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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회 만에 폐지된 '조선구마사'의 비극 통해 배워야 하는 것들
    옛글들/드라마 곱씹기 2021. 3. 27.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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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구마사' 사태, 현 K콘텐츠에 센 예방주사 효과 있다

     

    결국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는 2회 만에 폐지가 결정됐다. 사태가 이렇게까지 일파만파 커질 줄은 전혀 생각하지 못했을 게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대중들이 이 사태를 가볍게 보지 않고 들불처럼 들고 일어섰고, 이들 잠재적 소비자들의 힘은 광고주들과 드라마 협찬사들을 움직였다. 계속 광고 게재를 강행하다가는 자칫 불매운동까지 마주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당연한 수순이지만, 광고가 20개 가까이 빠져버렸다는 사실은 사실상 드라마 제작은 물론이고 방영조차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는 걸 말해준다. 폐지는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다는 것이다.

     

    <조선구마사> 사태는 비극으로 끝나버렸지만, 여기서 우리는 제2의 <조선구마사> 사태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이 비극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떤 도전들이 우리네 K콘텐츠 앞에 현재 펼쳐져 있는 것이며, 나아가 어떤 방향성이 K콘텐츠의 바람직한 길인가를 고민해봐야 한다.

     

    먼저 <조선구마사> 사태를 통해 촉발된 것이지만, 이제 콘텐츠 속에 등장하는 작은 소품들부터 PPL 등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감수가 필요해졌다는 점이다. 특히 중국풍 소품들이 현 중국의 문화공정(전파공정)에 예민해진 우리네 대중들의 역린을 건드린 면이 크지만, 이를 조금 더 확장해서 생각해보면 이제 우리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고 있는 상황에 우리의 문화를 고스란히 담은 작은 소품들(PPL 포함)까지 제대로 챙겨야 한다는 것.

     

    <조선구마사>가 어째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면서도 거기 등장하는 의복이나 음식 등등의 소품들에 보다 정확한 고증과 감수를 하지 않았는지가 의문이다. 그것은 아마도 퓨전사극이나 판타지사극에서 역사왜곡이 거론될 때마다 흔히 "역사가 아닌 상상력으로 그린 허구일 뿐"이라고 하던 그 변명 속에 사태의 불씨가 있지 않았나 싶다.

     

    사실 퓨전이든 판타지이든 그것이 사극이라는 틀을 가져와 조선 같은 특정 시대의 시공간을 빌려 쓰게 될 때는 (이야기는 허구일 수 있어도) 그 시공간에 담겨진 '생활사'에 대한 고증은 분명히 따라줘야 하는 게 맞다. 그게 아니라면 조선이라고 해놓고도 중국드라마인지, 일본드라마인지 도무지 알 수 없는 사극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조선구마사> 이전에 박계옥 작가가 쓴 작품인 <철인왕후>가 초반에 그토록 거센 역사왜곡 논란을 빚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청률이 나온다는 이유로 유야무야 됐던 건 뼈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제아무리 판타지로 현재에서 과거로 날아간 남성이 왕후의 몸으로 들어갔다고 해도, 또 제아무리 그것이 코미디를 위한 설정이라고 해도 왕후가 왕에게 끝까지 반말로 일관하는 건 자칫 조선시대라는 시공간을 빌려 쓰는데 대한 무례일 수 있다.

     

    게다가 요즘처럼 중국의 문화공정이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그런 고증 없이 마구 쓰인 중국풍 소품들은 고스란히 저들에게 빌미를 제공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이것은 최근 <빈센조>에 등장했던 중국 비빔밥 PPL에도 그대로 적용되는 이야기다. 저들은 아마도 이런 장면들을 떼어다 이렇게 말할 지도 모른다. 봐라 너희들의 조선이라는 나라에서 먹고 입는 게 다 우리 것 아니냐고. 너희들조차 우리 비빔밥을 먹고 있지 않냐고. <철인왕후>나 <조선구마사>에서도 등장하는 것처럼 조선은 위아래도 없는 나라라고. 대중들은 이런 빌미를 제공한다는 사실이 소름끼치게 싫다는 걸 행동으로 보여줬다.

     

    또한 이번 사태를 통해 우리가 봐야 하는 건, 현재 K콘텐츠가 글로벌 시장 속에서 어떤 위치에 서 있는가 하는 점이다. 넷플릭스나 향후 본격화될 디즈니 같은 서방세계의 글로벌 플랫폼과 중국의 아이치이나 텐센트 같은 글로벌 플랫폼 혹은 거대자본들이 대결을 벌이고 있는 형국이다. 그 중간에 K콘텐츠가 서 있다. 지금까지는 넷플릭스가 주로 K콘텐츠에 투자해 오리지널 시리즈를 만들어 그들의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우리 작품들을 알렸지만, 최근 흐름을 보면 아이치이 같은 중국 플랫폼 역시 K콘텐츠에 돈을 태우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미국이야 우리와 인접국이 아닌지라 역사나 문화적인 갈등의 소지들이 적지만, 중국은 다르다. 인접국이기 때문에 역사든 문화든 부딪치는 지점이 만들어진다. 특히 중국은 여전히 민족주의적 성향을 드러내며 동북공정에 이어 문화공정으로까지 펼치고 있는 나라가 아닌가. 중국향의 문제는 저들이 자본을 직접 대는 것뿐만 아니라, 중국시장(중국의 소비자들)을 염두에 두고 알아서 중국향 소재를 채워 넣는 것까지 포함한다.

     

    이 변화된 환경을 염두에 두고 지금 현재 벌어진 <조선구마사> 사태를 들여다보면 2회만의 폐지라는 다소 가혹한 결과가 어떤 의미에서는 앞으로 벌어질 일들에 대해 선제적으로 센 예방주사를 맞은 것일 수 있다. 우리가 우리의 순수자본만으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데다, 우리만의 글로벌 플랫폼을 갖추고 있지 않아 넷플릭스든 아이치이든 해외의 플랫폼을 키우는데 오히려 우리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들이 활용되고 있는 이 형국에서 우리는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자존심을 지켜야 한다. 돈이 없지 자존심이 없냐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자존심마저 버린 채 상업적인 선택만을 한 결과가 어떻게 부메랑으로 돌아왔는지를 이번 사태를 통해 절실하게 통감해야 한다.(사진:SBS)

    댓글 3

    • 2021.03.27 19:06

      비밀댓글입니다

    • Paocai 2021.03.29 03:05

      실언을 크게 한 황당한 게시글이다.

      애초에 대중들이 자신들이 믿어온 미화된 자국역사판타지와 다르다고 해서 애국, 민족주의 의식으로 들고 일어난 일부터 비합리적 행동인데 그로 인한 폐지선택에서 합리를 찾는다는 것이 넌센스다.

      조선구마사 사태가 발생한 원인은 애국주의 국뽕세뇌교육을 당하고 자라온 한국인들이 평소에 보던 미화된 자기 조상들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보고 발끈한 것인데 애꿎은 소품탓을 하는 것은 헛다리를 짚어도 한참 잘못 짚었다.

      조선을 배경으로 하면서 우리의 문화를 고스란히 담은 소품들을 챙겨야 한다는 말은 현실을 모르고 하는 소리다. 의복이며 건축양식이며 음식이며 글이며 중국에서 전해지지 않은 것이 거의 없는 현실에 한국인들이 '우리의 문화', '우리민족의 고유성'에만 집착하는 것이야 말로 한국인들의 정체성의 빈약함에 대한 컴플렉스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증거다.

      "역사가 아닌 상상력으로 그린 허구일 뿐"이라고 하던 것은 변명이 아니다. 변명이란 잘못을 해 놓고 잘못이 아닌 것처럼 둘러대는 것인데, 판타지물에 실제 역사와 다른 상상력을 그리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판타지물은 역사 '생활사'를 다루는 다큐멘터리가 아니다. 이야기 속에는 인물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묘사가 필수적으로 포함되는데 이야기와 생활사를 구분해서 보려는 시도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사극에서 '생활사' 고증을 하려면 남자배우들이 얼굴 허옇게 분장하고 나오는 모습부터 바꿔야 한다. 지금 현재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들도 비현실적인 생활묘사투성이다.

      조선이라고 해놓고도 중국드라마인지, 일본드라마인지 도무지 알 수 없는 사극이 되어버리는 게 뭐가 문제인지 의문이다. 애초에 조선은 중국의 속국이었고 일본의 영향도 지대하게 받았는데 중국드라마, 일본드라마와 완전히 다르면 그게 더 이상한 일일 것이다.중국과 일본 사이에 끼인 어중간한 반도에서 중국드라마인지, 일본드라마인지를 분명히 구분되는게 불가능한데, 한국인들 특유의 '우리 민족의 고유성'에만 집착하다 보니 억지가 일어난 것이다.

      역사물을 보는데 있어 "우리의 위대한 역사와 인물에 어디서 감히 '무례'를 범하느냐"는 한국인들의 신성화된 애국사관 때문에 한국인들이 역사를 안다고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자신들의 불편한 과거 모습에 대해서는 역사왜곡으로 몰아 탄압하면서 초근목피가 주식이었던 조선인의 현실을 숨기고, 노비종모법으로 노예를 늘리고 성병걸려서 죽은 세종을 희대의 성군으로 미화하고 심술보가 더덕더덕붙은 얼굴에 백성들을 학살한 민자영을 조선의 국모로 미화한 날조극에는 역사왜곡때문에 불편하기는 커녕 환호하고 있다. 한국인들의 '역사왜곡'소동이 근본부터 엉터리라는 뜻이다.

      중국은 여전히 민족주의적 성향을 드러내며 동북공정에 이어 문화공정으로까지 펼치고 있는 나라고 일본은 다케시마 (한국인들이 독도라고 우기는 일본령 섬)를 노리고 있다는 프레임은 한국인들 스스로 우리가 피해자고 외세가 우리를 노리고 있다는 식의 애국주의 단결과 외세에 대한 배격정신이 만들어낸 산물이므로 남이 해결해 줄 수 있는 게 아니고 한국인들 스스로 깨어날 수 밖에 없는 문제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명칭인 일본해와 황해를 거부하고 자신들 동쪽에 있으니 동해, 자신들 서쪽에 있으니 서해라는 한국인들만의 폐쇄적 민족주의를 보지 못하고 주변 나라들을 향해 저들이 민족주의라며 손가락질을 하는 모습은 꽁트의 한 장면이라 볼 만 하다.

      중국에서는 <조선구마사>에 나오는 중국식 문화를 보고 비웃는 게 아니라 한국인들이 <조선구마사>에서 등장하는 불편한 모습을 보고 부끄러운 모습을 남들도 볼까봐 불안감을 드러내고 과민반응하며 숨기려 하는 한국인들의 자신없는 모습을 보며 비웃고 있다.

      "무엇보다 자존심을 지켜야 한다. 돈이 없지 자존심이 없냐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라며 역사와 문화를 자민족 자존심 세우기 위한 용도로 바라보는 한 K콘텐츠는 세계에서 외면받게 될 수밖에 없고, 한국역사는 한국인들만의 신화일 뿐이다. 역사에서 민족, 자존심, 정체성, 우리 따위의 가치를 우선적으로 내세우는 순간 그건 역사로서 실격이다. 한국인에게 역사란 민족 자존심을 채워주는 국뽕역할을 해주기 위해서 존재할 뿐, 국뽕을 채워주지 못하는 역사는 역사왜곡으로 치부된다.

      <조선구마사>폐지소동으로 전세계인들이 한류로 자뻑하던 한국인들이 실제로는 그들 역사가 얼마나 빈약하고 얼마나 쉽게 근본없음에 의한 열등감이 자극되는지 한국인들의 민낯을 보게 되었다.

      일어난 역사가 아닌 믿고싶은 역사를 믿는 한국인에게 미래는 없다.

    • Paocai 2021.03.29 03:53

      "이런 논란에 대해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조선구마사 폐지를 표현의 자유 문제로 얘기할 수 없다”며 “정부가 이를 제한한 것도 아니고 작가를 비롯한 제작진이 사죄하며 취소를 결정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 평론가는 “중국과의 ‘문화공정’이 빌미가 돼 발생한 결과를 외국인들이 판단하고 왈가왈부하는 건 맞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큰일 날 사람이네. 정부가 이를 제한한 것도 아니라는 것이 표현의 자유문제로 얘기할 수 없다는 결론으로 연결될 수 있는 게 아닌데. 작가를 비롯한 제작진이 자발적으로 사죄하고 취소하고 싶어서 한 게 아니라 광기에 굶주린 대중들과 언론이 자신들이 느낀 역사적 열등감에 화나서 그들을 활동못하게 막고 사회적매장시키겠다며 몰매를 때려서 겁에 질려 복종한 것이다. 직원, 경비원을 무릎꿇린 갑질고객을 정부가 시킨 게 아니고 직원, 경비원이 무릎꿇는걸 결정했다며 갑질이 아니라고 우길 사람이네. 그리고 지자체가 <조선구마사> 촬영장 사용허가를 취소했다.

      중국과의 '문화공정'을 빌미삼는 것은 한국인들만의 '우리는 대단한 민족인데 그와 동시에 언제나 선량한 피해자고 주변 나쁜놈들이 온갖 나쁜짓을 하며 우리를 못살게 군다'는 식의 스스로 반복한 피해자의식의 발로이고 그런 한국인들만의 폐쇄적 자국중심주의 시각이 한국밖 세상의 외국과 충돌하는 게 문제인데 외국에 한류랍시고 문화를 팔아먹으려는 한국인이 한국컨텐츠를 외국인이 판단하고 왈가왈부하지 말라는 게 결국 우리끼리 우물안에서 정신승리하고 우리들만의 세계관에 갖혀 있으면서 외국은 그저 미화된 한국의 모습을 보고 찬양만 해 달라는 유치한 사고방식밖에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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