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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영화로 세상보기

‘색즉시공2’ 가 보여준 세 가지 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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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시하고, 웃기고, 울리는 몸

‘색즉시공2’가 보여주는 몸은 섹시하다. 볼륨감 넘치는 몸들이 유혹적인 표정과 자세로 관객들을 자극한다. 살과 살이 부딪치고 거기서 토해져 나오는 환희의 비명소리는 관음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하지원이 떠나간 자리에 서게된 송지효의 몸은 귀엽게 톡톡 튀고, 전라연기를 펼친 이화선의 몸은 관능적이다. 전편에 이어 출연한 신이는 거침없는 화장실 유머를 날리며 섹시한 웃음을 유발한다. 때론 상황전개 자체가 지나칠 정도여서 자칫 여성들의 몸을 성적 대상으로 비하했다는 심각한 지적을 받을 만하지만, 영화 속에서 비하되는 건 여성들만이 아니다. 이 영화 속에서 남성들은 대부분 여성들에게 깨지고 비하되는 존재다. 화장실 유머가 그러하듯이 그 대상에는 성별이 없다. 비하되는 것은 이 도무지 감당하기 어려운 청춘의 몸이다.

그러나 ‘색즉시공2’가 몸이 보여주는 섹시함만을 재미로 제공했다면 에로물 그 이상이 되지 못했을 것이다. ‘색즉시공2’는 여기에 몸 개그를 접목한다. 주인공인 은식(임창정)과 경아(송지효)가 각각 몸이 강조되는 활동을 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전작에서 그것이 차력과 에어로빅이었다면 이번에는 K-1과 수영이다. 그들은 대학생이지만 말보다는 몸으로 웃긴다. 은식은 몸이 처할 수 있는 대부분의 굴욕적인 상황들을 보여준다. 그가 늘 반쯤 쳐진 피곤한 눈으로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불쑥불쑥 솟아나는 몸의 욕구를 억누르려 할 때 웃음은 터져 나온다.

그런데 웬일인지 이 화장실 유머의 재연에 가까운 섹시한 몸 개그는 영화가 진행될수록 점점 슬퍼진다. 이것은 마치 아낌없이 망가지며 몸 개그의 진수를 보여주던 개그맨이 어느 순간 눈물을 보일 때 그 강도가 더 높아지는 것과 같다. 은식의 몸 개그는 사실 뭐하나 가진 것 없고 오로지 몸뚱어리 하나뿐인 미래가 불투명한 청춘의 몸부림이었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영화는 멜로로 빠진다. 전작이었던 1탄보다는 그래도 덜 신파적인 2탄의 멜로지만 여전히 맨 몸 하나로 세상과 겨루는 건 슬프다. 이것은 저 ‘바보들의 행진’의 병태에서부터 지금까지 여전히 변하지 않은 청춘들의 아픔이다.

웃기면서도 울리는 이 청춘영화를 통해서 임창정은 제 몸에 맞는 옷을 찾아 입은 듯하다. 임창정의 연기는 종종 이 웃음과 눈물의 경계를 넘나드는 부분에서 빛이 난다. 허영만 화백의 만화를 영화화한 ‘비트’에서 환규라는 인물을 통해 보여준 임창정의 연기는 몸 개그와 눈물을 혼합한 그 지점에서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너무 진지하거나 너무 가벼운 역할 속에서는 그의 진가를 보여주지 못했다는 말이다. ‘색즉시공2’에서의 은식은 그런 면에서 임창정의 연기결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역할로 보인다.

‘색즉시공2’는 몸이 보여줄 수 있는 세 가지를 보여주는 영화로 적당히 섹시하고, 적당히 웃기며, 적당히 슬프다. 특별한 기대감을 갖고 보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지만 기대 없이 본다면 확실한 재미를 얻을 수도 있다. 그리고 거기서 우리네 몸이 보여주는 세 가지 양태를 통해 청춘의 한 때를 발견할 수 있다면 그것은 뜻밖의 수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