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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글들/명랑TV

'마마도', 이건 해명인가 변명인가 디스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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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마도> 왜 이렇게 <꽃할배>와 다르다 강변할까

 

<꽃보다 할배> 베끼기 논란을 일으킨 <마마도>가 보도자료를 내놨다. 그런데 이 보도자료의 내용이 전혀 상식적이지가 않다. 해명이라고 내놓은 자료지만 무슨 이야기인지 모호하기 이를 데 없고 차이점이라고 하는 내용도 은근히 <꽃보다 할배>를 깎아내리는 이야기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과연 해명일까 변명일까 혹은 디스일까.

 

'마마도(사진출처:KBS)'

“<마마도>는 중년 배우들이 여행을 떠나며 예능감을 과시하는 것이 아니며, <마마도>의 여정은 단순한 여행이 아니다. 그 속에서 여배우들이 가지고 있는 삶에 대한 진솔함, 그녀들의 연기내공보다 빛나는 인생내공이 바탕이 된 인생의 스토리텔링 등을 프로그램에 자연스럽게 녹여내, 보다 내면에 집중하는 버라이어티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꽃보다 할배>와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마마도> 측의 보도자료가 담고 있는 이 내용만 들여다보면 <꽃보다 할배>는 마치 중년배우들이 예능감을 과시하는 프로그램이며, 그저 단순한 여행기인데다, 그들이 갖고 있는 진솔함이나 인생내공의 스토리텔링이 없는 그저 외면에만 집중하는 버라이어티처럼 읽힌다. <마마도>는 이런 <꽃보다 할배>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꽃보다 할배>는 전혀 중년배우들이 예능감을 과시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다. 그들이 언제 예능을 하려 했단 말인가. 그저 배낭여행에서의 솔직한 모습들을 보여줬을 뿐이다. 그것을 예능으로 만든 것은 나영석 PD의 놀라운 사후편집을 통해서다. 게다가 <꽃보다 할배>는 단순한 여행기도 또 인생내공의 스토리텔링이 없는 외면에만 치중한 버라이어티도 아니다. 어르신들의 인생 이야기는 물론이고 젊은 세대와의 소통이 이뤄지는 프로그램이 아닌가.

 

즉 <마마도>가 차이라고 말하는 보도자료의 내용들은 거의 대부분 <꽃보다 할배>와 다를 바가 없다는 얘기다. 물론 이것은 주장일 뿐 실제 <마마도>가 <꽃보다 할배>만큼의 예능과 진솔함과 인생내공이 깃들어 있을 지는 미지수다. 방영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나온 <꽃보다 할배> 베끼기 논란이 <마마도> 입장에서는 억울했을 수 있다. 하지만 이제는 거꾸로 방영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꽃보다 할배>를 깎아내리면서까지 해명이라고 내놓은 보도자료는 지나치다 여겨진다.

 

이런 식의 공감하기 어려운 해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KBS 예능국 고위 관계자가 <마마도> 카피 의혹에 대해 ‘7년 전’ 운운하며 했던 발언 역시 이해하기가 어렵다. “사실 <마마도>는 약 7년 전부터 꾸준하게 PD들 사이에서 거론되던 아이템이다. 심지어 <마마도>라는 프로그램명까지 그대로다. 이번엔 이태곤이 중견 여배우들과 함께 여행을 떠났던데, 할머니들의 여행에 꽃미남 출연자가 함께 동행 하는 구성도 변하지 않았다. 때문에 <마마도>가 tvN <꽃보다 할배>를 베꼈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

 

실제 사실일 수 있다. 아이템 기획이야 어떤 것이 없었겠는가. 아니 제목까지 똑같은 기획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그 기획이 프로그램화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프로그램으로 나오지 않은 기획이 본래 있었다는 주장은 그래서 아무런 의미가 없다. 오히려 이 이야기는 거꾸로 왜 그동안 KBS는 이 좋은 아이템을 갖고 있으면서도 프로그램으로 만들지 않다가 <꽃보다 할배>가 세간에 관심을 갖자 이제서야 프로그램화하려는 것일까 하는 의구심만 만들 수 있다.

 

즉 이런 식의 해명은 대중들에게는 그저 변명으로밖에 들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능국의 고위 관계자라는 사람이 이런 식의 마인드를 갖고 있다는 것은 KBS 예능이 왜 지금 위기인가를 잘 말해준다. 대중들이 생각하는 상식적인 판단이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고 자신들의 주장만 반복하는(그것도 제대로 된 설득이나 논리적인 설명 없이) 태도는 대중들이 등을 돌리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만일 진짜 베낀 것이 아니며 프로그램의 차별성에 그만한 자신감이 있다면 그저 프로그램을 통해 그걸 입증해내면 된다. 굳이 이런 저런 해명을 하며 심지어 타 프로그램을 비하하는 듯한 보도자료를 내는 건 오히려 대중들의 반감만 더 살 뿐이다. KBS 예능이 현재 위기상황인 것만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렇게 소통부재의 이야기들만 난무한다는 것은 자칫 콘텐츠의 문제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 콘텐츠야 새로 노력해서 만들면 된다. 하지만 한번 무너진 방송에 대한 신뢰는 쉽게 회복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