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체 3인방, <꽃보다 청춘>의 완성형을 만들다
tvN <꽃보다 할배>에서 나영석 PD는 여행 내내 모습을 드러냈다. 처음 파리로 배낭여행을 갔을 때는 줄곧 짐꾼 이서진과 각을 세우면서 프로그램에 재미를 만들었다. 짐꾼이라는 이서진의 단단한 캐릭터는 그렇게 만들어졌다. 이서진의 웬만해서는 흔들리지 않는 심성과 타고난 적응력은 나영석 PD의 짓궂은 밀당을 통해 훨씬 잘 부각됐다.
'꽃보다 청춘(사진출처:tvN)'
스페인으로 여행을 떠났을 때 나영석 PD는 시작부터 이순재를 대장으로 세워 고생길을 만들었다. 용돈을 슬쩍 감축하고 짐꾼 이서진을 하루 늦게 출발시켜 이순재가 숙소까지 안내하는 역할을 하게 한 것. 그러자 ‘순대장’이라는 캐릭터가 만들어졌다.
이렇게 카메라 앞에 자주 등장하던 나영석 PD가 웬일인지 <꽃보다 청춘>에는 잘 보이지 않는다. 처음 시작할 때 자유로 근처 한 음식점에서 김치찌개를 시켜 놓고 유희열과 윤상, 이적에게 당일 출발을 알리는 장면에서 잠깐 얼굴을 내밀었을 뿐이다.
물론 페루에서도 제작진이 모두 야반도주를 하는 장면에서 편지를 남기는 모습과 나중에 다시 만났을 때 백배 사죄하는 모습으로 등장했었고, 가끔씩 “이렇게 현지 길거리 음식 잘 먹는 사람들 처음 봤다”는 식으로 이들의 여행에 끼어들기는 하지만 그 빈도수나 존재감이 과거만큼 크지는 않다. 왜 이번 여행에서는 나영석 PD의 모습이 과거만큼 자주 등장하지 않는 걸까.
그것은 당연하게도 이번 여행에서 나영석 PD의 역할이 그다지 필요 없게 됐기 때문이다. 그가 전면에 나오지 않아도 <꽃보다 청춘>의 3인방이 온전히 프로그램의 이야기를 넘쳐나게 채워주고 있기 때문에 나영석 PD가 굳이 전면에 나설 이유가 없게 됐다. 윤상, 유희열 그리고 이적의 조합은 그만큼 여행으로서도 방송으로서도 최적의 조합이 되었다.
유희열이 어떤 상황에서도 잘 적응하는 여행의 리더 역할을 해준다면 이적은 언어능력과 특유의 친화력으로 현지와 소통하는 역할을 해준다. 이들은 세상 어디에 갖다 놔도 잘 살 것 같은 열린 마음과 여유로움으로 보는 이들을 즐겁게 만든다. 여기에 알코올 문제를 이겨내기 위해 육체적으로도 힘겨운 윤상은 늘 편안하기만 굴러가면 밋밋해졌을 여행에 자극제가 된다. 그가 화장실을 못가는 것이나 고산병으로 몸져눕는 일들은 그대로 여행의 이야기를 풍부하게 만든다.
윤상의 사연을 듣고 눈물을 쏟아내는 이적의 이야기나, 아이들 앞에 떳떳한 아빠로 서기 위해 자기와의 싸움을 하는 듯한 윤상의 이야기, 그리고 그 이야기들을 듣고 보며 든든한 지지를 자처한 유희열의 내세우지 않는 자상함은 <꽃보다 청춘>이라는 배낭여행이 드디어 나영석 PD의 배낭여행 프로젝트의 완전체로 탄생하게 되는 이유가 되었다.
어느새 방송이라는 것을 훌쩍 잊어버리고 그들 자신들의 여행에 깊이 몰입하게 된 삼인방은 그래서 굳이 나영석 PD가 개입하지 않아도 충분한 이야깃거리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들 세 사람의 이야기를 옆에서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그저 흐뭇해지고 마음 따뜻해지며 때로는 청춘의 설렘까지 느낄 수 있다는 건 그래서 즐거운 일이다. 아마도 나영석 PD가 똑같이 느꼈을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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