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정덕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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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실댁은 어떻게 '세결여' 최고 캐릭터가 됐을까

D.H.Jung 2014. 2. 2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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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결여>, 시청자 목소리 담은 임실댁의 촌철살인

 

<세 번 결혼하는 여자>는 확실히 초반부와는 다른 드라마의 색깔을 보이고 있다. 초반에는 이혼 후 결혼하면서 아이와는 떨어져 지내는 은수(이지아)를 보여주면서도 그 자극적인 설정보다는 오히려 결혼생활을 탐구하는 듯한 시선이 느껴졌다. 하지만 역시 시청률에는 장사가 없는 모양이다. 제 아무리 김수현 작가라도 일단 시청자들이 봐야 그 안에 결혼에 대한 새로운 메시지도 보이기 마련이니까.

 

'세 번 결혼하는 여자(사진출처:SBS)'

그래서 생겨난 강한 캐릭터가 바로 채린(손여은)과 다미(장희진). 다미는 은수의 남편 준구(하석진)와의 불륜을 끝내지 못하는 캐릭터로 은수의 불행에 관여한다. 물론 다미보다 더 나쁜 캐릭터는 준구다. 그는 거의 부부강간에 가까운 짓을 저지르는 인물인데다, 이제 아빠가 될 인물이면서 여전히 불륜 행각을 저지르는 인물이고, 게다가 불륜의 대상인 다미에게조차 좋은 남자가 아니다. 그는 극도로 자기만을 챙기는 이기적인 인물로 어느 정도의 자기희생을 담보해야 하는 결혼이라는 틀에는 좀체 어울리지 않는 인물이다.

 

채린 역시 마찬가지다. 결혼하기에는 너무도 미성숙한 인물. 그녀는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그런 그녀가 계모로서 의붓딸까지 거둔다는 것은 애초부터 글러먹었다. 채린이 그녀의 의붓딸 슬기(김지영)에게 독설을 퍼붓고 함께 우는 장면은 채린의 정신연령이 슬기와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 걸 잘 보여준다.

 

잘못한 게 뭐예요. 내가 뭘 잘못했어요. 도대체 이집에서 나를 제대로 대접하는 사람이 누구에요. 어른들이 나를 우습게 아니까 애까지 나를 깔보는데. 깔보다 못해 깜찍하고 앙큼하게 나를 속이기까지 하는데. 분에 피가 거꾸로 도는데 그까짓 녹음기가 뭐라고. 상속 날아갔다니까 그 순간 얼굴 바꾸신 시어머니. 바로 몇 시간 전 자기가 한 말 뒤집고 여우같은 시누이 불러내 나를 부채질 아이까지 나를 조롱하는데 어떻게 참아.”

 

그녀는 해야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말을 구분하지 못한다. 아이에게 게임만 하다가 바보 될래? 너 바보 돼. 바보 될 거야.”라고 말한다거나 내가 니 엄마야 잊어버리지 마 너도 나도 팔자니까 어쩔 수 없어. 또 한 번만 싹수없는 짓 하면 가만 안 둘 거야. 발가벗겨 내쫓을 거야.” 같은 말은 단순히 계모 본색이라 말하기에는 너무 심한 그녀의 무개념을 보여준다. 그녀는 거의 투정부리는 어린아이에 가깝다.

 

친엄마가 녹음해준 동화를 몰래 듣는다고 그걸 빼앗아 아이가 보는 앞에서 발로 밟아 부숴버리는 그런 행동을 하는 채린은 그래서 조금 밋밋했던 이 드라마에 강한 조미료 역할을 해준다. 마치 아침드라마에서나 봤을 법한 캐릭터. 하지만 이런 자극이 들어가면서도 이 드라마가 어떤 균형을 맞춰주려 노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캐릭터가 있다. 바로 그녀의 집에서 가사도우미로 일하는 임실댁(허진)이다.

 

아이가 울면서 채린이 저지른 일들을 토로하자 채린은 거짓말이라며 극구부인하지만 그 옆에서 감초처럼 한 마디를 집어넣는 인물이 바로 임실댁. “야가 없는 말을 하는 아이는 아녀 응?” 이런 대사는 다분히 이 모든 채린의 행동들을 지켜보고 있는 시청자들을 겨냥한 것이다. 시청자의 답답한 마음이 임실댁이라는 캐릭터를 통해 속 시원히 터지고 있는 것.

 

남편 정태원(송창의)조차 질책을 당하고 집을 나가버린 채린을 찾아나서는 임실댁에게 최여사(김용림)찾아 나설 것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임실댁의 대사가 기가 막히다. “그래도 한 솥밥 먹고사는 디 그러면 인심 어디 쓰겄쓰라우... 이웃에서 알고 지들끼리 소곤거리면 뭣이 좋겄소. 저 집 며느리 또 내쫓을라구 그러는갑다 그럴 거 아니요.” 이것은 채린의 행동에 덧붙여 최여사가 그간 은수에게 했던 행동들을 꼬집는 말이다.

 

지금 인터넷에는 임실댁 어록이 흘러나올 정도다. “사람 무시하지 마소잉. 내가 나이를 갑절은 더 먹은 사람이요.”하고 가사도우미로 있으면서도 할 말은 다 하며, “새 사람 들어와두 줄어드는 일은 없구...나도 염색 장갑끼구 안 태났소.”하며 은근히 채린을 다그치기도 하고, 때로는 밥이 체한 게 아니라 욕심이 체했지잉. 욕심이 욕심. 그란디 김치국물이 욕심도 삭힐랑가는 모르겄네잉.”하며 바른 소리를 해대는 인물.

 

<세 번 결혼하는 여자>는 달라지고 있는 결혼 세태에 대해 탐구하듯 접근하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행복한 인물을 찾기가 쉽지 않은 드라마다. 이제 남편의 불륜행각을 사진으로 확인하고 두 번째 이혼을 생각하기 시작한 은수가 그렇고, 두 번째 결혼을 했지만 자기 생각밖에 못하는 미성숙한 채린 때문에 시끄럽지 않은 날이 없는 태원이 그렇다. 그렇다고 결혼이라는 틀에 얽매이기 싫다며 동거를 선언한 은수의 언니 현수(엄지원)가 그렇게 행복해 보이지는 않는다. 이러니 드라마는 전체적으로 어두운 느낌을 줄 수밖에 없다.

 

바로 이 무겁고 어두운 분위기를 깨치고 나오는 인물이 다름 아닌 임실댁이다. 그녀는 특유의 혼자 중얼거리는 짧은 논평(?)으로 답답함을 느끼는 시청자들의 가슴을 뻥 뚫어주고 있다. 물론 많이 배우지는 못한 인물로 또 가사도우미로 살아가는 서민적인 인물이지만 이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많이 배웠다는 인물들과 그럴 듯한 화려한 직업을 갖고 살아가는 부자들보다 그녀는 훨씬 인간적인 인물처럼 보인다. 드라마가 어떤 돌파구를 찾는 과정에서 그녀는 아이러니하게도 <세 번 결혼하는 여자>의 최고 캐릭터로 등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