 기다리고 그리워하기만 하는 수동적인 인물로 그렸던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